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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7 Thu

동물의 몸짓? 애니멀 플로 운동법

표적을 향해 어슬렁어슬렁 접근하는 암사자의 떡 벌어진 어깨, 늘씬한 허리, 탄력 넘치는 몸짓을 본 적이 있는가? 왜 동물은 런지와 플랭크를 하지 않는데도 균형 있게 발달된, 근육질 몸을 가질 수 있는지 궁금해한 적이 있다면 주목! 동물의 몸짓에서 그 원리를 찾는 운동, 애니멀 플로의 세계로 당신을 안내한다.


재규어 같은 눈빛을 가진 남자가 비트에 맞춰 원시적으로 몸을 놀리는 영상에 압도된 적이 있다. 바르고 고른 몸을 가진 그는 먹이를 노리는 맹수의 긴장 가득한 걸음을, 시위처럼 팽팽한 균형을 유지하는 전갈의 몸짓을 때론 부드럽고 강렬하게 표현한다. 채닝 테이텀보다 섹시한 그 남자의 이름은 마이크 피치. ‘애니멀 플로’를 창시한 미국의 스포츠 트레이너다. 마이크 피치가 고안한 새로운 웨이트트레이닝, 애니멀 플로는 이름 그대로 동물의 원초적인 움직임을 모방하는 운동이다. 영장류가 직립을 시작하기 전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존재할 때 발휘하던 동작을 따라 하며 우리 몸 본연의 유연성과 근력, 지구력, 균형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라운드 위에서 맨몸으로 구사하는 이 운동엔 무용과 브레이크 댄스, 파쿠르, 체조의 요소가 골고루 반영돼 있다. 하고 많은 운동을 두고 왜 굳이 동물 흉내를 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센터에서 덤벨을 들고 런지와 플랭크를 하지 않아도 전신 근육이 골고루 발달된 짐승의 아름다운 몸태를 보면 동물의 동작을 모방하는 것이 왜 ‘운동’이 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오늘 코스모 보디 프렌즈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이 생소한 운동에 도전해보기로 했다. 우리를 애니멀 플로의 세계로 안내해줄 인도자는 ‘피티니스’의 대표이자 리복 크로스핏 마스터 트레이너, 피트니스 모델로 활동하는 김민수 코치. 급작스럽게 추워진 날씨의 방해와 불금 술 약속의 유혹을 뚫고 리복 피트니스 허브로 집결한 보디 프렌즈는 어느 때보다 더 강한 집중력을 보이며, 미소가 매력적인 김민수 코치의 설명에 눈을 반짝인다. 


“애니멀 플로는 스처럼 하나의 단순한 동작을 몇 회, 몇 세트로 반복하는 일반 웨이트트레이닝과 달리 다양한 동작이 하나의 ‘플로’로 연결됩니다. 수직적인 움직임이 많은 웨이트트레이닝과 달리 앞과 뒤, 좌우, 회전 동작 등 다방향성을 가진 동작으로 구성돼 입체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운동이죠. 그래서 평소 웨이트트레이닝을 꾸준히, 능숙하게 했던 사람들도 온전하게 집중해야 따라올 수 있어요. 그동안 반복적으로 해왔던 운동에 조금 지쳤다면 애니멀 플로가 새로운 자극을 줄 거예요.” 

유산소운동과 크로스핏의 펑셔널 트레이닝으로 긴장된 몸을 부드럽게 푼 보디 프렌즈들이 처음 도전한 동물은 ‘비스트’. 네발 보행을 하는 맹수처럼 무릎과 손바닥으로 땅을 짚고 다양하게 움직이는 동작이다. “비스트는 코어를 비롯해 전신의 근력과 밸런스를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는 생활을 하면서 안으로 말린 어깨를 바르게 펴주고 날개뼈를 곧게 정렬해 바른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죠. 인간과 달리 네 발로 걷는 동물이 디스크가 없는 이유가 바로 이 신체 구조 때문이죠.” 손목 힘에 의존하는 ‘비스트’ 동작을 하기 전엔 반드시 손목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줘야 한다. 애니멀 플로가 관절의 안정성과 가동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즉 안정성을 길러야 하는 관절과 가동성을 높여야 하는 관절을 적절히 훈련시키는 재활 운동의 원리가 이 운동 안에 있다는 뜻. 김민수 코치의 지도에 따라 비스트의 기본 동작과 응용 동작, 요가의 후굴 자세를 연상시키는 크랩 동작 등을 차례로 배우는 보디 프렌즈들은 그 어느 때보다 상기된 얼굴로 자신의 몸 상태와 움직임에 집중하며 열정적으로 임했다. 오늘 수업에서 가장 ‘동물적인’ 움직임으로 김민수 코치와 함께 운동한 프렌즈들을 즐겁게 해준 보디 프렌즈 김혜원은 “평소에 운동하면서 네발로 기어다니는 동작을 많이 해봤어요. 그래서 애니멀 플로를 잘 따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동작 하나하나 모두 신경 쓰면서 ‘비스트’를 표현하려니 배와 팔, 허벅지, 코어, 종아리 근육에 힘이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다음에 체육관에서 운동할 때 오늘 배운 동작을 연습하면서 응용해봐야겠어요. 애니멀 플로라는 새로운 운동을 배울 수 있어 정말 즐겁고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라는 말로 소감을 전했다. 

두꺼워진 옷, 이불 속에서 빠져나오기 힘든 차가운 공기로 몸놀림이 둔해지기 시작하는 겨울, 평소에 하던 운동이 슬슬  지겨워지기 시작했다면 ‘애니멀 플로’와 크루들과 함께 놀이처럼 즐길 수 있는 리복 피트니스 허브의 펑셔널 트레이닝으로 운동에 재미를 붙여보는 건 어떨까? 김민수 코치의 말처럼 다이어트나 예쁜 몸도 좋지만, ‘나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내 몸 상태를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한껏 게을러진 몸과 마음을 잘 다독이며 운동을 계속할 수 있을 것이다. 


 동물의 움직임 따라하기 


코어를 다져주는 비스트

1 손은 어깨너비, 무릎은 골반 넓이로 벌린다. 팔꿈치는 정면을 향하고 목과 척추가 일직선이 되도록 정렬한다. 2 무릎을 바닥에서 3cm 정도 띄운 상태에서 팔과 다리를 움직여 전진한다. 같은 원리로 후진까지 하면 비스트의 기본 무브 완성.

말린 어깨와 몸을 펴주는 크랩

1 몸을 45도 정도로 눕히고 팔을 뒤로 뻗어 몸을 지탱한다. 다리는 골반 넓이로 유지하고 엉덩이를 지면에서 3cm 띄운다. 2 엉덩이를 한껏 들고 가슴을 편다. 오른팔을 뗀 후 몸을 왼쪽으로 틀면 크랩의 기본 동작이다. 


팔과 하체, 코어 근력을 잡아주는 비스트 응용 동작

1 앞서 언급한 비스트 기본 움직임에서 1의 동작을 한다. 2 몸을 정면으로 돌리면서 오른쪽 팔을 바닥에서 떼고, 왼쪽 다리를 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빠르게 뻗는다. 이때 왼쪽 팔로 전신을 지탱한다. 발끝까지 쫙 펴서 다리에 긴장감을 유지할 것.


CREDIT
    에디터 류진
    사진 박기훈 cooperation 리복 코리아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7년 12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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