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Campus

HOME > BLOG >

강성태

강성태 l CAMPUS BLOGGER
소셜벤처 공신닷컴 대표
공부의신. 어디서든 나를 소개할 때 빠지지 않는 단어. 이 감당조차 안되는 별명을 가진 내가 칼럼을 쓴다. 지겨운 공부 이야기하시려고? 물론 안할 순 없겠지만 공부는 꿈을 빼고는 이야기 할 수 없다. 일상 생활을 빼고서도 이야기 할 수도 없다. 아마도 우리 삶 전반에 관한 이야기가 될 것 같다. 인생이 공부고 공부가 인생 아니겠는가?

2014.08.26 Tue

싫어하는 일 먼저 해라



좋아하고 재밌는 과목을 먼저 공부할까? 싫어하고 재미없는 과목을 먼저 할까? 공부하는 학생들이라면 거의 매일매일 하게 되는 고민이다. 안그래도 지루한 공부, 조금이라도 재밌게 시작하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아무래도 싫은 과목은 저절로 기피하게 되기 마련이니 대부분의 학생들은 좋아하는 공부를 먼저 시작한다. 


하지만 공신들은 다르다. 공신닷컴 멘토들은 보통 매를 먼저 맞는다. 싫은 과목 먼저 한다. 여기서 싫어하는 과목이란 백이면 백 내가 취약한 과목이다. 그런데 이 취약과목 공부는 뒤로 미루고 좋아하는 과목보다 나중에 하다보면 어떻게 될까? 영원히 취약한 과목으로 계속 남을 가능성이 높다. 


물론 좋아하는 과목을 공부하여 어느 정도 워밍업을 한 뒤 그 다음 싫어하는 과목을 공부하면 좋다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게 잘 되는가? 좋아하는 과목을 하다가 싫은 과목으로 갈아타기란 처음부터 싫은 과목을 공부하는 것보다 더 쉽지 않다. 이미 어느 정도 공부를 했기에 지루함도 있고 지쳐 있는 상태에서 싫은 과목을 꺼내서 열성적으로 할 수 있겠는가? 마음과는 달리 그것이 결코 쉽지 않다. ‘나중에 공부하면 되겠지’ 라 생각하며 공부를 접곤 한다. 나도 자주 그랬다. 


보통 우리는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집중도가 높다. 의지력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곧 무더운 여름날 손에든 아이스크림 녹듯 사라진다. 그래서 어려워하는 과목인 만큼 처음 공부하는 것이 좋다. 조금이라도 의욕이 더 클 때 봐야 그 어려움을 돌파할 수가 있는 법이다.


싫어하는 과목을 하다가 정 지치면 그 때 좋아하는 과목으로 변경하는 것은 가능하다. 심지어 이것은 보상으로 작용한다. 보상은 늘 상대적이기 때문이다. 전력질주로 달리던 중에는 서 있는 것도 쉬는 것이다. 계속 서있던 중에는 앉아 있는 것이 쉬는 것이다. 앉아 있을 땐 누워있는 것이 또한 쉬는 것 아닌가? 이런 이치와 같다. 


똑같은 공부래도 내가 좋아하는 공부를 하는 것은 보상이 된다. 싫은 과목을 하다가 좋아하는 과목을 공부하면 마치 서있다 앉는 것과 같은 효과가 생긴다. 훨씬 오래 공부시간을 지속할 수 있다. 반대로 좋아하는 과목을 먼저하면 이미 좋은 건 끝났기 때문에 별로 기대할 것도 없다. 


이것은 공부뿐 만이 아니다.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 여러분의 생활을 돌이켜 보자. 이것저것 할 일들이 많다. 쉬운 일도 있고 어려운 일도 있고 짜증나는 일도 있고 신나는 일도 있다. 어려운 통계학 시험 공부를 하는 것은 분명 영화 시청 과제보다는 어렵다. 이런 경우 여러분은 무슨 일을 먼저 하겠는가? 당연히 영화시청이 만만하다. 


하지만 그 결과는 통계학 시험 벼락치기로 이어진다. 영화 시청도 시청만 하고 보고서는 안적고 막판에 배끼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건 다른 사람 이야기가 아니라 내 이야기이기도 하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하기싫은 일을 먼저 하곤 한다. 보통 하기 싫은 일이 더 위급하고 중요한 일인 경우가 많다. 


운동하는 것도 훌륭한 예가 될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운동하는 것이 좋다.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실제로 아침 운동을 생활화한다. 매일 운동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이기도 하지만 건강관리만큼 중요한 것이 없기에 가장 먼저 하는 것이다. 또한 눈뜨자 마자 하는 행동은 다른 것보다 습관으로 만들기가 훨씬 쉽다.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