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4.09.25 Thu

호텔업계 부문 기업 탐방 : W 호텔 3

W 서울 워커힐에서 홍보, 브랜드 마케팅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미셸 리 팀장을 만나 호텔업계 근무에 대한 조언을 들었다.


Part 3 멘토에게 듣는 조언


Profile

미셸 리(37세, W 서울 워커힐, Assistant Director, Brand PR & Marketing 팀장) 

한양대 철학과 졸업 후 홍보 대행사에서 근무하다 호주로 떠나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에서 비즈니스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에 돌아와 클럽 리조트 브랜드인 Pacific Islands Club Korea 한국지사 마케팅 팀장, CJ E&M 드라마본부 마케팅팀을 거쳐 2012년부터 W 서울 워커힐 브랜드, 홍보 & 마케팅팀 팀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력이 굉장히 화려합니다. 다양한 분야를 거쳐 호텔업계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소비자는 상품 그 자체가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를 보고 소비한다. 그 때문에 브랜드 매니지먼트는 마케팅 시장에서 회사가 성공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W 서울 워커힐은 다양한 호텔 브랜드 중에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브랜드 관리를 하고 있는 글로벌 호텔 브랜드로 브랜드 디렉터라면 한 번쯤 꼭 함께 해보고 싶은 회사다. 마케팅하는 대상이 형태가 있는 제품이 아니라 형태가 없는 서비스이기에 일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 호텔이란 생각이 들어  W 서울 워커힐 

입사를 결정했다. W 서울 워커힐은 타 호텔과 달리 패션, 음악, 디자인을 테마로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한다. 나의 경우 그동안 패션, 뷰티, 여행,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일했던 경험이 많은 보탬이 되었다. 


호텔업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요?

서비스 마인드와 창의성. 호텔업계에서 편안한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조건이다. 그 이상의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것이 필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필요한 부분을 먼저 찾아내 서비스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려는 서비스 마인드가 필요하다. 서비스업은 경쟁사와의 차별화가 쉽지 않고 카피도 그만큼 빠른 곳이기 때문에 남들이 생각지 못했던 것들을 찾아내 발 빠르게 상품화해야 업계에서 도태되지 않는다. 그렇기에 창의성이 필요하다.


팀장님께서 생각하는 직장생활의 기본이란 무엇인가요?

첫째는 ‘시간 관리’다. 먼저 업무의 우선순위를 잘 파악해야 효율적인 업무 플랜을 세우고 회사가 원하는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나온


팀장님께서 생각하는 모범 직원은 어떤 직원인가요?

플러스 알파를 만들 줄 아는 사람이다. 같은 업무라도 딱 거기까지 하는 사람과 생각지 못했던 성과를 추가로 만들어내는 사람이 있다. 그 플러스 알파는 아무리 뛰어난 인재라도 일에 대한 열정과 관심이 없으면 절대 해낼 수 없다. 이런 직원은 어떤 업무를 줘도 윗사람으로 서 안심이 된다.

반대로 직원들이 변화해야 한다고 느끼는 점이 있다면?

첫째로 ‘회사가 나에게 무엇을 해줄까?’ 하는 생각을 버려라. 회사 내의 나의 입지는 자신이 만드는 것이다. 수동적으로 주어진 업무만 해서는 절대 앞으로 나갈 수 없다. 나의 업무 역량을 키우고 업무 범위를 넓히는 건 스스로의 도전에서 비롯된다. 두 번째로 ‘Yes Man’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버려라. 그 사람들은 아첨꾼이 아니라 회사가 원하는 것을 이뤄내는 가장 필요한 인재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대답은 ‘No’다. 상사가 준 업무에 대해 안 되는 이유를 나열하며 상사의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상사가 바라는 건 ‘안 된다’는 대답이 아니라 대안을 찾아오는 것이다.  


업무가 많을 텐데 힘들 때, 포기하고 싶을 때 어떻게 이겨내시는지?

남들이 하지 않은 새로운 시도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래서인지 쉽게 진행된 프로젝트가 없었다. 힘들 때는 동료들이나 친구들과 회식을 하면서 재미있게 놀거나, 시간이 되면 여행을 떠나 잠시 휴식을 취하고 주중엔 대부분 일을 위해 쓴다. 저녁 모임도 대부분 업무와 관련된 사람들을 만나는 편이다. 대신 주말에는 일을 잊고 나와 가족을 위해 시간을 보낸다. 주말엔 공연도 보고, 여행도 다니고, 맛집 투어도 다니면서 머리를 비운다.


호텔업계에 입사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 있다면? 

