Life

What is your color?

나는 봄 웜톤? 가을 웜톤? 뷰티에 관심 있는 코캠걸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 봤을 ‘퍼스널 컬러’. 국내 최대의 퍼스널 컬러 진단 기관인 컬러즈에게 퍼스널 컬러에 대해 물었다.

BYCOSMOPOLITAN2016.07.04



Q. 퍼스널 컬러란 무엇인가요?

A. 피부, 눈동자, 헤어 등의 타고난 신체 색상과 조화를 이루는 나만의 컬러가 바로 ‘퍼스널 컬러’입니다. 이렇게 나와 딱 맞는 컬러를 사용하면 나를 돋보이게 하는데 더욱 효과적이죠.


Q. 컬러즈에서는 어떤 과정을 통해 퍼스널 컬러를 찾을 수 있나요?

A. 컬러즈는 ‘퍼스널 디자인 서비스 플랫폼’으로, ‘퍼스널 컬러 진단’, ‘핏 스타일’ 등의 프로그램을통해 개개인의 퍼스널 브랜딩을 돕고 있습니다. ‘퍼스널 컬러 진단’은 120가지의 컬러 드레이프를 통해 웜·쿨톤과 계절별 타입 및 세부적인 톤을 진단해 본인에게 어울리는 색을 찾아 뷰티, 패션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핏 스타일’ 컨설팅은 신체 부위별 치수를 측정하고 개인 체형의 장단점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장점은 부각시키고 단점은 보완할 수 있는 스타일을 제시합니다.



Q. 컬러즈의 퍼스널 컬러 진단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A. 1:1로 진행되는 ‘개인 컬러 컨설팅’, 2~4명으로 구성된 ‘프렌즈 컬러 컨설팅’과 5명이 함께 진행하는 ‘컬러 토크’가 있습니다. 먼저 눈동자 색과 머리카락 색 등 신체 요소의 색을 체크하고, 피부 컬러를 체크해 베이스 컬러를 진단한 후 다양한 컬러의 드레이프를 이용해 웜/쿨톤 등 세부적인 톤을 확인합니다. 이후 진단 결과에 따라 메이크업 컬러, 액세서리 등 나에게 맞는 컬러를 선택하는 법까지 진행됩니다.


Q. 국내에서는 퍼스널 컬러가 ‘나에게 맞는 메이크업 컬러 찾기’ 정도로만 알려져 있는데요, 퍼스널 컬러를 어디까지 적용할 수 있나요?

A. 퍼스널 컬러의 가장 큰 효과는 개인에게 어울리는 색을 사용해 안색을 밝히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신체 중 퍼스널 컬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부위가 얼굴이고, 특히 V존 근처에 효과가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립스틱 등의 메이크업 컬러에 많이 영향을 미치고 있긴 하지만 이 외에 패션에 적용해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상의나 아우터 컬러를 고를 때, 혹은 증명 사진의 배경을 선택할 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퍼스널 컬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스스로 직접 퍼스널 컬러를 체크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자가 진단으로는 세부 톤 진단까지는 어렵고 극단적인 한색과 난색의 대비를 통해 웜·쿨 베이스를 파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웜톤의 쨍한 오렌지색과 쿨톤의 쨍한 핫 핑크색의 립스틱을 반반씩 바른 후 둘 중 내 피부와의 조화가 더 자연스러운 쪽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진의 배경색을 바꿔보는 방법도 있는데, 이 때 중요한 것은 웜과 쿨의 대비가 확실한 색으로 비교해야 합니다. 앞서 말했던 오렌지(웜)와 핫 핑크(쿨)뿐만 아니라 브라운(웜)과 블랙(쿨), 아쿠아 블루(웜)과 스카이 블루(쿨) 등 웜과 쿨의 베이스 컬러가 다른 색들로 배경색을 바꾼 후 조화감을 비교해 판단해야 합니다.


Q. ‘파운데이션 컬러 찾기’는 한국 여성들의 가장 큰 숙제입니다. 8가지로 분류되는 톤 별로 딱 맞는 베이스 컬러 선택법을 간략하게 알려주세요.

A. 파운데이션 컬러는 퍼스널 컬러의 톤 별로 나눠서 선택하기 보다 개인이 갖고 있는 피부의 색채감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얼굴 부위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색감을 조합하여 컬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만약 어렵다면 거울을 놓고 정면으로 바라봤을 때 얼굴의 전체적인 색감이 붉은 쪽인지, 노란 쪽인지 체크합니다. 체크한 얼굴의 색감이 붉은 쪽이라면 핑크 베이스, 노란 쪽이라면 옐로우 베이스를 선택한 후, 피부의 밝기를 고려하여 개개인에게 어울리는 파운데이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Q. 컬러 컨설턴트라는 직업도 흥미로운데요. 컬러 컨설턴트가 되려면 어떤 경로를 거쳐야 하며, 정확히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A. 컬러 컨설턴트는 개개인의 요소를 통해 개인 별로 가장 어울리는 컬러를 찾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색과 사람을 묶는 분야로, 넓게는 브랜딩까지 포함할 수 있죠. 국내에도 관련 자격증을 발급하는 곳이 있으나 이는 민간 자격증으로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협회나 아카데미 등에 개설된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테스트를 통과하면 컬러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Keyword

Credit

  • Student Editor 김윤지
  • Advice 컬러즈 배수진 컨설턴트
  • Photographer 컬러즈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