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4.09.10 Wed

담배, 술, 커피, 밀가루를 일주일간 끊어봤습니다 #1

술, 담배, 밀가루, 커피. 몸에 해롭다는 것을 알면서도 끊기에는 도무지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코스모가 앞장서서 눈 딱 감고 끊어봤다. 건강해지기 위해 몸부림친 에디터들의 험난한 금욕 다이어리를 참고해 당신도 이 건강한 실험에 참여해볼 것. GF내과 이영목 원장이 귀띔하는 금욕 시 유의 사항도 함께 참고하시라.


일주일간 ‘술’ 끊기 : 도전자 <피처 에디터 김가혜> 

평소 주량 일주일에 4~5회 술을 마시며, 그중 한 번 이상 꼭 술병이 난다. 

신체 이상 징후 아침에 일어나면 밤을 새운 것처럼 피곤하다. 출근하면 오전 내내 화장실에 들락거리고, 오후 내내 피로감이 든다.


DAY 1 오늘은 금주 첫날. 영화 <신세계>의 ‘이중구’인 양 읊조렸다. “술 끊기 딱 좋은 날씨네.” 저녁에 대학 친구들과 족발 약속이 있었지만 한 친구는 임신, 다른 한 친구는 장염으로 전에 없던 금주 기회다. 우리는 정말 오랜만에 커피숍에 앉아 주야장천 수다만 떨었다.

DAY 2 월요일 아침. 냉장고에서 꺼낸 냉수 한 컵을 마시는데, 이게 웬일? 물이 달다. 소주 맛도, 맥주 맛도 아닌, 시원하고 달달한 물맛이라니!

DAY 3 평소와 달리 며칠간 야식을 먹지 않고 잤기 때문일까? 아침에 평소보다 눈이 잘 떠졌다. 아침마다 부글부글 끓으며 팽팽해졌던 배도 쑥 들어간 느낌. 작심삼일이라더니 3일은 생각보다 쉽고 기분 좋게 지나갔다.

DAY 4 위기 상황. 리뉴얼 오픈한 극장 행사를 갔다가 평소 가장 좋아하는 피자를 먹고 나서부터 파블로프의 개처럼 맥주 생각에 침이 고였다. 

DAY 5 고깃집에서 회식이 있는 날. 삼겹살에 사이다라니, 이건 회식이 아니라 고문이다. 회식이 끝날 때쯤 평소보다 고기를 훨씬 덜 먹었음에 안도한다. 사이다의 단맛 때문에 식욕이 떨어진 것일까? 이런 식이라면 살이 쫙쫙 빠질 것만 같다.

DAY 6 금요일 밤. 주말마다 배달시켜 먹는 야채곱창볶음을 먹었다. 역시 음료는 사이다. 사이다를 마시니 역시나 젓가락질 속도가 평소 같지 않다. 조금 먹고 일찍 자는 금요일 밤은 영 어색했지만 세안 후 스킨, 로션을 토닥토닥 바르고 침대에 눕자 전에 없던 개운한 기분이 들었다.

DAY 7 드디어 실험 마지막 날. 냉수는 달고, 정신은 맑으며 몸은 가볍다. 금방이라도 버클이 튕겨져 나갈 것 같던 청바지의 허리춤이 낙낙해진 걸 보니 이 정도 고생은 사서도 할 만하단 생각이 든다. 


EXPERT SAYS

술을 끊으면 이런 효과가 있다 

1 수일 내에 피부 톤이 환해지고 탄력이 생긴다.

2 섭취하는 안주량이 줄어드는 만큼 체중이 감소한다.

3 장기간의 금주는 간 또는 췌장 질환을 예방한다.


술을 끊을 때 이것만은 알아두자 

1 매일 습관적인 음주를 하던 사람은 갑작스러운 금주로 인해 불안과 불면, 일시적인 혈압 상승을 경험할 수 있다.

2 맵고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술 생각을 나게 할 수 있으므로 담백한 식단 위주로 식사하는 것이 좋다.



일주일간 ‘담배’ 끊기 : 도전자 <디지털 디렉터 이제훈> 

평소 흡연량 하루 평균 8개피 

신체 이상 징후 목이 자주 아프다. 소화가 잘 안 돼 배가 더부룩한 느낌이 들 때가 많다. 


DAY 1 집에 있는 모든 담배와 라이터를 버리는 것으로 비장하게 금연을 시작했다. 전 주부터 마음의 준비를 한 덕분에 첫날은 생각보다 괴롭지 않았다. 

DAY 2 오전에는 바쁜 업무 때문에 담배 생각이 나지 않았다. 하지만 식사를 마치고 나니 스멀스멀 담배의 유혹이 찾아왔으나 잘 참아냈다.

DAY 3 금요일에 약속을 잡으면 작심삼일이 될 것 같아 퇴근 후 곧장 집으로 직행했다. 담배 생각이 나지 않도록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영화를 한 편 골라 봤다. 영화를 보면서 시원한 야채 샐러드와 달달한 시리얼을 먹으니 기분 전환도 되고 담배에 대한 생각을 잊을 수 있었다.

DAY 4 금단 증상이 나타나는 건지, 팔과 다리에 힘이 없고 몸에서 뭔가 약물 같은 것을 원하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다. 금연하면서 살찌고 싶지 않아 먹는 것을 자제하려고 했지만 도무지 안 될 것 같아 먹는 것으로 몸을 달래주기로 했다. 자극적인 음식을 잔뜩 먹고 난 뒤, 칼로리 소비를 위해 식사 후 30분간 회사 주변을 산책했다.

DAY 5 무더운 휴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무기력한 기분이 들었다. 담배로 자극을 주고 싶었지만 겨우 참아내고 외출 준비를 했다. 먹고 싶은 것을 편하게 먹고 대신 많이 걸었다.

DAY 6 집에서는 담배 생각이 전혀 나지 않았지만 회사에서 직장 동료와 함께 담배를 피우고 싶은 유혹은 치명적이었다. 동료가 담배를 피우는 동안 그저 입맛만 다셔야 했다. 그래서 그런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따뜻한 커피로 욕구를 조절했다.

DAY 7 퇴근 후 저녁 약속이 있던 터라 가장 큰 고비가 찾아왔다. 그래도 빠른 수저질로 음식물을 흡입하며 끝내 참아냈다. 일주일간의 금연이 쉽지는 않았지만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해진 느낌을 받았다. 이참에 아예 금연을 해볼 생각이다. 


EXPERT SAYS

담배를 끊으면 이런 효과가 있다 

1 맛을 느끼는 혀의 심상 유두가 금세 회복돼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 즐기는 음식 맛을 느낄 수 있게 된다. 

2 3개월 이상 금연할 경우 혈액순환과 폐 기능이 향상된다.

3 5년 이상 금연하면 뇌졸중,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담배를 끊을 때 이것만은 알아두자 

1 금연 직후 불안, 초조 등 심리적인 변화와 기침, 어지럼증, 안면 홍조 같은 신체적인 변화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2 금연 이후 체중 증가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식단 조절과 적절한 운동이 필요하다. 



CREDIT
    Editor 김혜미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4년 09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COSMOPOLITAN FACEBOO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