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7.03.15 Wed

클라우드 펀딩 성공의 법칙





1 완벽한 사업 계획서를 준비하라 단순히 일회성으로 돈을 버는 게 목적인 사람은 크라우드펀딩과 잘 맞지 않는다. 명확한 의도 그리고 오랫동안 잘 다져진 사업 계획이 크라우드펀딩의 핵심이다. 스스로 확신이 서는 프로젝트만이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 


2 펀딩 전 충분한 홍보는 기본! 크라우드펀딩의 투자자는 기업이나 단체가 아닌 일반 소비자다. 일대일 상담이든, SNS 홍보나 작은 세미나를 통해서든  많은 사람에게 자신의 프로젝트를 알리고 나서 시작하는 편이 좋다. 특히 비교적 큰돈을 후원하는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의 경우 오프라인에서 직접 만나 프로젝트를 설명하면 투자 효과를 높일 수 있다. 


3 플랫폼을 꼼꼼하게 공부하라 여러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비교해 각각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또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켜보는 것도 필요하다. 성공 사례뿐 아니라 실패한 프로젝트의 원인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4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목표 금액은 적게 잡아서 길게 가야 한다. 특히 첫 펀딩일 경우 프로젝트에 공감하거나 좋은 평가를 주더라도 선뜻 투자를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하지만 1차 펀딩이 성공하면 2차, 3차 펀딩은 훨씬 수월하다. 첫 번째 펀딩의 성공 여부가 전체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는 얘기다. 


5 ‘공감’이 답이다 크라우드펀딩의 투자자는 새로운 분야에 관심이 많은 모험가에 가깝다. 설득하기 어려운 주제라도 기발하고 진정성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공감’하면 ‘투자’한다. 


6 후원자는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비즈니스 동반자다 투자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제작 과정 업데이트, 배송 지연에 대한 리워드나 상담 등으로 단단한 신뢰를 쌓아야 한다. 첫 후원자는 추후 프로젝트 참여나 신제품 테스터 등 고정 후원자로 오랫동안 함께 갈 수 있다. 



CREDIT
    에디터 류진, 김선녀(프리랜스 에디터)

이 콘텐트는 COSMO BUSINESS
2017년 03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