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4.09.25 Thu

호텔업계 부문 기업 탐방 : W 호텔 2

W 서울 워커힐에 입사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대학생 기자가 W 호텔의 인사 담당자에게 W 호텔의 인재상과 복리후생 등에 대해 물었다.


1 W 서울 워커힐에서 열린 풀 파티 현장. 2 W 서울 워커힐 파티 모습. 3 W 서울 워커힐이 참가한 디자인 페어 현장. 4 W 서울 워커힐에서 패션 디자이너와 협업해 패션쇼를 열었다.


Part 2 가고 싶다! 이 회사


W 호텔의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W 브랜드의 특성인 패션, 음악, 디자인을 고객과 함께 즐길 수 있고, 고객에게 우리만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를 찾는다. W 호텔에서 일반 직원을 지칭하는 단어로 ‘탤런트’를 사용하는데, 탤런트란 단어 속엔 각자의 끼를 맘껏 발산하라는 W 호텔의 개성 존중 정신이 담겨 있다. 2:8 가르마에 단정하게 유니폼을 차려입은 획일적인 호텔리어의 모습이 아니라 용모에 대한 특별한 제한이 없어 염색을 하거나 수염을 기를 수 있으며, 여성들은 손톱에 매니큐어를 칠하고 귀걸이를 착용할 수 있다.  


모집 분야 및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W 서울 워커힐은 9개의 호텔 브랜드를 가진 스타우드 그룹의 공통 인사정책을 기반으로 인재를 채용한다. 역동과 혁신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만큼 지원서에는 일정한 양식이 없다. 지원자는 자신의 개성이 돋보일 만한 항목을 정해 국문이든 영문이든 작성해 제출하면 되는 것. 그밖에 어학 테스트, 인적성검사 등을 실시하지만 면접 비중이 가장 크다. 실무자, 해당 부서장 면접을 거쳐 직급에 따라 HR 디렉터와 총지배인의 면접을 거치며 앞으로 글로벌 호텔에서 겪게 될 다양한 문화적 상황에 대한 시나리오 면접, 영어 면접 등을 중점적으로 시행한다. 


채용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모든 신규 채용은 스타우드 홈페이지나 W 서울 워커힐 홈페이지 내에 위치한 인재채용란(www.starwoodhotels.com/whotels/careers/index.html)에 게시된다. 스타우드 홈페이지에 이력서를 등록하면 서류심사 후 1차 면접, 2차 면접, 필요에 따라 임원 면접 등 추가 면접을 진행한다. W 서울 워커힐은 사내 채용과 사내 직원 추천 제도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으며 사내 채용을 통해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로 이동하는 기회 또한 제공된다. W 서울

워커힐 내 타 부서뿐만 아니라 본사를 포함한 타 지역의 W 호텔에서도 근무가 가능하다는 말.


신입사원 연수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W 호텔에서는 서비스 교육보다 W 브랜드가 어떤 성격인지 인지시키는 활동을 많이 한다. 패션, 음악, 디자인 각 부문에 가이드라인을 두고 W 브랜드를 이해시키고, 직원 스스로 어떤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해야 할지 결정하게 하게 하는 것. 


W 서울 워커힐만의 특이한 문화가 있다면? 

W 서울 워커힐의 직원은 이름표를 달지 않는다. W는 고객이 직원의 이름표를 찾기 전에 먼저 고객에게 다가가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그의 니즈를 파악해 해결해줘야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신입사원 교육 가이드라인에는 고객에게 90도 각도의 인사, 미소 대신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 말을 걸도록 시킨다. 정형화된 표정으로 획일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말고 고객이 자연스럽게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먼저 애정을 갖고 나서야 한다는 인식 때문이다.


W 서울 워커힐의 복리후생 제도는 어떤가요? 

스타우드 내 신규 호텔이 오픈하거나 기존 호텔에서 추가 인력이 필요할 때 업무나 주요 스킬을 서로 교환하는 ‘크로스 트레이닝’ 제도를 통해 W 호텔의 직원들은 전 세계의 스타우드 계열 호텔로 직무 이동할 수 있다. ‘스타우드 커리어스’라는 글로벌 공통 경력 개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다른 나라에 위치한 호텔로 이동 및 승진이 가능하다. 또 스타우드는 인재육성센터를 온라인으로 구축해 직무별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본인의 업무가 아닌 타 직무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호텔리어와 직접 관계가 없는 리더십, 코칭도 충분히 학습이 가능하다.



