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풍당당 회사생활 토막상식] 제 12화 회사가 오라고 하면 조기출근 해야하나요?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8시 출근도 힘든데, 회사에서 더 일찍 오라고 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이에 대한 대답을 <위풍당당 회사생활 가이드>의 저자인 이호석 부장이 알려드립니다. ::근로시간, 규정, 출근, 조기출근, 근로기준법, 코스모 캠퍼스


Q. 최근 얼어붙은 경기로 매출이 급감한 빠르다 유통㈜에서는 4월 1일부터 20분 일찍 출근해 업무에 지장이 생기지 않게 하기로 했습니다. 당초 출근시간 8시에도 허겁지겁 도착하는 허달근 주임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이에 더하여 궁금증도 생겼습니다. “20분 일찍 출근하면 그만큼 연장근로수당을 줄려나?”


A.

■ 직장인 29%, 정시출근시간보다 20~30분 빨리 도착

취업포털 커리어의 설문조사 (2016년 1월)에 따르면 29.41%의 직장인이 출근시간보다 20~30분 정도 빨리 도착한다고 합니다. 이어 △출근시간보다 10분 정도 빨리 도착한다(23.53%) △아슬아슬하게 도착하는 편이다(15.69%) △정시에 딱 맞춰 출근하는 편이다(13.73%) △출근시간보다 1시간 빨리 도착한다 (11.76%) △자주 지각하는 편이다(3.92%) △출근시간보다 2시간 이상 빨리 도착한다(1.96%)로 나타났죠. '정시 이전에 출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는 '어쩔 수 없이 대중교통 운행 시간에 맞추다 보니'라고 답한 직장인이 40.82%로, '조기 출근하는 것이 업무에 효율성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52.94%가 '아니다'라고 답했습니다.


■ 조기출근시간이 근로시간인가?

근로기준법상 근로시간이라 함은 ‘근로자가 사용자의 지휘?감독하에 근로계약상의 근로를 제공하는 시간으로서, 작업의 개시로부터 종료까지의 시간에서 휴게시간을 제외한 실근로시간’을 말합니다. 업무의 시작시간과 마치는 시간은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업주가 정하여 취업규칙에 적어놓도록 해놨죠. 다시 말해 취업규칙에 ‘우리회사는 8시부터 업무를 시작하고 12시부터 1시까지 휴게시간을 갖고 오후 5시에 업무를 마친다’라고 적혀있다면 8시부터 근로시간이 시작되는 것이죠.


하지만 위의 사례와 같이 많은 회사에서 조기출근해서 업무준비를 하도록 독려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 구성원들은 조기출근시간을 근로시간으로 인정해 연장근로수당을 받아야 하는 것 아닌지 궁금해 하죠. 답은 간단합니다. 조기출근을 하지 않을 경우 월급을 깎거나, 징계를 하는 경우라면 근로시간에 해당되고, 그렇지 않다면 근로시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이죠.

예컨대, 위의 빠르다유통㈜에서 조기출근을 지시한 4월 1일 이후에도 허달근 주임이 조기출근을 무시하고 기존의 출근시간인 8시까지 정문에서 출근카드를 찍는다고 칩시다. 이에 대해 복무위반으로 징계를 하거나 월급을 깎는 등 제재가 없다면 오전 7시 40분부터 오전 8시까지 20분간은 근로시간에 해당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8시 출근도 힘든데, 회사에서 더 일찍 오라고 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이에 대한 대답을 <위풍당당 회사생활 가이드>의 저자인 이호석 부장이 알려드립니다. ::근로시간, 규정, 출근, 조기출근, 근로기준법, 코스모 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