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4.06.26 Thu

패션 디자이너들의 출근복장

패션 브랜드의 디자이너들은 출근할 때 어떤 옷을 입을까? 감각적인 4명의 패션 디자이너들이 직접 입고 들려준 오피스 룩 스타일링 가이드.


김택옥 35세, 커스텀멜로우 젠티 디자이너

쿤스트할레에서 있었던 커스텀멜로우의 ‘원데이 아츠 페스티벌’에서 포즈를 취했다. 

셔츠, 팬츠, 슈즈 모두 커스텀멜로우 젠티. 목걸이 티파니.


1 32만9천원 마시모두띠. 2 34만9천원 멀버리. 3 (위부터)매일 들고 다니는 아이패드와 노트. 빈티지 선글라스. 메이크업 파우치. 카드 지갑. 커스텀멜로우 젠티 클러치. 4 56만원 스튜어트 와이츠먼. 5 평소 즐겨 입는 스티븐 앨런 셔츠. 6 가격미정 로즈몽 by 갤러리어클락. 7 여름에 입으려고 산 제이크루 크롭 팬츠.


어떤 일을, 어떻게 해서 맡게 됐는지 궁금해요. 커스텀멜로우 여성복 라인인 젠티의 디자인 팀장이에요. 국내에서 디자이너 일을 계속하다가 미국으로 옮겨 일하고 있었는데 이 자리를 제안받고 한국에서 다시 일해보기로 결정했죠. 제가 정말 해보고 싶은 디자인이었거든요.


아침에 옷을 입을 때 어떤 부분에 가장 신경 쓰나요? 다림질! 구겨진 옷은 참을 수 없어요. 티셔츠 하나를 입더라도 다림질을 하면 같은 옷도 느낌이 다르죠. 특히 셔츠와 팬츠 슈트를 자주 입기 때문에 항상 빳빳하게 다리려고 노력해요. 오피스 룩을 통해 깔끔한 인상을 주기에 아주 쉬운 방법이죠. 


디자이너는 캐주얼하게만 입을 줄 알았는데 의외인데요? 20대에는 스키니 팬츠를 주로 입었죠. 하지만 연차가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미팅이 늘어나고 그만큼 차려입고 나갈 일도 많아졌어요. 그래서 요즘엔 포멀한 팬츠 슈트로 깔끔하게 입으려고 노력해요. 대신 스트레치가 강한 옷은 피하는 편이죠. 편하긴 하지만 몸매 보정 효과가 떨어지고 또 한번 입으면 쉽게 늘어나서 관리하기도 어렵거든요.  


자신만의 팬츠 룩을 입는 팁을 들려준다면요? 얼마 전에 배우 정려원 씨와 광고 캠페인 촬영을 했는데 그녀가 입은 스타일링이 딱 제가 추구하는 스타일이에요. 포멀한 와이드 팬츠엔 캐주얼한 티셔츠를 입고 힐보다는 편안하게 걸을 수 있는 윙팁 슈즈를 신으면 쿨한 오피스 룩을 완성할 수 있죠. 


추구하는 룩이 확고한 걸 보니 똑같은 아이템이 많을 것 같아요. 맞아요. 베이식 셔츠가 정말 많아요. 기본 화이트 셔츠부터 핀스트라이프 셔츠, 깅엄 체크 셔츠 등은 사계절 내내 입을 수 있거든요. 스티븐 앨런처럼 디테일이 독특한 셔츠도 재밌지만, 마르니나 질샌더처럼 피트감이 좋은 셔츠는 투자할 만한 아이템이죠.  


올여름엔 무엇을 사는 게 좋을까요? 리넨 재킷! 여름엔 실내외의 온도 차이가 크니까 사무실에 카디건을 많이 두는데 세련된 느낌보다는 편한 이미지가 강하죠. 반면에 리넨 재킷은 홑겹이라 가볍기도 하고, 재킷 하나로도 갖춰 입은 느낌을 줄 수 있어 유용하답니다.  



최우용 29세, 구호 디자이너

즐겨입는 구호 의상과 슈즈를 매치하고 가로수길 일모를 찾았다. 

톱, 팬츠 모두 구호. 뱅글 생로랑. 시계 스와치. 슈즈 메종 마틴 마르지엘라. 백 플리츠 플리즈.


1 (위부터)젠틀몬스터 선글라스. 생로랑 스터드 뱅글. 칩먼데이 이니셜 뱅글. 스와치 시계. 요즘 읽고 있는 책 <키스 헤링>과 디자인 노트. 매일 들고 다니는 휴대폰. 플리츠 플리즈 백. 2 7만9천9백원 에잇세컨즈. 3 30만원 제이에스티나. 4 34만8천원 제인송. 5 가격미정 올세인츠. 6 1백67만원 피에르 아르디. 7 14만9천원 자라.


