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KOREA)

당신이 오해하고 있을지 모르는 유방암에 대한 각종 소문을 전문가가 파헤쳐봤다. ::유방암, 유전, 호르몬, 피부색, 음주, 멍울, 브레지어, 와이어, 코스모폴리탄, COSMOPOLITAN | 유방암,유전,호르몬,피부색,음주

가족 중 유방암에 걸린 사람이 하나도 없다면 안전하다?  False! 샌안토니오 건강 증진 연구 협회 이사인 아멜리 G. 라미레즈 박사는 유방암 환자 중 가까운 가족(어머니, 자매 등)이 유방암에 걸린 경우는 13% 정도뿐이라고 말한다. 즉 모든 여성에게 유방암 발병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로 항상 자기 가슴에 관심을 기울이고 자가 검진하는 것을 생활화해야 한다. 만약 직계 가족이나 자매 중 2명 이상이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필히 꼭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피부에 검은 점이 많은 사람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더 크다?  Maybe… 이 같은 주장은 새롭게 등장한 연구 결과 중 하나라고 수전 G. 코멘 재단의 건강 및 미션 프로그램 교육 상무이사인 수전 브라운 간호사는 말한다. 의학저널 ‘플로스 메디신’에서 9902명 여성을 대상으로 18년에 걸쳐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점이 많다고 답한 여성들은 점이 없다고 답한 여성들에 비해 유방암이 발병할 위험이 13% 더 높았다.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가설이지만 반점과 유방암의 상관관계는 없지 않다는 것이다.음주와 유방암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True! 실제로 술을 마시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음주량이 늘어날수록 유방암 발병률이 커지는 것. 되도록이면 술은 하루에 한 잔 이상은 마시지 말고 술을 마신 뒤에도 엽산을 충분히 섭취해야 유방암 위험도를 줄이도록 하자. 세포를 다시 채워주는 효능이 있는 엽산은 오렌지나 녹색 잎채소, 강화 시리얼, 그리고 멀티비타민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가슴에 멍울이 만져지면 유방암에 걸린 것이다?  False! 손으로 만져지는 멍울은 아무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니 섣불리 놀라지 말길. 하지만 없던 것이 갑자기 만져진다면 진료를 통해 확실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실제 유방암 환자들의 사례를 보면 유방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암세포가 만져질 정도라면 미루지 말고 바로 확인해 그에 따라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래지어를 착용하고 자는 습관은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  False! 아직까지 이 같은 가설을 뒷받침할 증거는 발견된 바 없다고 뉴욕 란곤 퍼뮤터 암센터의 부교수 액슬로드 박사는 말한다. 유방암은 유방 세포에 변화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질병이기 때문이다. 서울내과외과 유방클리닉 이응직 원장은 유방암의 원인에 대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발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한다.와이어가 있는 브래지어는 유방암을 유발한다?  False! 타이트한 속옷을 입으면 림프 흐름을 방해해 유방암 위험도를 높인다는 속설은 근거가 부족해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것이 이응직 원장의 주장이다. 액슬로드 박사 역시 와이어가 있거나 꽉 끼는 브래지어를 착용할 경우 림프가 압박을 받아 몸속 독소가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하고 유방 조직에 남는다는 속설은 거짓이며 과학적 근거도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