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7.08.10 Thu

취중 섹스가 위험한 이유

술에 취해 종종 하룻밤 사랑을 즐기는지? 혹은 맨 정신으로는 어색해 할 때마다 알코올의 도움을 받는지? 술에 취한 채 쾌락을 추구하는 여성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성생활의 윤활유라고 믿었던 술이 위험한 이유를 파헤쳤다.


술의 늪에서 빠져나오는 법

20대 후반의 애널리스트 Y는 치열한 데이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남자에게 커피나 식사 대신 술을 한잔하자고 제안하곤 한다. “술을 마시며 데이트할 경우 더 빨리 가까워져요. 맨 정신이라면 ‘이 남자와 사귈까, 잘까’ 같은 고민을 할 때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이 20개쯤 되는데, 술에 좀 취한 상태에선 2개 정도로 확 줄죠. 그래서 본능에 기꺼이 충실해 잠자리를 가져요.” Y의 이런 습관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비어 고글’ 효과 때문이다. 비어 고글 효과란 음주로 인해 상대방이 실제보다 더 매력적으로 보이는 현상을 뜻한다. 영국 브리스틀 대학교의 마커스 무나포 심리학 박사팀은 비어 고글 효과가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남녀 자원자를 대상으로 알코올성 음료와 비알코올성 음료를 무작위로 나눠준 뒤, 각각 이성의 사진 20장을 보여주며 매력의 정도를 점수로 매기게 했는데, 그 결과 술을 마신 집단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이성의 매력 정도에 대해 점수를 평균 10% 더 줬다고. “술은 상대방의 매력을 판단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알코올이 쾌락이나 흥분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는 뇌 영역인 선조체를 자극하기 때문이죠. 진지하게 교제하고 싶은 상대를 만날 때는 음주가 판단력을 흐리게 한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남녀 모두 술을 마시면 긴장이 풀리지만 특히 여성은 좀 더 깊은 영향을 받는다. <성격과 사회 심리학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술을 마신 29~32세의 남녀에게 다양한 상황의 사진을 보여주며 그 장면을 묘사해보라고 했더니 남성은 권위, 경쟁 등의 상황을 묘사한 반면 여성들은 소통, 친밀감 같은 단어를 사용했다. 즉 여성이 술에 취하면 남성보다 더 감정적인 상태가 된다는 뜻. “술을 마시면 상대방에게 거절당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사라져요. 관계의 우위를 선점한 것 같은 기분이랄까? 그래서 먼저 섹스하자고 신호를 보내죠. 그런데 만취한 상태로 관계를 가질 땐 전혀 즐겁지 않아요.” 프리랜스 리포터 K의 고백이다. 


박대령 심리 상담사는 술과 섹스의 고리를 끊고 싶다면 자신의 심리 상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자기 몸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면 자신을 사랑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연인 혹은 배우자와 섹스할 때 술을 마시는 습관은 둘 사이의 대화 부족으로 인한 긴장감이 원인이에요.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서로 원하는 것을 이야기 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사원 J는 새롭게 만난 연인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처음엔 그의 가벼운 터치조차 부자연스럽게 느껴졌어요. 술을 마시지 않은 상태에서 관계를 가질 때 내 감정, 내 몸의 상태에 익숙해지는 데 꽤 시간이 걸렸죠. 술 자체를 멀리하다 보니 남자 친구와의 관계는 물론이고 친구들과의 관계도 더 좋아지는 것 같아요. 무엇보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해주는 그와 보내는 시간이 정말 좋아요.” J의 이러한 고백이 아니더라도 당신은 이미 알 것이다. 용기는 술에서 찾는 게 아니라 결국 자기 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는 사실을. 


CheckList 

나도 혹시 섹슈얼 드링커? 


Q 데이팅 앱 속 핫 가이가 당신에게 데이트 신청을 했다. 그가 당신을 어디로 데려갔으면 좋겠는가? 

A 도심의 새로 생긴 카페

B 맛있는 맥주와 안주, 잘생긴 남자가 많은 바 

C 보드카 마시기 좋은 조명이 어두운 바 


Q 마지막으로 술기운 없이 섹스한 적은 언제인가?

A 지난 섹스 

B 데이팅 앱이 존재하기 전, 아주 옛날 

C 기억나지 않는다


Q 일이 늦어졌다. 데이트 상대를 만나기까지 남은 시간은 단 30분! 이 상황에서 당신의 선택은?

A 집으로 뛰어가 머리와 메이크업을 수정한다. 

B 약속 장소인 바로 직행해 그가 오기 전 술을 한잔하며 숨을 돌린다 

C 집에서 와인을 마신 다음 나간다 


 A가 2개 이상 

인연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만나기 전까지 술에 취하는 일이 없다. “술을 마시지 않고 맨 정신으로 잠자리를 하면 술 때문에 그와 섹스한 것이 아니라 서로 호감이 있기 때문에 잠자리를 한 것이라는 확신이 들 거예요.” 메건 패트릭 부교수의 말이다. 


 B가 2개 이상 

데이트나 섹스는 술을 마셔야 더 재미있다고 느끼는 사람이다. 적정선을 유지하고 술을 마신 후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안다. “술을 마시지 않고도 그와 교감할 수 있다면 데이트할 때 술을 마신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은 없죠”라고 메건 패트릭 부교수는 말한다. 


 C가 2개 이상 

길고 숨 막히는 정적이 스트레스로 다가오는 사람이다. 술 없이 섹스를 하면 뜨겁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데이트하기 전부터 취해 있는 상태가 매번 반복된다면, 남자와 이야기하는 동안 제정신으로 있는 자신을 참을 수 없다면 당신은 섹슈얼 드링커다.



CREDIT
    에디터 류진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7년 08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