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4.08.16 Sat

8월, 코스모식 건강 매뉴얼 #2

무더위를 이기고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매뉴얼. 여름철 유의해야 할 그곳 관련 질환부터 장거리 비행에 대처하는 법까지 꼭 필요한 알짜 정보만 모았으니 이대로만 실천해보시길.


5 잇몸을 지켜라

잇몸 질환의 후폭풍을 맞이하고 싶지 않다면 문치과 문형주 원장의 잇몸 관리법을 사수할 것.


하루 3번 이상 양치질을 꼼꼼히 할 것

음식물 찌꺼기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는 지점에서 잇몸 질환이 시작된다는 사실.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이용해 치아 사이사이를 말끔하게 청소해줄 것.


아침저녁으로 잇몸 마사지하기

매일 잇몸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잇몸 조직이 강화되고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커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양치질을 한 뒤 검지를 이용해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10회 정도 잇몸을 문질러줄 것.


1년에 한두 번 스케일링을 받을 것

치아와 잇몸에 형성된 치석을 제때 제거해주지 않으면 이와 잇몸 사이에 간격이 생기고 그곳에 세균이 침투해 치주염이 발생할 수 있다.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와 잇몸 건강을 지키자.



6 The Super Food 

귀네스 팰트로, 제시카 알바 같은 할리우드 스타부터 이효리를 비롯한 국내 스타까지, 수많은 스타들이 열광하는 슈퍼푸드 ‘렌틸콩’.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이 렌틸콩의 정체를 밝혔다.


별명 작고 납작한 모양이 볼록렌즈를 닮아 렌즈콩이라고도 부른다. 

성분 비타민 B1·B2·B6·C·E·K, 엽산, 나이아신, 칼륨,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아연, 미네랄과 6대 영양소가 고르게 포함된 완전식품이다.

효능 고구마의 10배에 달할 정도로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 변비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피로 해소,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유의 사항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섭취하면 복통, 설사, 소화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신부전증 환자, 간성혼수 환자의 경우 고단백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하므로 함부로 섭취해서는 안 된다. 1일 권장 섭취량은 100g. 주 2~3회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조리법 크기가 작아 20분 정도만 삶아도 잘 익기 때문에 삶아 먹기만 해도 좋다. 찹쌀, 채소 등을 넣어 렌틸콩 죽을 만들어 먹으면 더 고소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이효리의 렌틸콩 레시피처럼 올리브 오일을 넣고 살짝 익혀 채소와 함께 곁들여 먹어도 좋다.



7 여성 질환 주의보

서울라헬여성의원 김재원 원장이 귀띔하는 여름 질환 예방법.


세균성 질염

증상 그곳에서 생선 비린내 같은 악취가 나고, 누런색  질 분비물이 분비된다.

예방법 물놀이 후에는 반드시 깨끗한 물로 그곳을 세척해줄 것. 비누나 질 세정제는 오히려 질 내에 살고 있는 

좋은 균까지 없어지게 만들 수 있다.


칸디다 질염

증상 외음부가 따갑고 화끈거리며 흰 치즈 같은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예방법 너무 딱 붙는 청바지나 속옷은 피하고 그곳을 건조하게 유지해줄 것.


방광염

증상 소변이 자주 마렵고 배뇨 시 통증이 있거나 잔뇨감이 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하복부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예방법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특히 섹스 전후로 배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8 Water Makes You Happy!

미국 영양학자 케리 간스가 귀띔하는 물의 효능.


당신을 더 똑똑하게 만들어준다

물을 마시면 집중력, 기억력이 향상된다.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운동 전 얼음물을 마시면 운동 지속력이 보다 높아진다. 운동하기 전에 몸을 차게 만들면 운동으로 인한 피로와 열감을 덜 느끼기 때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물을 많이 마시면 신체 세포가 수분을 머금게 돼 더 빨리 움직이고, 결과적으로 칼로리를 많이 소비하게 된다. 


물광 피부를 완성해준다 

수분을 머금은 세포는 유분 생성의 균형을 잘 맞춰준다.



9 배가 이상해요!

영국 보건의 로저 핸더슨 박사가 우리가 자주 겪는 복부 문제의 원인과 대처법을 귀띔했다. 그러니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방치하지 말 것.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고통이 느껴진다 

아랫배 쪽이 날카롭게 찌르는 듯 아프다면 맹장염 혹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자궁내막증 등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복부 위쪽이 아플 경우에는 과식이나 너무 기름진 식사, 술 등으로 인한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때문일 수 있다. 이런 증상과 함께 눈에 띄게 체중이 감소하거나 배변 출혈이 나타났다면 즉시 병원을 찾도록.  


변비가 심하다 

변비는 ‘많이 먹어서’ 생기기보다 ‘먹지 않아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니 충분한 양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단, 하루에 차나 커피는 3잔 이상 마시지 말 것. 


설사가 계속된다

갑자기 식습관이 바뀌었거나 술, 카페인, 당이 많은 과일 주스를 과도하게 섭취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장기간 설사 증세가 이어질 경우에는 우리 몸이 영양분을 흡수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오래 지속되면 병원을 찾을 것을 권한다.


배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

양배추같이 가스를 유발하는 채소를 많이 섭취했거나 탄산음료를 너무 많이 마셨을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푸짐한 식사 후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으니 웬만하면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REDIT
    Editor 김혜미
    Photo (물)shutterstock.com, (렌틸콩) Getty Images Bank (여자)Marc Baptiste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4년 08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COSMOPOLITAN FACEBOO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