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Business

HOME > BLOG >

이재은

이재은 l BUSINESS BLOGGER
여자라이프스쿨 대표
여성 커리어 상담과 더 나은 나를 위한 라이프 코칭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여자life사전, 서른life사전, 여자life스쿨, 왜 그녀들은 회사에서 인정받는 걸까 등이 있다.

2014.09.12 Fri

여자인 당신, 어떤 직업을 선택했나요?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은 뭘까?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인은 뭘까?”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하고 첫 직업을 구하는 구직자나 새로운 일을 찾고자하는 경력자나 직업을 선택하기에 앞서 스스로에게 많이 묻는 질문이 바로,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변인에 관한 것일 거다.


흥미, 적성, 재능, 역량, 경제적 보상, 사회적 지위, 안정성... 우리는 어떤 요인으로 직업을 선택하게 되는 걸까?

돌아보면, 내 경우에는 여성이라는 성별 자체가 직업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변인이 아니었나 싶다. 현재의 직업을 갖기 전, 세 번의 직업경로 (비서, 기자, 교사) 모두 여성적이라고 느꼈거나 여성으로 일과 생활의 양립으로 적합한 직업이라는 판단 하에 내린 선택이었기 때문이다. 사회인지 진로이론에 따르면, 환경적 변인이 개인의 내적인 인지변인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은 다시 학업과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는 진로이론인데 이 이론에 따르면, ‘성역할 기대’가 여성들의 학업, 진로, 성취 등의 여러 영역에서 영향을 미친다고 이야기 되고 있다. 쉽게 말하면, 여성이 진로를 결정하는 데 있어 무의식적으로 자신이 느끼는 성역할에 맞게 직업의 성유형이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하려는 경향성을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엔지니어링 업무는 아무래도 남성들이 대부분이고... 야근도 많고 거치니까 오래 할 생각은 없어.”

“프리랜서 강사가 여자한테는 참 좋은 직업 같아. 자기 일도 하고 결혼생활도 잘 병행할 수 있고...”

“여자한테는 평등한 조직문화와 안정적 직무가 중요한데 그런 면에서 교사나 공무원이 최고야.”


실제로 여대생, 직장여성들을 대상으로 진로설정과 커리어 설계와 관련된 교육이나 상담을 해보면, 이들의 희망직업이 무척이나 ‘여성적’임을 발견할 수 있다. 엄청난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하는 20대 초반의 여성들이지만 희망직업은 홍보기획자, 교사, 광고기획자, 디자이너, 아나운서처럼 전통적으로 여성의 영역이라고 인식됐던 영역에 국한되는 경우들이 많다. 이유를 물으면, “그냥 저와 어울릴 것 같아서요”라고 답한다. 여성의 성인발달단계를 연구한 레빈슨이 말했듯 여전히 남성성과 여성성의 엄격한 성의 분리가 존재하며, 이로 인해 여성이 하는 일과 남성이 하는 일이 분리돼 여성들은 여성스러운, 여성에 맞는 일을 좇는 경향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여자한테는 어떤 직업이 좋고, 앞으로 여자니까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는 식의 생각 자체가 바로 내재된 성역할에서 우리가 자유롭지 못하다는 증거이며, 언제나 최고의 선택보다는 최선의 선택을 하도록 암묵적으로 강요받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은, 사회화된 조직 속에서 업무로 나를 드러내고 인정받고 격려받으며 자존감을 확인받을 수 있는 가장 공적이면서 또 사적인 결정이기에 ‘최선’보다는 ‘최고’의 선택을 닮은 쪽으로 선택할 때 보다 나답게 승리할 수 있다. 때문에 단지 연봉이 높아서, 인지도가 높은 기업이라서, 여성친화적인 업무라서, 일과 생활의 조화가 가능해서라는 이유보다는 이 같은 사회문화적 환경의 맥락을 고려하되 개인적 맥락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테면, 현재 고민하고 있는 직업이 기업의 HRD 담당자라고 하자. HRD 영역은 기업교육을 담당하기 때문에 여성비율이 높고, 여성적인 특성이라고 일컬어지는 창의성과 유연함, 관계 중심성, 부드러운 리더십 등의 역량이 요구되는 직무이기도 하다. 상대적으로 다른 직무영역보다 여성 관리자와 임원비율이 높은 곳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같은 사회문화적 맥락 보다 어떤 비전과 목표로 이 일을 하고 싶은지, 10년 후 꿈꾸는 모습은 어떤 것인지, 이 일을 하면서 다른 어떤 역할들을 희생할 수 있는지, 언제부터 교육분야 활동을 꿈꿔왔는지, 관련 경험은 있는지 등 개인적 맥락을 보다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

지금 이 선택으로 ‘나’라는 여자로 살 것인지, 혹은 나라는 ‘여자’로 살게 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