구호에서 어떤 디자인 분야를 맡고 있나요? 크게 소재·컬러·패턴 디자이너로 나뉘는데 전 소재 디자이너를 맡고 있어요. 계절별로 소재를 기획하고 디자인에 맞는 소재를 골라 매치하죠. 아직은 3년 차로 팀에서 막내입니다. 


레드 립이 강렬해요. 평소에 출근할 땐 어떻게 입나요? 평소에도 오늘처럼 모노톤의 룩을 즐겨 입어요. 그럴 땐 레드 립으로 포인트를 주면 효과적이더군요. 사실 메이크업뿐만 아니라 옷을 입을 때도 한 곳에 포인트를 주는 걸 좋아해요. 다른 건 모노톤으로 입어도 톱이나 백, 슈즈 등을 이용해 포인트를 주면 오피스 룩으로도 부담 없거든요. 


아침에 나설 때 특히 신경 쓰는 부분이 있나요? 바쁘게 뛰어다니거나 소재 샘플을 옮길 일도 많아 격식을 갖추면서도 편하게 입으려고 노력해요. 스키니 팬츠보다는 통풍이 잘되고 가벼운 소재의 와이드 팬츠를 입는 식으로요.  


오늘 입은 팬츠도 그렇고, 평범한 듯하면서도 왠지 독특해 보이는 아이템이 많을 것 같네요. 좀 그런 편이에요. 하지만 패션 디자이너라고 해서 매일 특이한 옷을 입고 다니진 않아요. 대신 디테일에 더 신경 쓰죠. 컬러는 단조로워도 실루엣이나 커팅이 독특한 아이템에 꽂히는 편이에요. 그럼 오피스 룩으로도 활용하기 더 좋고요. 


그런 개성 있는 아이템은 주로 어디서 쇼핑하나요? 옷부터 액세서리, 라이프스타일 소품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편집숍이야말로 쇼핑 천국이죠. 회사가 한남동에 있어 비이커나 프로덕트 서울에 자주 간답니다. 


최근엔 어떤 아이템을 구입했나요? 회색 티셔츠가 셀 수 없이 많은데 얼마 전에 또 구입했어요. 모노톤의 룩을 즐기는 데 부담 없으면서도 좀 튀는 컬러와 매치했을 때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거든요. 소재나 디자인만 조금 달라도 또 사고 싶어져요. 


그럼 올여름 쇼핑 리스트 1순위는 무엇인가요? 샌들이오. 오피스 룩엔 샌들을 신기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발등을 덮는 힐이라면 얘기가 달라지죠. 샌들에 맞게 페디큐어 컬러를 바꾸는 재미도 있고 버켄스탁 같은 샌들은 발등을 덮는 길이의 와이드 팬츠와 매치하면 좀 더 격식 있게 연출할 수 있어요. 



김은영 28세, SJ SJ 디자이너

즐겨 입는 본인의 드레스와 슈즈를 매치하고 출근하는 중.

드레스 SJ SJ. 시계 살바토레 페라가모 by 갤러리어클락. 클러치 생로랑. 슈즈 라코스테.


1 (위부터)소녀 감성이 가득한 책 <더 걸>. 액세서라이즈 귀고리. 라로브 반지. 입생로랑 베르니 아 레브르. 끌로에 향수 미니어처. 몰스킨 다이어리. 제이로브 팔찌. 스와치 시계. 라디오아이즈 선글라스. 발렌시아가 클러치와 지갑. 2 6만9천원 자라. 3 13만원 제이에스티나. 4 1만9천원 H&M. 5 9만8천원 알도. 6 5천원 유니클로. 7 6만9천원 액세서라이즈. 8 27만5천원 시스템.


여성스러운 드레스를 입었네요. 직접 디자인한 건가요? SJ SJ는 스타일별로 세 팀으로 나뉘는데 저는 그중에서도 주로 여성스러운 스타일을 디자인하는 팀에 있어요. 이 옷도 제 취향을 담아 직접 디자인한 거고요.


회사 다닐 때도 그런 스타일을 자주 입나요? 여성복 브랜드에 있다 보니 화려하게 입고 다닐 거라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늘 그렇지는 않아요. 매일 소화해야 하는 스케줄이 다르거든요. 직접 디자인한 옷을 피팅해야 하는 날이나 모델에게 가봉하는 날은 많이 움직여야 하니까 평소 자주 입는 짧은 스커트는 자제하는 편이죠. 


그럼 미팅이 있거나 약속이 있는 날에는요? 산뜻한 컬러를 선호해요. 같은 옷도 분위기가 훨씬 밝아 보이거든요. 플라워 프린트가 있는 플레어스커트에 간단한 클러치만 들면 쇼핑을 따로 하지 않아도 여성스럽게 드레스업한 분위기를 완성할 수 있어요. 물론 데이트 룩으로도 손색없죠.  


