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4.05.21 Wed

더모 코스메틱, 얼마나 잘 알고 있나요?

후즈후 피부과 압구정점의 원장이자 다양한 매거진의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인 훈남 피부과 의사 홍경국 원장이 코스모 독자들의 뷰티 고민을 풀어준다. 이번 주제는 더모코스메틱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


더모 코스메틱이란?

‘더모코스메틱(Dermocosmetic)’이란 피부과학(Dermotology)과 화장품(Cosmetic)이 합쳐진 용어로, 그 기원은 수백 년 전 수도원의 수도사들이 직접 재배한 약초로 만든 약품을 판매하던 것에서 시작됐다. 약품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제조 방법을 활용해 화장품을 만들어 약국에서 판매하게 되었고, 이는 지금까지 이어져 약국에서 손쉽게 더모 코스메틱을 구입하게 된 것. 

더모코스메틱은 일반 화장품에 비해 특정 피부 고민을 보다 쉽게 해결한다는 점에서 신뢰도가 높은데다 합리적인 가격까지 더해져 그 영역을 점점 더 넓혀가고 있다.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더모코스메틱에 대한 질문들은 무엇일까?




Q. 예민한 피부 타입의 개선이나 예방 목적으로 더모코스메틱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A 최근에 출시되는 더모코스메틱 제품은 문제성 피부 외에도 피부타입에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데일리 케어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피부에 도움이 되는 특허 받은 특정 성분을 사용하고, 예민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합성방부제, 인공 향, 미네랄 오일 등을 배제한 제품들이 많다. 유아가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순한 제품들이 대부분이므로 예민한 피부 개선이나 예방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제품에 따라 어떤 제품들은 피부의 구성성분인 세라마이드, 팔미토일에탄올라마이드(palmitoylethanolamide)를 첨가하기도하고 피부지질의 모습과 비슷한 MLE 구조로 제품을 만들기도 하는데 이런 제품들은 민감성 피부에 있어서 약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Q. 더모코스메틱을 피부에 순한 화장품, 저자극 화장품이라고 생각해도 좋을까?

A 정답은 Yes. 대개 더모코스메틱은 아토피 피부염 환자처럼 피부가 예민한 사람을 대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민감성피부 환자의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위에서 말했듯 대부분의 더모코스메틱 제품들에는 피부에 도움이 되는 특정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예민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성분(합성방부제, 인공향, 미네랄 오일 등)을 배제했기 때문에 일반 화장품 보다 피부에 자극이 덜 가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Q. 더모코스메틱은 부작용이 없을까?

A 유분이 너무 많은 보습 더모코스메틱 제품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여드름 라인의 더모코스메틱은 피부에 자극감을 느끼게 하는 등의 부작용들은 있어왔지만 근래에는 그 기술이 많이 발전하여 비교적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Q. 더모코스메틱은 피부 개선을 위한 특정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약’같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런 경우 피부를 오히려 더 예민하게 만들지는 않을까?

A 더모코스메틱 제품은 대부분이 문제성 피부에 도움이 되도록 특정 성분을 넣어 만든 제품이 다. 다만 예민하고 민감한 피부에 도움이 된다고 무턱대고 더모코스메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금물! 더모코스메틱도 피부 증상에 따라 다양하게 나뉘므로 사용 전 본인의 피부에 적합한 기능을 하는 제품인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Q. 더모코스메틱과 피부과에서 처방 받는 제품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A. 피부과에서 처방 하는 제품들은 주로 특별한 피부질환을 타겟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많기 때문에 (그래서 cosmeceuticals(cosmetics + pharmaceuticals)이라고도 불린다.) 민감성 피부, 아토피 피부, 여드름 등의 문제성 피부에는 치료의 일환으로 쓰일 수 있다. 이에 비해 드럭 스토어에서 구입하는 더모 코스메틱 제품은 코스메슈티컬 제품에 비해 좀 더 보편적으로, 데일리 용으로 쓸 수 있는 기본적인 제품으로 생각하면 된다.


Q. 더모코스메틱과 일반 화장품을 함께 사용해도 괜찮을까?

A. 더모코스메틱 제품 사용 후에 일반 브랜드 화장품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다만 많이 예민한 피부를 가진 사람은 일반 화장품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세안 후 더모코스메틱 제품만 사용하거나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더모코스메틱은 합리적인 가격과 피부 기능 개선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 인기가 앞으로도 꾸준할 것이라 예상된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더모코스메틱 중 스페셜 케어 라인은 일반 화장품 보다 여드름개선, 주름개선, 항노화 같은 고 기능성을 갖고 있고, 이를 위해 특정 성분이 많이 함유되었기 때문에 오히려 자극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사용 전, 팔 안쪽에 소량을 발라 테스트한 후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또한 피부가 예민하고 특정한 문제가 있다고 해서 무작정 더모코스메틱을 골라 사용하기 보다는, 함유된 성분을 살펴보고 자신의 피부타입과 맞는지, 자극을 주는 성분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사용할 것.


글 홍경국 원장(후즈후 피부과)


shot for alcohol cravings go naltrexone prescription
CREDIT
    Editor 김지수
    글 홍경국(후즈후 피부과 압구정점 원장)

이 콘텐트는 COSMO ONLINE
2014년 05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