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연봉, 과연 얼마나 올릴 수 있을까?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커리어 컨설턴트 김세훈이 제시한 이 테스트를 통해 올해 내 연봉을 얼마나 올릴 수 있을지 가늠해보자. | 커리어,연봉,연봉인상,업무능력,자기계발

* 각 항목에 예, 아니오로 대답하세요.1. 업무에서 남들과 차별화되는 나만의 주특기가 있다.2. 내가 속해 있는 분야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다.3. 내가 맡은 임무는 누구와 경쟁해도 자신있게 해낼 수 있다.4. 나는 내 상위 직급의 임무를 맡겨도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다.5. 나는 분명한 목표가 있다.6. 지난 1년간 내가 수행한 업무는 만족할 만하다.7. 지난 1년간 내가 맡은 일의 책임 수준이 높아졌다.8. 내 업무의 가시적인 결과물이 있다.9. 나는 팀워크를 이뤄 일하는 데 자신이 있다.10. 나는 상사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11. 지난 1년간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해 교육을 받은 적이 있다.12. 내가 속한 분야의 전문지를 정기적으로 읽고 있다.13. 나의 능력 향상을 위해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있다.14. 나는 나의 강점과 약점을 잘 알고 있으며,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15.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있다.16. 나와 같은 분야에 있는 사람을 적어도 5명 이상 알고 지낸다.17. 옛 직장 동료들과 계속 교류를 하고 있다.18. 각종 비즈니스 모임에서 남들에게 자신을 적극적으로 소개한다.19. 1년에 명함을 3통(300장) 이상 쓴다.20. 모임이나 행사에 참가해 내가 속한 분야의 리더들과 접촉한다.21. 지난 1년간 내가 수행한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22. 나는 여러 사람 중에서 눈에 띄는 편이다.23. 정기적으로 이력서를 업데이트하고 있다.24. 내 직업과 직위에 맞는 패션 감각을 지니고 있다.25. 나는 설득력과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갖고 있다.▶▶▶ 25개 항목 중 당신이 ‘예’라고 답한 개수는? ◀◀◀23~25개자신 있게 연봉 협상에 임하자. 그간의 업무 실적도 우수하고 자기 계발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추고 있으니까. 지금보다 꽤 높은 수준의 연봉을 제시해보는 게 좋겠다. 다만,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인 자료가 필요하다.20~22개당신은 현재보다 충분히 높은 연봉을 제시할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 부족한 점을 조금 보완할 필요는 있겠다. 또한 여기에 속하는 사람은 대개 능력은 있지만 표현력이 부족하다거나 인맥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런 능력도 키우도록! 17~19개자신 있게 연봉 인상을 요구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당신 스스로도 자신의 능력에 대해 확신이 없을 것이다. 당신이 현재 받고 있는 연봉 정도의 수준이나 약간 높은 선에서 결정될 확률이 높다.16개 이하연봉 인상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할 것 같다. 우선 목표를 분명히 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 곰곰이 생각해보길 권한다. 전문 교육기관을 다니는 등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한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