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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8.12 Sat

9 to 6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

매일 고장난 쳇바퀴 굴러가듯 삐걱거리며 반복되는 사이클에 제동을 걸고 싶다면? 시간별 최적의 업무를 분배해 그에 맞춰 하루 플랜을 짜볼 때다.


출근길 만원 버스에서 앉아 오고 점심때 우연히 들른 카페에서 이벤트에 당첨돼 공짜 커피를 마시는 등 오늘따라 종일 기분이 좋았다고?  이 모든 것이 그저 운이 좋아 생긴 일이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하루 스케줄을 짜면 당신이 오늘 하루의 삶을 주도할 수 있기 때문. 모든 일을 최적의 시간에 수행해 최고의 효과를 내기 위한 방법을 알려줄 테니 꼼꼼히 읽고 내일의 플랜을 다시 짜보자. 


 7:30 AM  콜드플레이 음악을 알람음으로 맞추기 

다급하게 울리는 알람 대신 좋아하는 음악으로 기분 좋게 하루를 시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는지? 음악은 졸린 기운을 떨쳐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많다. 음악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M. 그린버그는 콜드플레이의 ‘Viva La Vida’를 추천하며 뇌를 자극하는 중요한 3가지 요소가 포함돼 있기 때문에 잠을 깨는 데 최적의 곡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3가지 요소란 느린 도입부, 희망찬 가사, 그리고 100~130bpm의 강한 템포를 일컫는다. 이 명곡엔 이런 쏠쏠한 기능도 숨어 있단 말이다. 혹시 콜드플레이를 싫어하나? 그럼 클린 밴딧의 ‘Rather Be’를 재생해도 좋다. 


 7:45 AM  스트레칭하기 

주변에 요가를 통해 마음의 평정을 찾았다는 친구가 한 명쯤은 있을 거다. 요가 본고장 인도의 <인도 정신의학 저널>에서 환자 58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측정한 결과 매일 요가를 하는 사람들은 그 수치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에 하기 가장 좋은 요가 동작은 ‘아기 자세’. 머리를 바닥에 대는 자세를 취하면 미주신경에 압력이 가해지는데, 이때 우리 몸속 신경계에서 정신적인 휴식과 소화 기능을 관장하는  부위가 활성화돼 코르티솔 수치를 낮춰주는 것. 


 9:35 AM  오늘의 투두 리스트 적기 

회사에 출근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연구 결과 확고한 목표를 정해놓을 경우 업무 수행력이 15% 높아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러니 ‘오늘 이 업무를 다 마치면 저녁에 외식을 할 수 있어!’라는 마음으로 스스로가 중심이 돼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자. 이를 내재적 동기부여라고 하는데, 다른 사람의 지시에 따라 일하는 것보다 효율성 면에서 훨씬 낫다. 


 11:00 AM  휴식 시간 가지기 

업무 중에 갑자기 휴식 시간을 가지라고 하니 이상한가?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카페테리아로 달려가 동료들과 수다 삼매경에 빠지면서 웬 내숭인가. 이는 생각보다 중요한데, 오전에 휴식을 취하면 오후 업무의 생산성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 베일러 대학교 연구팀이 노동자 959명을 대상으로 휴식 시간을 조사했더니, 오전에 휴식을 취한 사람들이 오후에  쉬는 사람들보다 더 기력이 좋고 집중력도 높았다고 한다. 더욱 시너지를 내는 방법은 간식으로 다크 초콜릿을 먹는 것이다. 기억력 향상과 기분을 좋아지게 만드는 엔도르핀 생성까지 모든 면에서 순작용을 하게 되니 말이다. 


 11:17 AM  업무에 집중하기 

최적의 휴식 시간은 17분이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교에서 시행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52분간 연속해서 일을 하고 컴퓨터에서 눈을 떼 17분간 휴식을 취한 직원들의 생산성이 가장 좋았다고 한다. 그러니 딱 17분을 쉬고 다시 자리에 앉아 일에 집중해보자. 


