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4.09.27 Sat

내 경력개발센터를 활용해 스펙업 했어요!

스펙을 쌓고 싶어도 어떻게 길을 찾아야 할지 도무지 모르겠다면 멀리 갈 필요 없다. 캠퍼스 안에 자리한 경력개발센터를 이용하면 되니까. 못 믿겠다고? 여기 모인 코캠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지금 당장 발걸음하게 될걸? 아래의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는 각 학교에만 해당되는 내용이니 참여를 원한다면 자신의 학교 내에 있는 경력개발센터를 방문해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1 취업 동아리에서 전략적으로 취업 준비를 했어요

김원용(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졸업) 


내가 참여한 프로그램은?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취업 동아리’ 프로그램이었어요. 비슷한 진로를 원하는 친구들을 10명 정도 모아 동아리를 구성한 후 센터에 운영 계획서를 제출해요. 저희는 아침 기상, 면접 동영상 촬영 등 인증 제도를 만들어 체계적으로 계획했죠. 심사를 거쳐 선정된 팀은 초청된 현직 실무자에게 컨설팅을 받고, 교재비나 수강료를 지원받을 수 있어요.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점은? 

혼자 취업 준비를 하는 게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하니 어떤 점을 세부적으로 준비해야 할지 더욱 명확하게 보였죠. 특히 서류 작성이나 면접 준비에서 친구들에게 뒤처지지 않기 위해 노력한 게 도움이 됐어요.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컨설턴트가 취업 자료를 정리해주거나 동아리 모임 스케줄을 따로 검사하진 않거든요. 다른 취업 프로그램을 병행하며 스스로 계획에 맞춰 움직이는 자세가 필요해요.


성균관대학교 학생인재개발팀 주요 프로그램

취업 아카데미 방학 중 1~3회 실시하며 직무 분석 실습, 입사지원서 컨설팅, 실전 모의면접까지 경험해볼 수 있다. 

취업 동아리 자발적으로 동아리 모임을 결성하여 지원 후 선정되면, 동아리 지원비와 컨설턴트를 배정해 취업 준비를 지도한다. 


2 저학년 때부터 꾸준히 참여해 내 진로를 발견했어요

박회경(이화여자대학교 국제사무학과 4학년)


내가 참여한 프로그램은? 

2학년 때 ‘커리어 내비게이션’이란 프로그램을 통해 처음 모의면접과 이력서 첨삭을 받았어요. 그 후에 ‘직무 School’에 참여해 센터에서 초청한 현직 실무진들의 강의를 듣고 상담을 받을 수 있었죠. ‘이화-GE리더십챌린지’ 또한 실무자들의 조언을 들을 수 있는 자리인데 방학 집중 프로그램이라 좀 더 세부적인 실무 지식을 쌓을 수 있었어요.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점은? 

실무를 직접 배우고 익히다보니 증권업계에 점차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것이 제 적성에 적합하다는 것을 깨닫게 됐죠. 덕분에 현재 외국계 증권사에 취직해 시장을 모니터링하는 오퍼레이션 업무를 맡고 있어요.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실무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내 생각과 다를 때가 많아요. 그러니 진로를 정확하게 찾으려면 저학년 때부터 꾸준하게 센터를 활용하세요.


이화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주요 프로그램

커리어 내비게이션 커리어 개발을 위한 실전연습을 돕는다. 직무 School 주요 직무별 실무자를 초빙해 직업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이화-GE 리더십챌린지 글로벌 기업 GE와의 협력해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방학 집중 프로그램으로 실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1 취업 캠프와 스터디를 통해 인맥을 쌓았어요 

허인용(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학과 졸업)


내가 참여한 프로그램은? 

2학년 때 ‘하반기 저학년 진로지도 캠프’에 참여했는데  이때 항공 분야에 대한 관심사를 제 진로로 발전시킬 수 있었어요. 고학년이 된 후에는 ‘취업 스터디’ 프로그램을 통해 좀 더 체계적인 취업 준비에 돌입했죠. 다함께 모여 업계의 동향을 공부하는 것은 물론 기업 분석도 해보고, 기업별 자소서 합격 유형이나 면접 자세 등도 공부할 수 있었죠.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점은? 

처음에 전공과 취업하고 싶은 분야가 달라 어디서 조언을 들어야 할지 막막했거든요. ‘취업 스터디’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좀 더 체계적인 취업 준비를 할 수 있어서 든든했죠. 이때 얻은 정보 덕에 자소서도 효율적으로 작성했고요.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스터디를 하면서 부족한 게 있다면 기다리지 말고 직접 찾아나서야 해요. 전 실무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아 스스로 현직에서 일하는 선배들을 수소문해 찾아가기도 했죠. 


한국외국어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주요 프로그램

하반기 저학년 진로지도 캠프 30~40명의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성 테스트를 실시하고 서로의 꿈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취업 스터디 학생들의 관심사별로 팀을 구성하고 해당 분야의 실무자를 초청해 각 그룹의 컨설팅을 지원한다. 분야별로 주요 기업 분석도 돕는다.


