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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2.09 Fri

발레 바 운동 가이드

빅토리아 시크릿 모델부터 할리우드 스타들까지. 탄탄한 몸매의 뒤엔 발레 바 피트니스가 있었다.


들어는 봤나? 발레 바 운동

발레에서부터 영감 받은 동작과 필라테스, 댄스, 요가 그리고 근력 운동의 요소들을 모두 합친 하이브리드 운동법, 발레 바 운동. 일명 바 피트니스라고도 부른다. 발레 바를 활용해 ‘플리에’ 같은 일반적인 발레 동작과 정적인 스트레칭으로 시작한다.



본격적인 발레 바 운동의 루틴

다른 운동과 발레 바 운동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정적인 수축’. 특정 근육을 수축시켜 그 자세를 유지하면서 몸이 떨리고 후끈해지는 것이 느껴질 때까지 동작을 유지한다. 대부분의 발레 바 수업은 푸쉬업과 트라이셉 딥, 플랭크 등을 워밍업으로 시작해 하체 운동, 매트를 활용한 상체 운동, 요가에서 차용한 동작으로 마무리한다. 가벼운 덤벨이나 저항 밴드를 이용해 강도를 높이는 경우도 많다.



발레 바 운동, 어디에 좋을까?

기본적으로 ‘바’를 이용한 운동은 전신 운동이지만 특히 코어 강화와 엉덩이 근육, 탄탄한 하체 단련에 좋다. 발레 바 운동은 신체에 충격이 적은 운동이기 때문에 부상 걱정이 적고, 임산부나 갓 출산을 한 사람들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다른 운동을 할 때 필요한 근육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웨이트 트레이닝, 사이클링 등 다른 운동과 겸해도 좋다.



발레 바 운동을 즐기는 셀럽들은 누구?

이미 할리우드에선 ‘여배우’ 운동으로 소문난 발레 바 피트니스. 제시카 알바, 올리비아 팔레르모,, 드류 베리모어, 주이 디샤넬, 나탈리 포트만, 다코타 패닝까지. 수많은 할리우드 여배우들이 수업을 듣기 시작했다. 여기에 빅토리아 시크릿의 모델인 캔디스 스와넬포엘, 알렉산드라 앰브로시오도 발레 바 운동을 즐기는 모습을 자주 공개했다.



발레 바 운동의 실제 효과는?

바 운동 마니아들은 수업을 몇 번만 들어도 몸의 변화가 느껴진다고 말한다. 꾸준히 운동했을 때, 근력이 향상되고 몸의 탄력이 늘어나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코스모폴리탄 UK의 한 스태프도 직접 발레 바 운동을 6주간 경험했다. 코어 근육이 단련되어 복근이 선명해졌고, 축 쳐졌던 엉덩이가 살아났다. 


이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UK ‘What is barre? Your guide to ballet barre workouts’ 기사를 참고해 작성했습니다.



CREDIT
    에디터 전아영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8년 02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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