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대신 이거 어때요? | 코스모폴리탄 코리아 (COSMOPOLITAN KOREA)

우유의 효능에 대한 의심이 제기되는 요즘, 우유를 대체할 만한 내 입맛에 맞고 건강에 좋은 음료는 무엇일까?


1.헴프(대마씨) 밀크

대마씨를 물에 불렸다가 갈아 액체로 만든 것으로 크림 같은 질감과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심기현 교수에 따르면 헴프 밀크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 9가지를 모두 함유하고 있다. 특히 오메가-3와 오메가-6가 균형 있게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여주고 혈압을 낮춰준다. 비타민 E가 풍부해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며 불용성 식이섬유소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 예방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재료 껍질을 제거한 대마씨 1컵, 물 3컵, 메이플 시럽 3큰술, 바닐라 향 1/2작은술, 콩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고 1분간 잘 섞이도록 간다.

2. ①을 면보에 넣고 꼭 짠다.


2.두유

불린 콩을 삶아서 물을 넣고 곱게 갈아 여과해 만든 것. 필수아미노산과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하루 2~3잔 이내로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우유에 비해 필수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칼슘, 비타민 A 등의 성분이 부족해 우유의 영양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심기현 교수는 조언한다.

재료 콩 1컵, 물 8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콩은 깨끗이 씻어 하룻밤 불린다.

2. 불린 콩과 물을 넣고 비린내가 나지 않을 때까지 삶는다.

3. 콩이 부드럽게 익으면 삶은 콩에 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믹서로 곱게 간다.

4. ③을 체에 거른 뒤 다시 4시간 정도 찬물에 담갔다가 윗물만 따라낸다.


3.아몬드 밀크

물에 불려 껍질을 벗긴 아몬드에 물을 넣고 간 뒤 여과한 것. 우유보다 더 진하고 약간의 단맛이 있는 게 특징이다. 우유나 두유에 비해 칼로리가 3분의 1 정도 낮아 다이어트에 좋다. 비타민 E가 풍부해 소스나 수프, 베이킹 또는 시리얼용 우유 등으로 활용하기 좋고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다.

재료 아몬드 1컵, 물 6컵(4컵에서 8컵 정도로 취향에 따라 농도 조절),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깨끗이 씻은 아몬드에 4배 정도의 물을 넣고 하룻밤 불린다.

2. 불린 아몬드의 껍질을 벗긴다.

3. 믹서나 블렌더로 최대한 곱게 갈면서 소금과 물을 더 넣어준다.

4. 30분 정도 두었다가 체에 거르거나 면보로 짠다.


4.라이스 밀크

현미밥에 물을 넣고 곱게 갈아 그대로 두었다가 윗물만 따라내 만든 음료. 단백질, 탄수화물, 미네랄, 아미노산, 칼슘, 각종 비타민 B군 등 필수 영양소 22종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식이섬유소의 함유량이 백미보다 훨등히 높아 균형 있는 영양 섭취가 가능하다. 단, 라이스 밀크는 다른 음료보다 단백질과 칼슘의 함량이 낮고, 당분 함량과 칼로리는 높다. 아몬드 밀크와 두유보다 훨씬 묽은 편이다.

재료 현미밥 1공기, 물 5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현미밥과 물을 넣고 믹서에 곱게 간다.

2. 1시간 정도 두어 내용물이 가라앉으면 윗물만 따라낸다.

3. 취향에 따라 소금 간을 하고 바닐라 향이나 코코아 파우더 등을 첨가한다.


5.코코넛 밀크

코코넛 열매의 과육에 코코넛 워터와 물을 넣어 간 뒤 여과해 만든 음료. 식이섬유소 함량이 높아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B12와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수면 장애에 도움을 준다. 코코넛 워터에 비해 지방 함량이 많아 칼로리가 높다.

재료 코코넛 과육 1컵, 물 4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코코넛 과육을 믹서에 곱게 간다.

2. ①에 따뜻한 물을 넣고 주무른 뒤 체에 거르면서 덩어리를 꼭 짠다.

3. ②의 과정을 두 번 정도 반복한다.

4. 소금 간을 한 뒤 냉장고에 4시간 정도 보관한다.

5. 위에 떠오른 크림을 걷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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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의 효능에 대한 의심이 제기되는 요즘, 우유를 대체할 만한 내 입맛에 맞고 건강에 좋은 음료는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