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발뺌하는 것 같다고?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과거에 남자친구와 싸웠던 기억을 떠올려보자. 같은 상황을 놓고 그와 당신의 기억이 서로 다르다고? 당황하지 말고 여길 주목.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그 이유를 밝혔다. | 남자친구,싸움,사랑싸움,대화,남녀싸움

캐나다 온타리오에 위치한 워털루 대학교의 심리학 명예교수인 마이클 로스 박사는 사람의 기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남녀가 싸움을 벌일 때 각자 이해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억이 왜곡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원들의 말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여자와 남자의 기억력은 동일하지만 대개 인간은 상대방이 한 일보다 자신이 한 일을 기억하려는 습성이 강하다고 한다. 그렇기에 당신이 남자친구와의 싸움을 떠올릴 때 그의 말이나 행동보다는 당신이 했던 말이나 당시에 느꼈던 감정을 기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게다가 그와 싸웠던 일을 계속해서 떠올릴 경우, 매번 기억을 더듬을 때마다 당시의 상황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으로 그 사건을 떠올렸을 때 느꼈던 자신의 감정을 기억한다는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싸울 당시와 현재, 상대방을 대하는 당신의 마음이 변했다면, 싸움에 대한 기억도 달라진다고 한다.이에 LA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저명한 심리학 연구 교수, 앤드류 크리스텐슨은 커플 사이에 일어난 싸움에 있어 그 진실을 찾기란 힘들며 이러한 사실은 싸움을 한 본인들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만약 둘 중 한 사람이 잘못된 기억을 갖고 있다 해도 그 사람이 반드시 거짓말을 하는 건 아니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러니 누가 잘했고 못했든 지나간 싸움에 있어서는 우리 모두 ‘캄다운’할 필요가 있다. 결국 두 사람의 진술 모두 사실과 거리가 먼데다 과거는 말 그대로 이미 지난 일에 불과하니 말이다. 본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U.S. 웹사이트의 ‘The Real Reason Why You and Your Boyfriend Remember Fights Differently’ 기사를 바탕으로 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