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입냄새 때문에 돌아버리겠어요!

입냄새야말로 내 몸에서 절대 나지 않았으면 하는 냄새 중 하나. 그런데 이 입냄새는 도대체 왜 나는 걸까? 많은 사람들이 냄새 나는 음식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여기에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한다.

BYCOSMOPOLITAN2016.05.13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

사실 대부분의 입냄새는 쉽게 없앨 수 있다. 무설탕 껌을 씹거나 양치질 혹은 입을 헹궈내는 것만으로 말이다. 구강 건강 협회의 치과 고문 카렌 코츠는 마늘과 양파처럼 자극적인 냄새를 가진 음식, 그리고 커피 등의 음료는 구강의 내부 표면에서 나는 냄새입니다라고 설명한다. “흡연은 이러한 입냄새를 자아내는 가장 큰 원인이죠라는 것이 그녀의 설명.

 

청결하지 못한 구강 상태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구강 세균인데, 이는 양치질을게을리 할 때 생긴다. “특히 음식물 부스러기와 치태는 치아 틈새에 잘 끼게 마련인데, 이들이 분해되면서 입냄새 가스를 유발해요라고 코츠는 말한다. “입 안의 세균은 음식물과 설탕 등을 양분 삼아 자라나고, 그로 인해 점점 고약한 입냄새를 방출하게 됩니다라고 미구엘 스탠리 박사는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치실질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인다.

 

탈수 현상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요인 중 하나인 수분 부족 현상. 이는 입냄새를 유발하는 또 하나의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코츠는 수분이 부족하다는 것은 그만큼 침을 분비하지 못한다는 뜻이기도 해요라고 말하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침을 분비하는 것이야말로 입 속의 세균을 물리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이죠그 자체로 방부제 성분을 포함하고 있거든요. 침이 부족하면 입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이 급속도로 자라납니다.”

 

다른 건강 상의 문제

대부분 충치 때문에 입냄새가 난다고 생각하는데, 스탠리 박사는 그것만이 전적인 이유는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입에서 단내가 날 경우 당뇨를 의심하는 것처럼 암모니아 냄새가 날 경우에는 신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우선 입냄새가 심각하다면 다른 병원에 가기 전에 치과를 방문해 의사로부터 구강에 문제가 없는지 검사를 받아볼 . 치아 상에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입냄새가 지워지지 않는다면 이비인후과를 찾아가 부비강에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라고 스탠리 박사는 조언한다. 위장병 전문의의 소견을 들어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 소화 기간에 이상이 있는지를 체크해볼 필요도 있다.

 

*입냄새, 제발 좀 사라져주면 안되겠니?


치과에 방문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다

잇몸의 문제나 치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봉이나 치관이 제 자리에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요라고 스탠리 박사는 말한다.

2 자기 전, 그리고 최소 하루에 한 번 이상 불소 성분이 포함된 치약을 사용해 2분간 혀를 깨끗이 닦는다

더불어 코츠는 양치질을 하는 것만으로 치아 표면이 60퍼센트 가량 깨끗해질 수 있어요. 그러니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이용해 하루에 한 번씩 치아 사이를 깨끗이 닦아주세요라고 조언한다.

3 무설탕 껌을 씹는다

껌을 씹으면 침이 분비되며 입이 마르는 것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이다. 건조하게 마른 입은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4 ‘음식일기를 적는다

평소 섭취하는 음식, 그리고 약이 있다면 그 리스트를 작성해보자. 이것을 들고 치과 의사를 방문해 입냄새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들어보는 것이 좋겠다.

 



본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U.S. 웹사이트의 'This Is What Could Be Giving You Bad Breath'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






shot for alcohol cravings go naltrexone prescri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