 12:04 PM  SNS 확인하기

매번 해야 할 일을 정해진 시간 안에 끝내지 못한다고? 어쩌면 당신의 스마트폰이 문제일지도 모른다. 지금 이 글을 읽으면서도 휴대폰을 손에 들고 있는 건 아닌가? 일반적으로 아이폰 유저는 하루에 80회 스마트폰을 잠금 해제한다고 한다. 헤비 유저일 경우 그보다 많은 130회로 사용 횟수가 증가한다. 이런 점을 감안할 때 시시각각 내키는 대로 SNS를 확인하는 대신 시간을 정해놓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업무에 효율적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SNS가 너무 재밌고 팔로어 늘리기에 여념이 없기 때문에 그럴 수 없다고? 그렇다면 점심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해라. 다수의 소셜 미디어 계정을 관리하는 플랫폼 훗스위트(Hootsuite)와 마케팅 업체인 허브스팟 (HubSpot)은 낮 12시~오후 3시는 트위터, 낮 12시~오후 1시는 인스타그램을 하기에 가장 최적의 시간이라고 말한다. 


 12:30 PM  운동하기 

오늘 오후에도 몹시 중요한 미팅이 있어 점심 먹을 시간이 없다고? 그렇다고 벼락치기 미팅 준비로 점심시간을 허비하지 말자. 아마 그렇게 급히 준비한 자료를 결국 쓰지도 않은 경험이 많을 거다. 차라리 헬스장에 가는 건 어떤가?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인가 싶겠지만 땡땡이치라는 게 아니다. 영국 브리스틀 대학교 연구진은 업무 시간 중간에 운동을 한 사람들의 집중력이 훨씬 높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뿐만 아니라 <스파크: 획기적인 운동과 두뇌의 신과학 발견>의 저자인 존 레이티는 증가한 혈류가 즉각적인 뇌의 활성화를 가져온다고 주장한다. 시험을 보거나 연설을 하기 직전에 20분 동안 운동하면 집중력이 최대로 발휘돼 결과가 더 좋아질 수 있다는 것. 운동하고 나서 샤워하는 것만 잊지 않는다면, 이거 최고 아닌가? 


 3:10 PM  커피 마시기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섭취 후 20분이 지나야 그 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 그러니 “집중력을 요하는 미팅이나 빈틈없이 처리해야 할 업무가 있다면 카페인을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도우미로 활용하세요”라고 수면과 생산성 전문가인 닉 리틀헤일즈는 말한다. 그렇다면 카페 메뉴에 빼곡한 수많은 커피 중에 뭘 주문해야 가장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을까?  바로 모카커피다. 커피와 초콜릿의 조합이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가 가장 크기 때문. 휘핑크림은? 그건 별다른 효과가 없단다.


 4:05 PM  브레인스토밍하기 

오후 4시는 피로가 쌓이고 퇴근 생각으로 집중력이 떨어질 때 아니냐고? 그렇다면 오히려 하루 중 가장 피곤한 상태일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며 당신의 사업가적인 기질을 시험해보는 건 어떨까? 한 연구팀에서 참가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눈 뒤 이들에게 2가지 형태의 창의력 테스트를 수행한 적이 있다. 각기 다른 시기에 실행한 첫 번째 실험에서는 참가자들이 전혀 모르는 분야의 문제를 제시해 통찰력을 측정했고, 두 번째 실험에선 정답을 찾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문제를 제시해 참가자들의 분석력을 측정했다. 그 결과 집중력이 낮은 상태였던 사람들이 무작위로 아이디어를 제시하면서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통찰력 문제에서 빛을 발했다. 의외지 않나? 특허를 받은 획기적인 발명품은 어쩌면 오후 4시에 아이디어가 생각난 것일지도 모른다. 


 6:00 PM  이메일 중단하기 

퇴근하기 전에 얼른 업체에 메일을 보내둬야겠다고? 퇴근 무렵에 업무와 관련한 이메일을 보내면 부정적이고 퉁명스러운 답변이 돌아올 확률이 높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업무를 마치고 컴퓨터를 끄려는 순간 이메일을 받으면 많은 사람이 짜증스러워해요. 기껏 퇴근하려는데 일을 얹는 셈이니까요. 당연히 말이 곱게 안 나가거나 거절하는 일도 생기죠”라고 경제학자인 캐롤라인 웹은 말한다. 물론 아예 답변을 하지 않는 경우도 왕왕 있다.실제로 한 업체에서  50만 건 이상의 이메일을 조사한 결과 아침에 보낸 이메일에 대한 답변율이 가장 높게 나왔다. 그러니 정말 화급한 일이 아니라면 이메일은 다음 날 아침 출근해 보내도록 하자. 



CREDIT
    에디터 김소희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7년 08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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