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8.02.08 Thu

그 직업이 당신과 안 맞는다는 증거

지금 하고 있는 일과 당신은 얼마나 잘 맞는지 궁금하다면 미국의 리쿠르팅 컴퍼니 ‘BPS-WORLD’의 문화 매니저 조 래플리가 조언을 체크하자.



1 퇴근을 할 때 만족스러운 기분이 들지 않는다

만약 지금 당신과 맞는 일을 하고 있다면 잠재력을 최대치로 활용하게 될 거라고 조 래플리는 말한다. “당신의 업무 역할, 그리고 커리어 전반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게 될 거에요. 만약 직업이 잘 맞는다면 거의 매일 아침, 기운이 넘치고 빨리 하루를 시작하고 싶게 되겠죠. 업무를 통해 맺게 되는 관계에 있어서도 사람들의 얼굴에 미소가 지어질 수 있도록, 조금 더 열심히, 그리고 똑똑하게 일을 하게 될 거에요.” 만약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직업이 당신에게 맞지 않는 것일 가능성이 크다.

 

2 회사가 당신에게 요구하는 게 없다

당신의 상사는 회사에서 당신에게 기대하고 있는 바가 무엇인지, 당신이 무엇을 잘하고 있는지, 더 나아지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당신에게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조는 “누군가 당신에게 지시하지 않더라도 당신 스스로 업무를 진행시킬 수 있을 만큼 자신감을 가지고 있어야 해요. 다른 사람들과 협조해서 해야 하는 일이라고 해도 처음에는 당신이 주도적으로 일을 이끌어 나갈 수 있어야 한답니다.”라고 말한다. “상호간의 믿음을 바탕으로 도움을 받으면서 각 단계에 적은 지시가 있더라도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다면 당신이 당신에게 맞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일 거랍니다. 회사에 당신의 헌신을 증명해 보이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야만 해요.” 그렇지 않다면 그 직업은 당신과 맞지 않을 수 있다.



3 일이 숙제처럼 느껴진다

일이라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살아가기 위해 해야만 하는 것이다. “일이 해야만 하는 일처럼 느껴진다면 이는 당신이 지금 당신의 직업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가능성이 커요.”라고 그녀는 설명한다.

 

4 업무환경이 불만족스럽다

업무만큼이나 업무 현장의 사회적 감정적 요소도 중요하다. 직업이 만족스럽기 위해서는 회사 동료들 사이에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이해가 상반되어야 한다. 동료들과 친구가 되어야 한다거나 그들의 모든 것을 좋아해야 할 필요는 없지만 팀으로써 함께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5 월요일이 될 거라는 두려움 때문에 주말을 즐길 수 없다

주말이 끝났다는 그 느낌을 좋아하는 직장인은 별로 없다. 하지만 그런 생각이 당신의 주말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당신의 정신 건강까지 해치고 있다면, 좀 더 진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인생은 불행하게 살기에는 너무 짧아요. 그리고 일요일이 다가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당신의 주말을 망치고 있다면, 무언가 바뀌어야 해요. 당신의 업무에 대해 잘 생각해보고, 회사 동료들과 대화를 나누어보고, 현재 당신의 역할에 변화를 줄 수 있을지에 대해 고위 관리직으로부터 조언과 피드백을 받아보도록 하세요.” 조는 말한다.

 

6. 회사에 대해 불만이 많다

회사에 대한 불평불만이 얼만큼인지를 알면 당신이 잘못된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다. 누구나 가끔씩은 짜증을 표출할 수 있지만, 만약 당신이 상사나 동료, 쥐꼬리만한 월급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마다 친구들이 ‘또 욕하니?’라는 표정을 짓는다면 당신의 지금 직업이 당신과 안 맞는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쉽게 산만해지거나 지루함을 느끼는 것 역시 지금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고 있거나 하는 일이 즐겁지 않다는 뜻이다.

 

Q. 만약 3개 이상 해당된다면?

만약 위의 여섯 가지 신호들을 읽으며 다 해당된다고 생각했다면, 무언가 행동을 취할 때가 된 것이다. 우선 무엇이 당신을 불행하게 만드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당신의 잠재력을 키워주지 못해서 그런 것인지, 현재 역할에서 교육이 부족해서 그런 것인지, 전반적인 만족도가 그냥 낮은 것인지 잘 생각해보자. 이를 통해 당신의 비전이 무엇이 되어야 할지 가늠할 수 있다. 만족도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면, 회사에서 어떤 점이 즐거운지에 대해 잘 생각해보는 게 중요하다. 이는 SWOT (장점, 단점, 기회, 위기) 분석을 통해 당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알아내고, 이를 어디에 적용시킬 수 있을지 고려해볼 수 있다. 더불어 교육과 트레이닝을 통해 부족한 부분들을 채울 수 있는지도 생각해보자. 만약 당신의 역량 때문에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이라면, 고용주에게 당신이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피드백을 요청하도록 하고, 자격증을 따기 위해 공부를 한다면 향후 업무 변동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추가로 직업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첫 걸음은 당신의 직속 상사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그러니 만약 지금 직업이 당신과 잘 안 맞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직속 상사나 선배와 대화를 시도해보자.

 

 

위 기사는 미국 코스모폴리탄 웹사이트 ‘6 signs you might be in the wrong job’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CREDIT
    글 더스티 벡스터-라이트
    에디터 윤다랑
    디자인 이효진

이 콘텐트는 COSMO ONLINE
2018년 02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