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7.05.16 Tue

반려동물 편집 매장 창업 성공 스토리

현재 하는 일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혹은 제2의 커리어를 모색하기 위해선 남들과는 다른 생각 다른 행동을 하는 유일무이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각자의 방식으로 남들과는 다른 삶을 사는 이들에게 우리는 어떻게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물었다. 질문은 모호했지만 그들이 건네준 답변은 명쾌했다.



회사를 통해 인사이트를 기르다, ‘비엔비엔’ 대표 이자영  

이자영 대표가 대학 졸업 후 10년 넘게 재직한 패션 홍보 대행사는 연봉, 복지, 동료와의 관계 면에서 그녀에게 더할 나위 없는 직장이었다. 하지만 그녀는 회사를 그만두고 브랜드 프로젝트 홍보 대행사 ‘비엔컴’을 설립했고, 경리단길에 반려동물 전용 편집 매장 비엔비엔 스토어를 차렸으며, 각종 플랫폼과 브랜드 관련 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그녀가 안정된 직장을 뛰쳐나와 새로운 길을 간 이유는 단순했다. “아직 젊다는 것”. 누구나 가진 젊음을 믿고 행동할 줄 알았던 그녀의 용기는 자신만의 고유한 브랜드를 탄생시켰다.  

홍보 대행사 비엔컴에 이어 경리단길에 반려동물 편집숍 비엔비엔을 냈죠. 현 트렌드를 적확하게 읽었단 생각이 들었어요. 

오랫동안 홍보와 마케팅 대행 업무를 진행해오며 느낀 가장 큰 갈증은 유통 비즈니스를 해보고 싶다는 것이었어요. 그러다 4년 전 반려견과 함께 살게 되면서 자연스레 반려동물 관련 비즈니스에 관심을 두게 됐고요. 반려동물 시장이 넓어지고 있는 만큼 도전해볼 만한 사업이란 생각이 들었죠. 


처음 자신의 브랜드를 만드는 데 어려움이 없었나요?

직장에서 배웠던 것들이 제2의 커리어를 이어나가는 데 도움이 됐어요. 10년 동안 수많은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홍보 업무를 진행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거든요. 일 년에 보통 30~40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죠. 홍보 대행사의 가장 큰 장점이 다양한 브랜드의 일을 진행하며 무수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거죠. 회사는 단순히 월급만 주는 게 아니라 무언가를 배우고 성장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해요. 저는 회사를 통해 인사이트를 길렀고, 지금의 회사를 만들 수 있었다 생각해요. 


대부분의 사람은 회사를 통해 어떤 능력을 길러도 그걸 활용해 제2의 커리어를 모색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죠. 

네, 맞아요. 회사를 뛰쳐나오는 데는 용기가 필요해요. 하지만 결국 그렇게 해야 남들과 다른 일을 벌일 수가 있게 되죠. 사람들은 남들과 다른 일을 하고 싶어 하지만 그 방법을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요. 남들과 다른 스페셜티를 발견하기 위해선 우선 스스로에게 꿈이 무엇이냐 묻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자신만의 스페셜티를 기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요? 

저를 하나의 브랜드라 생각하고 SWOT 분석을 해봤어요. 그 결과 단점을 장점화하기엔 너무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걸 알았죠. 예를 들어 제가 영어를 잘 못하는데, 오랜 시간을 투자해 영어를 공부하는 대신 영어를 잘하는 파트너를 구했죠. 저는 제가 좀 더 잘하는 것을 강화하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했어요. 


남들에 비해 자신이 잘하는 것은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요? 

제가 쓴 방법은 가까운 사람들에게 내가 뭘 잘하는지 물어보는 것이었어요. 저 자신이 스스로를 보는 관점과 타인의 관점이 다를 수 있는데 후자가 좀 더 객관적일 수 있죠. 


 TIPS 

1. 남들과 달라지기 위해선 이상주의적 발상이 필요하다. 스스로에게 하고 싶은 것, 꿈이 무엇인지를  계속해서 물어라. 

2. 이상주의적 발상만큼 현실적인 노력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브랜드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해 브랜드 매니지먼트를 공부하는 등 보다 탄탄하고 현실적인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3. 단점을 장점화하는 데 에너지를 쏟는 것보다 장점을 더 강화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CREDIT
    Editor 김소희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7년 05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