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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BODY > DIET

2017.09.14 Thu

간헐적 채식으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에 이어 이제는 채식이라고? 마이클리닉 강은희 원장과 함께 간헐적 채식에 대해 알아봤다.


Q 간헐적 채식이 무엇인가요?

간헐적 채식은 주 2~3일만 채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다이어트 방법을 일컫는다. 정설화된 식이요법은 아니기에 실천하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식단을 구성할 수 있다. 채식하기로 정한 날에는 육류를 금하고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먹으면 끝! 물론 전체 칼로리가 적정량을 넘어서지 않아야 한다.


Q 간헐적 채식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동물성 식품의 섭취를 허용함으로써 영양 불균형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다이어트 목적의 채식이기 때문에 평소 고기류나 튀김류 등의 지방 섭취를 많이 해 다이어트가 어려웠던 이들에게는 채소 섭취를 습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도움이 된다. 


Q 기존의 채식과 어떻게 달라요?

간헐적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일주일 중 채식하는 2~3일을 제외한 나머지 날엔 육류와 일반식을 섭취할 수 있다. 덕분에 식욕을 과하게 억제하지 않아도 돼 실천 성공률이 비교적 높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다이어트 식단과 일치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드라마틱한 효과는 보증할 수 없다.


Q 부작용은 없나요?

단순히 육류 섭취를 금하는 식단은 체력을 떨어트리고 근육 손실을 유발하며, 신진대사를 낮춰 장기적으론 살찌는 몸을 만든다. 다행히 간헐적 채식은 이러한 부작용을 피해갈 수 있으나 중요한 것은 금육보다 다양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데 있다. 이를 지키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는 말씀. 


Q 한국인에게도 효과적인가요?

주로 김치 위주의 백색 채소를 섭취하는 한국인에게 다양한 채소류 섭취 기회를 늘릴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하지만 한국인의 비만은 대부분 탄수화물 과다 섭취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그러니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절하지 않으면 간헐적 채식만으로 큰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일본 도호쿠 대학교 의과대학원 연구팀의 발표에 따르면 하루 5잔 이상 녹차를 마신 사람들은 1잔 이하로 마신 이들보다 노화로 인한 기능 장애 발생률이 33% 낮다. 오늘부터 탄산 대신 녹차를!



CREDIT
    에디터 박수진
    사진 (메인)GettyImagesBank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7년 09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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