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7.10.12 Thu

부자언니가 알려주는 부자되는 법

당신이 상사 때문에 열 받아서 입지도 않을 스커트를 지르는 동안 통장을 채워나가며 마음과 자산을 불리는 사람들이 있다. 억대 자산가부터 적은 돈을 굴리는 방법을 아는 사람, 재테크의 고수까지, 언니들이 실속 있는 조언을 들려줬다.


부자 언니의 충고, 금융인 유수진 


‘연봉 6억 부자 언니’로 이름을 알린 유수진은 여러 방송 출연과 <부자언니 부자 특강>, <부자언니 부자연습>등의 책을 통해  부자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학습이 제대로 돼 있지 않은 젊은 여성 직장인들을 위한 재테크 방법을 전수해왔다. 생각해보면 유수진에게는 늘 돈을 모아야겠다는 목표가 명확했다. “처음엔 가족들이 돈 때문에 기회를 잃거나 싫은 걸 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였어요. 그다음에 먹고사는 게 해결되고 나니까 사회에 너무 많은 약자가 보이기 시작했죠. 돈이 필요했어요. 사실 자본주의사회에서 ‘돈’ 이야기를 안 하고 살 순 없어요. 삶을 영위하는 수단 자체가 돈이기 때문에 돈 이야기를 터부시하거나 돈 앞에서 청순한 척하는 태도는 별 도움이 안 되죠. 우리는 돈이 필요하단 걸 솔직히 인정해야 해요.” 유수진은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며 일단 ‘1억’을 모으라고 말한다. “매달 80만~100만원을 약 7년간 저축하면 1억이 모이죠. 부자는 그 1억에서 출발하는 거예요.” 그녀의 팁을 따른다면 어쩌면 우리도 부자가 될 수 있을지 모른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어요. 방법을 알고 실천하기만 한다면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세요” 

대부분의 사람이 목표 없이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다고 이야기하죠. 목표는 명확해야 해요. 만약 내가 ‘월세 받고 사는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어떤 지역의 어느 정도의 입지에 월세가 어느 정도 나오는 얼마짜리 건물을 사고 싶다’까지 목표를 세워야 해요. 그 목표에 필요한 금액이 나오면 거기서부터 로드맵을 그리는 거예요. 얼마씩 몇 년 동안 모아야 이 돈이 되는지를요. 그 큰 돈을 모으는 게 가능하냐고요? 만약 한 달에 100만원씩 저축한다면 지금은 그 돈이 우스워 보일 수 있어도 30세 여자가 매달 100만원씩 15년을 모은다면 연평균 10%를 가정하고 경제 위기를 한두 번 정도 겪는다 쳐도 골목길 상권의 2층 상가 정도는 살 수 있는 돈이 되죠. 문제는 하루아침에 부자가 되려고 한다는 것과 목표가 없으니 모으려고 하지도 않는다는 거예요. 


 “일단 종잣돈 1억을 모으세요” 

부자는 일단 종잣돈 1억에서 시작해요.  취업하고 월 80만~100만원을 7년 정도만 저축해도 1억이 모이죠. 1억은 재테크로 돈을 ‘굴릴 수 있는’ 최소한의 자산이 돼요. 하지만 여기서 10억까지 가기 위해선 투자가 필요하죠. 투자는 분명히  공부를 해야 하는 영역이에요. 경기 흐름 사이클을 알아야 하고, 내가 투자해야 할 상품을 적절히 바꿀 줄도 알아야 해요. 노력이 필요하단 이야기죠. 


 “자존감을 키우세요” 

20~30대 직장인 여성들을 컨설팅하며 자존감이 낮아 지출을 통제하지 못한다는 걸 알았어요. 그들이 쇼핑을 통해 위안을 얻으려 한다는 것을요. 이것이 20~30대 여성들의 재테크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죠. 자존심은 남들이 나를 인정해줬으면 좋겠다고 하는 마음이고, 자존감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고 사랑하는 마음이죠. 내가 나를 사랑하면 무엇을 사서 걸치느냐는 중요하지 않아요. 자존감을 키우려면 작은 일을 성공시켜서 스스로가 자신에게 인정받는 과정이 필요해요. 매일 투두 리스트(to-do list)를 적어 아주 작은 성취감이라도 느끼는 연습을 하세요. 


 “자기 분석을 하세요” 

자기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를 판단해야 돈을 모을 수 있어요. 소득 자체가 너무 적어서 재테크를 할 수 없는 상황인지 혹은 대출이 있거나 집에 생활비를 보태야 해 저축을 할 수 없는 상황인지 아니면 지출 습관이 엉망이라 돈을 못 모으거나 돈도 잘 벌고 저축도 잘하는데 방법을 몰라서 재테크를 못 하고 있는지를요. 그래야 상황에 맞는 방법을 찾아 재테크를 할 수 있어요. 재테크도 연애하듯 하세요. 연애할 땐 자기가 어떤 스타일인지 그래서 어떤 사람이랑 맞는지를 공부하잖아요. 연애 서적만 파지 말고 자기 분석을 해서 내가 어떤 상황이고 어떤 성향을 지녔으니까 어떤 방식이 어울리는지를 알아야 돈을 모아요. 


CREDIT
    에디터 김소희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7년 10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