2 학점 인증제를 통해 자기  계발을 했어요

최장우(경희대학교 생물학과 4학년)


내가 참여한 프로그램은?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데일 카네기 리더십 코스’와 ‘매그놀리아 인증제’예요. 리더십 코스는 방학 중 3일 동안 40여 명의 학생들이 함께 모여 리더십의 자질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죠. 매그놀리아 인증제의 경우 학점으로 인정되지 않는 비교과 활동에 학점을 부여해 일정 기준을 달성하면 점수로 환산해주는 제도인데요. 수상 경력, 특강 참여, 자격증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점수를 쌓으면 이후 수료증도 받을 수 있어요.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점은? 

리더십 코스를 통해 내성적이던 성격을 고치고 자신감을 갖게 되었어요. 또  대학 생활 동안 어떤 일을 했는지 한눈에 정리하고 적성도 파악할 수 있었죠.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다양한 경험을 해야 하다 보니 본인 스스로 철저하게 시간 관리를 하고 계획성 있게 생활해야 해요. 또 인증 항목 자체를 내가 찾아서 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 공지가 뜨는 걸 수시로 확인해야 하죠.


경희대학교 취업진로지원처 주요 프로그램

Do It Now 프로그램(JSC 프로그램) 4학년과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2~6개월간 취업 집중교육을 하고 취업 알선까지 돕는다. 매그놀리아 인증제 학생들의 비교과 과정 활동을 통합 관리하여 학생 개인 역량을 수치화하고 이를 공식적으로 인증한다.



1 컨설팅을 통해 인턴십 경험을 알차게 쌓았어요

김예지(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 4학년)


내가 참여한 프로그램은? 

3학년 때 취업경력개발원과 연계된 산학협동교육에 지원한 적이 있어요. 처음엔 채용 정보만 알려주고 끝이라 생각했는데 인턴으로 뽑힌 후에도 주기적으로 활동 사항을 관리해주더군요. 저 같은 경우 인턴으로 일하면서 겪는 고충이나 이걸 어떻게 진로로 발전시킬지에 대한 고민을 담당 선생님께 털어놓곤 했어요.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점은? 

자소서나 면접의 경우 혼자 준비했다면 무엇이 문제였는지 알 수 없었을 거예요. 또 인턴십 기간 동안 담당 선생님과 충분한 상담을 나눈 덕분에 업무에 대한 자신감도 얻고 내가 원하는 걸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어요.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선착순으로 인원 제한이 있기 때문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언제 열리는지 수시로 확인하는 게 좋아요. 문자 알람 서비스나 인터넷 홈페이지도 틈틈이 확인해보세요


숙명여자대학교 취업경력개발원 주요 프로그램

고용노동부 청년층 직업지도 프로그램(CAP+) 고용노동부와 함께하는 직업 진로 프로그램. 5일에 걸쳐 학생들의 진로 결정을 돕는다. 산학협동교육 5학기 이상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기 중 4개월 이상 현장에서 풀타임으로 일하며 전공 관련 직무를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2 원하는 분야에 꼭 맞는 자소서를 완성했어요 

김세련(성신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4학년) 


내가 참여한 프로그램은? 

2학년 때 ‘저학년 ABC 진로 캠프’를 통해 제 성향이 금융권과 잘 맞는다는 걸 깨달았어요. 그 뒤로 자격증 공부를 하며 ‘경제신문 읽기’ 프로그램이나 ‘금융 아카데미’ 등에 참여해 관련 지식을 쌓았죠. ‘경제신문 읽기’에서는 매주 경제신문을 요약 분석했고, 아카데미에서는 현업에 종사하는 선배들의 강의를 들었어요.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점은? 

발표 실력과 함께 심도 깊은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이때 배운 지식을 자소서에 요긴하게 활용했어요. 또 선배들의 조언으로 자소서를 수정한 덕분에 지금 일하는 금융회사 인턴십에 지원할 때 많은 도움을 받았죠.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실무진의 조언을 들을 수 없다면 최소한 센터의 선생님들께라도 자꾸 여쭤봐야 해요. 그분들을 귀찮게 만들수록 내 자소서의 질이 향상되니까요.


성신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주요 프로그램

저학년 ABC 진로 캠프 자기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커리어 로드맵 작성, 선배와의 간담회 등으로 진로 방향의 설정을 돕는다. 

자소서 Reloaded 광탈 후 다시 시작 탈락한 자소서를 분석하고 다시 가다듬어주는 기사 회생 프로그램으로 맞춤형 첨삭을 받을 수 있다.

CREDIT
    Contributing Editor 박수진
    사진 제공 각 학생

이 콘텐트는 COSMO CAMPUS
2014년 09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COSMOPOLITAN FACEBOO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