‘서비스 컬처’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실천이 필요하다. ‘나의 말 한마디와 표정 하나가 호텔에 대한 이미지를 만들고 가치를 높인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둘 것. 고객들은 멋진 풍경과 깨끗한 룸보다 생각지도 못한 서비스를 베푼 직원을 더 오래 기억한다. 고객을 감동시키는 포인트는 대부분 작은 배려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기억하라. 또 취미를 하나 만드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를 술로 풀지 말고 내가 몰두할 수 있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취미 활동을 하는 것이 자기 관리에 더 보탬이 된다.


면접 시 지원자를 볼 때 주의 깊게 보는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W 호텔은 다른 호텔들과 채용 기준이 다르다. 우리는 고객에게 활력 넘치고 위트 있는 에너지를 불어넣어줄 인재를 찾는다. 따라서 기본적인 서비스 마인드뿐만 아니라 창의성과 개성을 많이 보는 편이다. Brand, 

PR & Marketing 부서에서는 W 탤런트가 될 소질과 더불어 W 마케터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많이 보는 편이다. W 마케터는 패션, 음악,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높아야 하며, 이 세 가지 직업군의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어야 한다. 실제로 면접을 볼 때 좋아하는 뮤지션은 누구인지, 패션 디자이너, 작가는 누구인지 묻고 더 구체적으로 질문한다. 이해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체크하는 질문을 많이 하는데 마케터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니즈를 빠르게 캐치해내고 조리 있게 자신의 의사를 피력하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면접 볼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면접관들은 경험을 통해 지원자의 눈빛만 봐도 그 사람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니 질문 몇 개에 무너질 거짓말은 시작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인터넷 족보를 외워 오는 지원자들이 있는데 앞 지원자와 똑같은 대답을 하는 순간 면접관들은 당신에게 흥미를 잃어버리니 소신 있게 대답하는 것이 낫다. 하루에 여러 명을 심층 면접하다 보면 피곤해지기 마련이다. 이럴 때 길고 장황하게 답변하면 뒷이야기는 하나도 귀에 들어오지 않고, 면접자의 센스까지 의심하게 되니 대답은 간단하게 하길 바란다. 덧붙여 서류전형을 통과한 지원자들은 대부분 비슷한 스펙을 가지고 있다. 면접에서 보는 건 성장 가능성과 팀 내에서 조화를 이룰 것인가 여부다. 그러니 섣부른 잘난 척으로 면접관의 심기를 건드리지 마라. 마지막으로 작은 목소리로 웅얼거리지 마라. 자신감 없는 모습으로 비칠 뿐만 아니라 면접에서 탈락하는 가장 큰 이유가 될 것이다. 



Career Tip W 서울 워커힐 브랜드 PR & 마케팅팀 미셸 리 팀장이 전하는 조언


한 가지 지원 분야에 얽매이지 마라

호텔업계를 국내로만 한정 짓는다면 정말 작은 시장이지만 글로벌로 보면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업계다. W 호텔이 속한 스타우드의 경우 전 세계 1200여 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브랜드별·지역별로 다양한 분야에 취업 기회가 열려 있다. 

한 분야에만 지원하지 말고 다양한 분야에 분산 지원하라. 실제로 베이커리 부서에서 시작해 총지배인이 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 CEO가 된 경우도 있다. 


철저한 자기 관리와 셀프 브랜딩이 필수다

호텔업계는 좁은 바닥이다. 현재 직장에서 만든 자신의 이미지가 평생을 따라다닐 수 있다. 철저한 자기 관리와 셀프 브랜딩을 했을 때 스카우트의 기회도 열리는 법이다.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를 한 가지 이상 마스터하라

최근 글로벌 호텔들의 국내 진출이 활발해지고, 국내 호텔 브랜드들도 해외 진출 기회를 넓혀가고 있다. 호텔업계에서 꿈을 키우고 싶다면 무엇보다 언어 능력을 키워라. 영어를 잘할수록 기회는 더 많이 열린다.


트렌드에 민감해져라

W 호텔 취업을 준비한다면 호텔에 대한 기본적 지식과 서비스 마인드뿐만 아니라 최신 유행하는 트렌드와 패션, 음악, 디자인 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히는 것도 필요하다.  



viagra prodej viagra wiki viagra koupit
CREDIT
    Editor 유미지
    Photographer 한영
    hair & makeup 이아영
    stylist 이그네
    Assistant 박지연
    Campusweek Editor 박지영(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3학년)

이 콘텐트는 COSMO CAMPUS
2014년 09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COSMOPOLITAN FACEBOO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