우리 회사 착하죠?

W 서울 워커힐과 W 서울 워커힐이 소속된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월드와이드가 사회를 위해 어떤 공헌활동을 펼치는지 알아보자.


Earth Hour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는 2020년까지 에너지 소비량 30%, 물 소비량 20% 감소를 목표로 하는 ‘30/20 by 20’ 비전을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매년 600개 이상의 호텔이 1시간 동안 전등 끄기 행사에 참여한다. 지구 환경을 지키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자 시작된 어스 아워는 매년 전 세계 150여 개국이 참가하고 있다.


Starwood Associate Relief Fund (SARF) 

스타우드에서 1년에 1회 진행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지금까지 바자회, 옥션, 모금 등 다양하게 진행됐으며, 2013년에는 스타우드 계열 호텔의 탤런트들로부터 물건을 기증받은 후 바자회를 열어 탤런트들에게 다시 파는 행사로 모금활동을 진행했다.


서울숲 자연봉사활동 

W 서울 워커힐은 서울숲에 산림 보호비를 납부하고, 1년에 3~4차례 서울숲을 방문해 쓰레기 줍기, 잡초 뽑기, 모종 심기 등의 작업을 한다. 1회 방문 시 15~20명 정도 참석하며 보통 MT나 워크숍의 일환으로 방문한다. 


푸른꿈 지역아동센터 봉사활동 

매월 3~4명의 탤런트가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지원금을 전달하고 생일 파티를 열어준다. 생일 파티는 수영장 방문, 영화 관람, 송편 빚기, 전 부치기, 농작물 채취하기, 아차산 등반, 어린이대공원 소풍, 한강 자전거 타기 등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된다. 



호텔업계 취업 족보

W 서울 워커힐과 W 서울 워커힐이 소속된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월드와이드가 사회를 위해 어떤 공헌활동을 펼치는지 알아보자.

신라호텔

신라호텔의 채용은 기본적인 3급 신입 채용과 전문직 신입 채용으로 나뉜다. 3급 신입 채용의 경우 매년 8~10월경 이루어지며 인사, 교육, 총무, 관리, 경리 부서를 위주로 채용한다. 삼성그룹 홈페이지에서 인재와 채용(http://careers.samsung.co.kr)을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전형 절차는 서류전형-S.S.A.T(삼성직무 적성검사)-종합면접-신체검사다. 전문직 신입 채용의 경우 연중 수시 혹은 공채(8~10월경)로 이루어진다. 


하얏트 호텔

하얏트 호텔 채용은 전 세계 하얏트 호텔이 통합된 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한국을 포함해 여러 나라에 위치한 호텔에 지원할 수 있다. 제출 서류는 영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이며, 지원한 부서와 관련한 경험을 해보는 게 도움이 된다. 영어 성적보다는 회화 위주로 실생활 영어가 가능한지를 더 우선시 한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해당 부서장 면접-인사부서장 면접-최종 합격으로 이루어진다.


JW 메리어트 호텔

JW 메리어트 호텔은 연중 상시 채용으로 인재를 선발한다. 지원은 JW 메리어트 호텔 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며, 제출 서류는 국/영문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가 필요하다. 채용 절차는 서류전형 -인적성검사-면접-신체검사-합격자 발표로 이루어진다. 호텔 인턴 경험이 있거나 어학 실력이 높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면접의 경우 지원 부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국문, 영어 면접을 동시에 진행한다. 


파르나스 호텔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 등이 소속된 파르나스 호텔은 수시 채용을 기본으로 한다. 대졸 이상 지원 가능하며, 관련 전공자와 지원 부서 관련 경력자는 우대해준다. 2년 이내의 공인 어학점수가 필요한데, 지원하는 부서에 따라 그 기준이 다르니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전형 절차는 서류전형-인적성검사- 실무진 면접-임원 면접-채용 검진-최종 합격을 거친다.





CREDIT
    Editor 유미지
    Photographer 한영
    hair & makeup 이아영
    stylist 이그네
    Assistant 박지연
    Campusweek Editor 박지영(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3학년)

이 콘텐트는 COSMO CAMPUS
2014년 09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COSMOPOLITAN FACEBOO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