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전 양 세지 말란 말이야~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좀처럼 잠에 들기가 쉽지 않을 때 흔히들 양을 세거나 따뜻한 우유를 마시는 둥 잠드는 데 효과적이라는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곤 한다. 하지만 이것들이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 코스모가 직접 파헤쳐봤다.::숙면, 불면증, 우유, 건강, 관리, 양 세기, 체질, 신체, 헬스, 목욕, 라벤더 오일,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 숙면,불면증,우유,건강,관리

  1  따뜻한 우유 한 잔 민간 요법을 통해 알려진 바에 의하면 우유에는 칠면조에서도 발견되는 트립토판이라는 최면성 아미노산이 함유돼있는데, 이것이 가진 진정 효과가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트립토판이 우유 속 다량의 단백질과 함께 소화될 때는 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우유를 마시면 잠이 잘 오는 걸까? 이에 뉴욕 타임지가 ‘호기심 타파’를 자처하고 나섰다. 기사에 의하면 우유 한 잔, 그 자체로 안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잠들기 전 한 잔을 마시면 배고픔 때문에 숙면을 방해 받을 염려가 줄어든다고 한다. 2  양 세기가장 오래되고 잘 알려진 이 방법! 귀여우면서도 어딘가 수상한 이 불면증 치료법에 있어 ‘왜 하필 양인가’에 대한 의문에는 누구도 제대로 답을 하지 못했다. 하지만 기본 원리는 다들 잘 알 것이다. 우리가 머리 속으로 무언가를 셈할 때 다른 생각들을 비워낼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반전이 숨어 있다. 그것은 바로? 이 방법에 전혀 효과가 없다는 것! 적어도 옥스포드 대학교의 연구원들이 내린 결론에 의하면 그렇다. 이들은 잠에 빨리 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실험했다. 그 중 실험 참가자들에게 양을 세면서 다른 생각을 떨쳐버리라고 지시를 했는데, 오히려 이들이 아무런 지시를 받지 않았을 때보다 잠에 드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그러니 불면증에 양을 세는 것은 그닥 도움이 되지 않는 걸로!  3  상상하기자신이 고요하고 평화로운 곳에 있다고 상상하는 것은 수면에 들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다. 그리고 이는 실제로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 앞서 언급했던 옥스포드 대학교의 연구팀은 불면에 시달리던 실험 참가자들이 이러한 상상을 통해 다른 생각을 떨쳐버릴 때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수면을 취했다는 것을 밝혔다. 연구원들은 자기 스스로 해변 등 고요한 풍경 속에 있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 양을 세는 등의 생각을 비우는 기본적인 방법보다 더 많은 인지적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결론지었다. 물론 이는 당신이 상상력을 발휘할 때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느냐에 달렸지만 말이다.  4  라벤더 오일이미 많은 사람들이 라벤더 향의 진정 효과에 대해 잘 알고 있는데, 이것이 수면에 있어서는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우리는 그간 다수의 연구 결과를 통해 베개에 라벤더 오일을 몇 방울 떨어트리는 것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것을 배웠다. 그 중 영국에서 진행한 한 연구에서는 실험의 참가자들이 라벤더 향이 나는 방에서 잠을 잤을 때 수면 상태가 20퍼센트나 나아졌다고 한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참가자가 잠을 자는 동안 라벤더 오일의 향을 맡은 경우, 다음 날 아침 더 상쾌하고 활기찬 기분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  5  따뜻한 물에 목욕하기기본적으로 신체의 온도가 올라갈수록 우리 몸은 더 활동성을 띄고, 온도가 떨어질수록 졸음은 몰려온다. 그렇기 때문에 언뜻 보기엔 이 방법이 직관에 반하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우리가 뜨거운 욕조에서 나온 후에는 몸의 수분이 증발한다. 이때 심부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우리는 나른함을 느낀다는 것. 문제는 이것이 누구에게나 효과적인 방법일까? 사실 이 방법은 개개인의 체질에 달렸다. 몇몇 사람들은 태생적으로 몸의 열이 쉽게 빠지지 않는데, 이 때문에 목욕을 한 후에도 심부 온도가 높은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잠에 들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로 다수의 연구를 통해 잠들기 전에 몸을 뜨겁게 하는 것이 수면의 질을 떨어트린다는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그러니 따뜻한 목욕이 당신의 체질에 맞다면 이 방법을 이어가도 좋다. 하지만 그 효과를 100퍼센트 장담하는 것은 어렵다는 사실을 꼭 참고해야 한다. 본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U.S. 웹사이트의 ‘5 common insomnia cures: Do they really work?’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abortion dc multibiorytm.pl abortion techniq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