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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산음료, 한 잔 정도는 괜찮다?

건강에 해롭다는 걸 알면서도 탄산음료에 대한 애정(!)을 끊어버리지 못하겠다면 최근 발표된 연구 결과를 반드시 주목할 것!

BYCOSMOPOLITAN2015.11.20


탄산음료가 건강에 해롭다는 건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한 두잔 쯤은 괜찮을 것이라며 이를 가볍게 여기거나 혹은 다이어트 탄산음료로 대체하면 그나마 괜찮을 것이라고 합리화한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연구 결과는 그렇지 않다고 주장한다. <심장>이라는 의학 저널에서 발표한 스웨덴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두 잔이나 그보다 더 많은 양을, 혹은 같은 양의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실 경우 당신의 건강(최소한 심장의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원들은 약 12년이 넘는 기간 동안 4만2천명 이상의 남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탄산음료 섭취량과 심부전 증상을 살폈다. 그 결과 하루에 두 잔 이상의 탄산음료를 마신 사람들은 심부전 발생의 확률이 23퍼센트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실험에서 연구원들은 원당 음료(일반)와 정제당 음료(다이어트 탄산음료)를 구분하지 않았는데, 결국 다이어트 탄산음료나 일반 탄산음료가 심부전에 끼치는 영향은 똑 같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연구 초기 단계에서 심장 질환을 일으킨 대상자들을 모두 제외시켰다. 불확실한 예측 만을 가지고 탄산음료의 유해성을 단정지을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빈틈 없는 연구를 통해 정확한 수치 결과가 나왔지만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이 대상자들이 스웨덴에 사는 남성이라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 성별이나 일상 생활, 심지어 그 나라의 수질까지도 연구 결과를 왜곡했을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고 해서 탄산음료가 심장에 좋다고 말할 수는 없으니, 만약 당신이 탄산음료를 자주 섭취하는 편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줄이는 것이 현명한 처사이지 않을까? 


본 기사는 코스모 미국판 홈페이지의 ‘AHEM, Everyone Who Has 2 Diet Cokes a Day’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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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ditor 박수진
  • Photo Getty Im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