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당신을 늙게 만든다 || 코스모폴리탄코리아 (COSMOPOLITAN KOREA)
Beauty

스마트폰이 당신을 늙게 만든다

출근길 만원버스 안에서 ‘쿠키런’을 하고, 끊임없이 카톡을 하며, 밥을 먹을 때도 사진을 찍어 인스타에 올리기 바쁘다. 침대에 누워서는 뉴스나 페이스북을 열독하다 잠이 든다.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잠자는 순간까지, 우리는 거의 모든 시간을 스마트폰과 함께한다. 문제는 신체의 일부처럼 되어버린 스마트폰이 당신의 피부를 망치고 늙게 만드는 주범이라는 것! 코스모가 스마트폰 때문에 새롭게 생겨난 피부 고민과 이에 대처하는 스마트한 케어법을 공개한다.

COSMOPOLITAN BY COSMOPOLITAN 2015.01.16


case 1. Symptom 뾰루지, CAUSE 터치스크린

스마트폰을 언제, 어디에서 사용하는지 곰곰이 생각해보자. 잡동사니가 가득한 핸드백 안에서 뒹굴던 휴대폰을 꺼내 만지작거리고, 치킨을 뜯다가 기름 묻은 손으로 화면을 만지기도 하며, 심지어 변기에 앉아 오락을 하거나 메시지를 보내는 모습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에디터는 원고를 쓰는 이 순간 김밥을 집어 먹은 손으로 메시지를 확인했다). 그 결과 스마트폰 액정의 세균 오염도는 공중화장실보다 무려 18배나 높다고. 이렇게 세균과 오염 물질로 범벅이 된 액정이 얼굴에 수시로 닿게 되니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것은 당연지사. 심지어 한쪽 귀에만 나타나는 습진의 일종인 ‘휴대전화 피부염’이 등장하기도 했다. 

더러운 액정 때문에 트러블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방법은 역시 ‘청결’뿐이다. 스마트폰 화면을 수시로 항균 티슈로 닦고, 손을 자주 씻어 휴대폰을 깔끔하게 사용하는 것이 급선무. 이와 더불어 철저한 클렌징으로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진동 클렌징 기기를 이용해 피부에 들러붙은 오염 물질과 세균을 말끔히 제거하고, 이미 트러블이 발생했다면 항염·항균 효과가 있는 살리실릭산이 함유된 모이스처라이저를 발라 트러블을 진정시키자. 


1. 블리스 스팁 클린 매티파잉 토너 패드 50매 5만2천원 항염 효과가 있는 살리실릭산, 파인애플·레몬 추출물 등이 피부 트러블을 잠재우고 피부 pH 밸런스까지 맞춰주는 패드형 토너. 트러블 부위에 팩처럼 활용해도 좋다.

2. 에스티 로더 클리어 디퍼런스 타겟티드 블레미시 트리트먼트 6만원 트러블을 케어하고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액션 클래리티 테크놀로지가 응축된 스폿 케어 제품. 가벼운 젤 타입 포뮬러가 빠르게 흡수되어 메이크업 전에 사용하기 좋다.

3. 바이오더마 하이드라비오 H2O 2만5천원 피부 자극 없이 메이크업이나 불순물을 깨끗이 제거해주는 워터 타입 클렌저.

4. 네이처 리퍼블릭 핸드 앤 네이처 세니타이저 2천원  유해 세균을 99.9%까지 제거해주는 휴대용 손 세정제.

5. 크리니크 소닉 퓨리파잉 클렌징 브러쉬 14만6천원 각질은 물론 모공 속 노폐물까지 깨끗이 제거해 매끄럽고 투명한 피부를 선사해주는 클렌징 디바이스.



