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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09 Tue

일 미루면 안 된다고요, 아시겠어요?

오늘도 할 일을 미루면서 내일을 기약하고 있나? 하지만 ‘오늘의 나’ 역시 어제는 ‘내일의 나’였다. 눈앞에 닥친 업무를 회피하는 대신, 만성적 미루기의 원인이 되는 심리 상태를 잘 살펴 다음의 5가지 방법으로 대응해보자.

자기 조련 능력을 키우자

지금 당장 노는 게 일하는 것보다 좋은 이유는? 미래는 불투명하고 추상적인 반면 현재의 즐거움은 구체적이며 즉각적이기 때문이다. 이성적으로는 ‘일을 해야 해’라고 생각하면서 감정적인 충동을 조절하지 못한다. 자기 조련 능력이 부족한 경우다. 위워크와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강의와 컨설팅을 진행하는 동기부여 전문가 페트르 루드비크에 따르면, 의지력은 근육과 같은 특성이 있어 훈련으로 강화할 수 있다. 한번 만들기까지는 힘들지만 만들어놓으면 탄력이 붙는다는 것이다. 주의할 점은 근육을 키우려고 운동할 때와 같다. 무엇이든 처음에는 낮은 수준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거다. 감정적으로 거부감이 없는 수준에서 시작해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한다. 너무 성급해할 필요 없다. 성과를 내야겠다고 생각하면 더욱 하기 싫어진다. 낮은 수준의 노력을 20번, 30번 계속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어느 순간 그 이상을 하고 싶어질 만큼 몸과 마음이 가뿐해진다. 혹시 피치 못할 이유로 단절이 생겼다면, 이전 단계로 돌아가 다시 시작하는 게 좋다. 또 장기적으로 자기 조련 능력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철저히 혼자만의 휴식 시간을 갖거나 식단을 조절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휴대폰을 꺼놓은 채 산책을 나가거나, 신선한 과일과 채소 위주의 식사를 직접 만들어 먹어보자.


억지로 동기부여하지 말자

일 년 365일 일하기 싫은 사람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아직 일을 할 기분이 아니라고 느낀다. 혹은 일종의 수동적인 반항 심리일 수도 있다. 해야 할 일, 즉 타인으로부터 의뢰받은 일을 미루면서 자기 인생의 진정한 주인이 된 것 같다는 가짜 통제감을 느끼는 것이다. 산텔라는 책에서 심리학자 티머시 피칠의 연구를 언급한다. 기분이 행동을 좌우하게 놔두지 말고, 행동이 기분을 좌우한다는 점을 기억하라는 것이다. 한편으로 심적으로 지쳐 있거나, 몸이 좋지 않아 신체 기능이 떨어져서 그런 건 아닌지 점검해볼 필요도 있다. 당신은 단지 게으른 게 아닐 수도 있다. 만성적으로 미루는 사람이라면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게 오히려 역효과를 부른다. 목표를 세워 외적인 동기부여를 꾀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대신 과정에서 소소하게 내적 동기를 부여하자.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비전을 설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비전’은 개인의 성취에 관한 것보다 이타적이고 장기적인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제빵사라면, ‘스타 제빵사가 되자’는 원대한 목표나 ‘하루에 크루아상 20개 굽기’와 같은 성취 목표 대신 ‘질 좋은 빵을 만들어 먹는 사람에게 기쁨을 선사하는 것’이라는 비전을 정해 실천하는 거다. 만약 당장 업무를 순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해야 할 일 목록’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결과 목표가 아니라 행동 목표를 만든다. ‘기획서를 완성한다’, ‘신규 프로젝트를 따낸다’가 아니라 ‘전화를 5통 건다’, ‘기획서 제목을 쓴다’와 같은 식으로 구체적이면서 성취하기 쉬운 목표를 설정하자.



CREDIT
    editor 김예린
    photo by Alamy(메인), Getty Images(인물)
    reference book <미루기의 천재들>, <오늘, 또 일을 미루고 말았다>,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작은 책>, <미루기 습관은 한권의 노트로 없앤다>
    web design 조예슬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9년 07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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