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Beauty

HOME > BLOG >

홍경국

홍경국 l BEAUTY BLOGGER
후즈후 피부과 원장
피부과 전문의 홍경국은 현 후즈후 피부과 압구정점의 대표 원장으로 경희대학교 피부과 의학 박사이며 대한 피부과학회, 대한 피부과 의사회, 대한 지방성형학회, 대한 미용피부외과학회 정회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다양한 매거진의 뷰티 자문을 통해 제대로 된, 전문적인 뷰티 지식 전파를 위해 노력하는 훈남 피부과 의사!

2014.09.01 Mon

모공에 관한 진실 혹은 거짓

작열하는 태양아래 뜨거운 여름을 보낸 당신, 이제 피부에도 힐링이 필요하다. 거울 속 피부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게 모공이 아닐까? 늘어난 모공을 되돌리는 방법부터 모공에 대한 잘못된 속설까지, 꼼꼼하게 짚어봤다.


Q 한번 넓어진 모공은 다시 줄어들지 않는다?

A 모공이 늘어나면 세균 감염이 쉽고, 모공에 피부 노폐물 및 외부 오염물질, 화장품 등이 쌓이면서 뾰루지, 여드름 등의 피부트러블을 유발해 피부 건강을 해치게 된다. 한 번 넓어진 모공은 일반 화장품이나 웬만한 자기관리로는 되돌리기 어렵다. 때문에 평소 모공이 늘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Q 블랙헤드를 방치하면 모공이 늘어난다?

A 블랙헤드를 방치하면 모공 속에 박혀있는 피지가 점점 커지면서 모공의 크기가 점점 커 보일 수 있다.

블랙헤드는 손으로 압출할 경우 피지가 닫힌 모공 사이를 비집고 나오면서 모공을 넓히고, 그 과정에서 세균감염이 발생하거나 모세혈관이 파괴돼 색소침착 등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모공의 확장 없이 효과적으로 블랙헤드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스팀타월을 이용해 콧등을 불려 모공을 확장시켜 준 뒤 면봉으로 살짝 눌러주면 피부 손상 없이 효과적으로 피지를 제거할 수 있다. 보다 적극적으로 블랙헤드를 관리하고 싶다면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레쥬덤과 같은 메디컬 에스테틱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Q 피부탄력이 높아지면 모공이 줄어든다? 모공과 피부 탄력은 관계가 있다?

A 답은 Yes. 모공의 확장은 일반적으로 노화에 따른 탄력저하와 과도한 피지분비가 원인이다. 따라서 피부 탄력이 좋으면 늘어난 모공도 개선될 수 있다.


Q 올바른 모공관리를 위한 케어방법은 무엇이고, 어떤 제품이 도움이 될까?

A 모공 관리의 왕도는 외출 후 꼼꼼히 클렌징하는 것이다. 클렌징을 소홀히 할 경우 모공 속 노폐물이 쌓여 늘어질 수 있기 때문. 특히 묵은 각질이나 피지가 모공을 막지 않도록 일주일에 한두 번 딥 클렌징을 해준다. 이 때 스팀타월 등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하지만 한 번 넓어진 모공은 일반적인 피부관리나 화장품만으로는 되돌리기 어렵다. 모공을 줄이고 깨끗한 피부결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넓은 모공은 피부 상태와 정도에 따라 레이저 시술로 해결할 수 있다. 대표적인 레이저 시술은 플로라셀 레이저와 젠틀맥스 레이저다.

 

1) 울쎄라

울쎄라는 고강도 집적 초음파를 이용한 시술장비로 피부 속 1.5mm부근의 깊이에 작용하는 울쎄라 팁을 사용하여 진피층의 탄력을 되찾아 줌과 동시에 피지선을 줄여주는 시술이다. 1회의 치료만으로도 피부의 퍼밍, 타이트닝, 리프팅 효과를 가져다 준다. 

2) 플로라셀

플로라셀은 고주파를 이용해 피부 깊숙이 강력한 에너지를 전달하여 피지선을 파괴하고, 콜라겐을 재생시켜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고 모공을 수축시키는 시술이다. 모공 외에도 흉터, 깊은 주름, 여드름, 색소성 질환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것이 특징.

3) 젠틀맥스 레이저

깊은 곳까지 열을 전달할 수 있는 1064nm의 파장을 사용하여 피지분비를 줄이고 진피층의 탄력섬유를 개선시키는 레이저다. 755nm의 파장을 함께 사용하여 모공 개선뿐만 아니라 점진적으로 맑고 투명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효과적이다. 




Q 피부장벽이 강화되면 모공도 힘있게 쫀쫀해질까?

A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다. 피지분비가 많을 때와 피부탄력이 저하되면서 모공 주변의 피부도 함께 탄력이 떨어지는 경우다. 피부장벽은 각질층과 지질막을 말하는데, 피부 장벽이 튼튼할수록 외부의 자극에도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고, 피부가 쉽게 지치지 않고 유 수분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다. 이는 모공에도 영향을 주어 모공이 확장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Q 모공케어를 위한 생활수칙은 무엇일까?

1) 꼼꼼한 세안

모공 관리의 왕도는 외출 후 꼼꼼히 클렌징하는 것이다. 클렌징을 소홀히 할 경우 모공 속 노폐물이 쌓여 늘어질 수 있기 때문. 특히 묵은 각질이나 피지가 모공을 막지 않도록 일주일에 한두 번 딥클렌징을 해준다. 이 때 스팀타월 등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주면 더욱 효과적이다. 하지만 한 번 넓어진 모공은 일반적인 피부관리나 화장품만으로는 되돌리기 어렵다. 모공을 줄이고 깨끗한 피부결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넓은 모공은 피부 상태와 정도에 따라 레이저 시술로 해결할 수 있다. 대표적인 레이저 시술은 울쎄라, 플로라셀과 젠틀맥스 레이저다. 

2) 비타민C 섭취하기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 중 하나는 피부 탄력 감소다. 비타민C 성분은 피부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손상된 피부 세포를 회복시켜 노화를 방지한다. 특히 피부 보습과 탄력에 중요한 요소인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를 더욱 단단하고 탄력 있게 해준다.

3) 자외선차단제 사용은 필수

자외선 역시 피지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피부표면의 콜라겐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여 모공이 늘어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4) 금연 

흡연은 콜라겐의 손실을 촉진하여 모공이 늘어져 보이게 할 수 있다. 특히 여성은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때문에 모공관리를 위해서는 흡연을 삼가는 것이 좋다.


meet blogger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