case 2.  Symptom 팔자·미간 주름과 이중 턱, CAUSE 텍스트 넥

‘텍스트 넥’(Text Neck)이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자목 또는 거북목의 다른 말.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있는 자세를 유지하면 목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게 되고 이로 인해 목의 C자 형태가 일자 형태로 변형돼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미국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을 소유한 미국 성인 중 58%가 텍스트 넥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다고 하니, 당신도 텍스트 넥으로부터 안전할 수 없다. 뒷목이 무겁고 뻐근한 통증이 있거나 두통이나 만성 피로, 이명 등의 증상이 있다면 이미 텍스트 넥 증후군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목디스크 등으로 발전할 수 있는 텍스트 넥 자체도 문제지만 앞으로 숙인 자세로 인해 생기는 목주름, 팔자 주름, 이중 턱이나 작은 화면과 글씨를 들여다보느라 생기는 미간 주름 역시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60도로 고개를 숙일 경우 8살짜리 어린아이가 목에 매달려 있는 것만큼의 과도한 압력을 받게 된다고 하니, 이런 무게에 눌려 목주름이 생기고 턱이 접히며 볼살이 늘어지는 것은 당연지사. 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단 하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물 2리터를 마시고 화장실에 가지 말라는 것만큼이나 불가능한 일이니, 대신 스마트폰을 볼 때는 의식적으로 고개를 덜 숙이도록 하고, 틈틈히 스트레칭해주는 것을 잊지 말자. 또한 화면의 글자 크기를 최대한 크게 조정하는 것도 미간 주름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미 미간 주름과 이중 턱이 자리 잡았다고? 그렇다면 늘어진 턱선에 긴장감을 주는 탄력 강화 제품이나, 주름 완화에 효과적인 레티놀과 같이 기능성 성분이 함유된 화장품으로 꾸준히 관리해줄 것.


1. 아이오페 바이오 레티놀 8만5천원 강력한 바이오 레티노제닉TM 성분이 주름을 집중 개선해 탄탄하고 매끈한 피부로 케어해주는 밤 전용 주름 개선 기능성 에센스.

2. 클라란스 토탈 V 에센스 9만4천원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키고, 피부에 탄력을 줘 매끈한 V라인으로 가꿔주는 에센스.

3. 폴라초이스 클리니컬 1% 레티놀 트리트먼트 6만8천원 안정화된 고농축 레티놀 성분이 함유된 강력한 나이트 전용 안티에이징 세럼.

4. 유세린 하이알루론 컨센트레이트 6만8천원 콩에서 추출한 사포닌 성분이 피부 속 히알루론산의 생성을 촉진해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앰풀.

5. 비쉬 리프트액티브 크림 5만8천원대 피부 에너지 교류를 관장하는 피부의 심장 ‘덤소스’를 활성화해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가꿔주는 탄력 크림.



case 3. Symptom 칙칙한 안색, CAUSE 청색광

스마트폰을 미모의 적으로 등극하게 만든 또 다른 일등 공신은 바로 블루 라이트, 청색광이다. 청색광은 가시광선 중 에너지가 강한 푸른 계열 빛으로 장시간 노출될 경우 눈 건강에도 해롭지만 수면 사이클을 엉망으로 만들어 피부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하버드 의대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 화면에서 방출되는 광선은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방해해 잠들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국립환경과학원의 연구 결과도 이와 정확히 일치하는데, 자기 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평균 30분 정도 늦게 잠이 들게 되며 뒤척임도 많아져 숙면을 취할 수 없다고 한다. 잠들기 전 TV도 노트북도 보는데 왜 하필 스마트폰이 문제냐고? 스마트폰에서 뿜어내는 청색광은 노트북보다 2배, TV보다는 무려 5배나 많기 때문.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질 뿐 아니라 피부 재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 노화가 촉진되고 안색이 칙칙해지니, 아침에 잿빛이 아닌 화사한 얼굴로 일어나고 싶다면 스마트폰은 되도록 멀리하고 숙면을 도와줄 다음 제품을 가까이 두도록 하자. 잠자는 도중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면, 이때의 빛은 수십 배 응축되어 흥분제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하니 스마트폰 대신 알람 시계를 옆에 두는 것도 좋겠다.


1. 닥터브로너스 매직 오가닉 라벤더 코코넛 로션 2만1천원 라벤더 에센셜 오일이 함유되어 숙면 효과를 더해주는 보디로션.

2. 록시땅 퍼퓸드 사셰 1만2천원 최상급의 라벤더 향이 담긴 향 주머니. 침구류 사이에 넣어두면 장시간 라벤더의 은은한 향을 즐길 수 있다.

3. 나인풋 소금 굿슬립 7천9백원 라벤더 향 솔트를 풀어 족욕을 해보자. 노폐물 배출과 순환을 도와 수면의 질이 높아질 것이다.

4. 닐스야드 레머디스 레머디스 투 롤 나이트 타임 2만3천8백원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듬뿍 함유된 에센셜 오일.

5. 반디 스위츄얼 릴렉스 테라피 프렌치 라벤더 5만원 긴장을 완화하고 심신에 안정을 주는 라벤더 향이 농축된 보디 오일.



Keyword

Credit

    Editor 최향진
    Photographer (모델)GettyImagesBank, (제품)김한준
    Assistant 강소정, 장형윤, 오현숙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