SJ SJ에는 캐주얼한 스타일도 꽤 많던데요, 오피스 룩으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알렉사 청이나 카라 델레바인처럼 캐주얼과 포멀 룩을 오가는 셀렙들을 보면 스트라이프 티셔츠를 잘 활용하더라고요. 제가 가장 많이 사는 아이템이기도 하고요. 세인트 제임스부터 유니클로, 로드숍까지 컬러나 브랜드가 다른 스트라이프 티셔츠를 주중엔 스커트와 웨지 힐에 매치해 오피스 룩으로 연출하고, 주말엔 쇼츠와 함께 입어 스니커즈를 신곤 해요.


액세서리는 어때요? 주로 어디에서 쇼핑하는지도 궁금해요. 보통 쇼핑할 아이템을 정하면 가로수길 로드숍부터 편집숍까지 두루 둘러보는 편이에요. 국내에 아직 들어오지 않은 브랜드는 바니스 뉴욕, 네타포르테, 레인 크로포드 같은 사이트를 통해 구입하죠. 


7월을 위한 쇼핑 계획이 있나요? 올여름엔 아일릿 소재나 얇은 시폰이 더해진 롱스커트를 구입할 생각이에요. 셀린느, 끌로에, 크리스토퍼 케인 같은 쇼를 보니 예전엔 촌스럽다고 생각했던 롱스커트가 예술적인 프린트가 더해지거나 플리츠로 다양하게 변형되어 나왔더라고요. 



김영란 36세, 오브제 디자이너

오브제 본사에서 만난 그녀의 리얼 오피스 룩. 

재킷 오브제. 티셔츠 T by 알렉산더 왕. 팬츠 자라. 뱅글 셀린느. 슈즈 맥큐.


1 19만9천원 클로디 피에로. 2 40만원 제이에스티나. 3 (왼쪽 위부터)맥큐 슈즈. 루즈 앤 라운지 클러치. 프리즘 선글라스. 슈룩 유색 스톤 목걸이. 오브제 목걸이. 셀린느 뱅글. 필립 오디베르 팔찌. 딥티크 필로시코스 트래블 스프레이와 고체 향수. 아이디어 수첩. 4 1백28만원 도나카란. 5 67만5천원 MCM. 6 가격미정 살바토레 페라가모.


평소 사무실에서 어떤 옷을 입는지 궁금해요. 매일 사무실에 있다 보면 처지기 쉽잖아요? 그래서 전 옷은 심플하게 입어도 주얼리나 슈즈, 백에 포인트를 주는 편이에요. 프린트 있는 톱을 입거나 볼드한 주얼리를 매치하는 거죠. 


오늘 촬영을 위해 가져온 슈즈를 보니, 슈즈 마니아라는 느낌을 받았어요. 제 책상 밑에 슈즈가 10켤레 정도 있어요. 사무실에선 슬리퍼 신고 뛰어다니면서 일하다가 중요한 미팅이 있을 땐 힐로 갈아 신어요. 면 티셔츠에 스키니 팬츠를 입어도 디테일이 있는 힐을 신으면 자신감이 상승하고 상대방에게도 갖춰 입은 느낌을 주거든요.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자신만의 오피스 룩을 찾은 느낌인데요? 그러고 보니 오브제에선 오피스 룩부터 데이트 룩까지 다양한 룩을 만날 수 있더군요. 맞아요. 매장을 방문해보면 커리어 우먼, 뮤지션 등 다양한 직군의 고객들이 드나들고, 엄마와 딸이 함께 쇼핑하기도 해요. 그래서 디자인을 할 때 페미닌하면서도 힘이 있는 룩을 늘 생각해요. 패션 에디터인 크리스틴 센테네라나 디자이너 피비 필로를 보면 딱 그런 여성이라는 생각이 들죠. 


훨씬 여성스러운 디자인일 줄 알았는데 의외네요? 이번 2014 F/W 콘셉트가 록 시크예요. 레이스 의상에 스터드 액세서리를 매치하는 식으로 페미닌 룩도 다채롭게 표현할 수 있죠.


역시 메탈릭한 액세서리를 좋아하나 봐요. 쇼핑은 주로 어디에서 하나요? 전 옷은 꼭 입어보고 사야 해요. 캐주얼한 티셔츠나 팬츠는 스파 브랜드에서 구입하고, 피트감이 중요한 재킷이나 스커트는 좀 더 투자를 하는 편이죠. 물론 개성 있는 액세서리 스타일링을 더하는 것도 필수고요. 


올여름 오피스 룩으로 어떤 아이템을 쇼핑하는 게 좋을까요? 요즘엔 패션에 대한 정보가 많아 오피스 룩도 트렌드에 맞게 바뀌더라고요. 슬립이 있는 시스루 블라우스를 입어보는 건 어떨까요? 여기에 메탈릭한 신발이나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주면 세련된 오피스 룩이 완성되겠죠? 



CREDIT
    Editor 김지회
    Photographer 이승
    Assistant 정길원
    Hair & Makeup 장해인

이 콘텐트는 COSMO BUSINESS
2014년 07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Business Blind Tal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