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4.05.15 Thu

너 그렇게 돈 쓰면 언니처럼 된다

‘취업하면 적금 넣어야지’ 하며 쇼핑과 외식으로 용돈을 펑펑 쓰고 있는가? 그렇게 뭣 모르고 살다간 직장 생활 7년 차에 모아놓은 돈 하나 없는 언니처럼 되기 십상이다. 진짜 재테크는 대학생 때부터 해야 하는 법. 지금부터 차근차근 베이비 재테크를 시작해 알뜰히 돈을 모으자.

 

우리가 20대부터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

대학생에겐 월급이라 부르는 고정적인 수입이 없다. 용돈을 제외한 알바비가 수입의 전부이지만 그마저도 들쑥날쑥 일정하지 않다. 불안정한 수입으로 매달 적금을 넣기란 어려운 일. 때문에 재테크는 취업 이후로 미뤄놓고 일단 쓰기에 집중하는 학생들이 많다. 취업 후, 적금을 넣기로 다짐해보지만 소득이 늘어나면 지출 또한 늘어나기 마련이다. 취업을 했어도 통장 잔고는 여전히 잔액 부족 신세를 면치 못한다. 끝나지 않는 악몽과도 같은 ‘앵꼬’ 인생을 벗어나고 싶은가? 그렇다면 대학생인 지금부터 돈 모으는 습관을 들이자. 돈 모을 결심이 섰다면 이젠 20대 통장을 만들 차례다. 


20대만 가질 수 있는 한정판 통장의 매력

연령에 상관없이 만들 수 있는 일반 예금은 대부분 연 0.1%의 저금리다. 만약 1년간 저금해 1백만원을 채웠다면 세금을 제하고 1백원도 채 안 되는 금액을 이자로 받게 된다. 하지만 20대 통장은 다르다. 연령대가 20대인 사람만 이용할 수 있고, 우대 이율이 0.1%인 일반 통장과 달리 1백만원 이하 예금 시 이율이 연 3.5~4%나 된다. 그뿐만이 아니다. 전월 통장 및 체크카드의 이용 실적에 따라 자동이체 수수료 등이 면제되는 혜택 또한 주어진다. 나중에 ‘이제껏 왜 나만 몰랐지?’ 하며 자다가 하이킥 하지 말고 미리 만들자.


나의 소비 패턴을 파악한 뒤 예금을 선택하라

많은 대학생들이 ‘재테크 좀 한다’는 친구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어떤 예금이 혜택이 많은지 어떤 체크카드가 좋은지’다. 하지만 개개인의 소비 패턴은 다 다르다. 재테크 고수가 아무리 좋은 체크카드를 추천하더라도 그 사람의 소비 패턴과 맞지 않는다면 더 이상 좋은 카드라 할 수 없다. 내가 평소 쇼핑을 많이 하는지, 교통비가 많이 나오는지, 외식을 많이 하는지 자신의 소비 패턴을 먼저 파악하고 나서 그에 알맞은 금융상품을 선택하자. ‘남들이 많이 쓰는 덴 이유가 있겠지?’ 하며 아무 카드, 아무 적금에나 가입하는 것은 안 하느니만 못하다.



대학생 재테크 고수가 말한다

누적 방문자 수 505만 명의 네이버 인기 블로그 ‘대학생 요니나의 재테크 이야기’ 운영자 요니나가 대학생 금융 습관에 대해 말한다.


1.오늘부터 가계부를 써라 

가계부 쓰는 목적은 지출이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하고 낭비 습관을 고쳐 새는 돈을 막기 위함이다. 가계부의 종류는 손으로 쓰는 것부터 엑셀, 스마트폰을 활용한 가계부 애플리케이션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이 중에서 본인에게 딱 맞는 가계부를 선택해 오늘부터 써보자. 가장 중요한 것은 가계부를 매일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2.신용카드 혜택에 연연하지 말 것 

많은 친구들이 ‘신용카드는 이런 혜택이 있는데 체크카드는 없지 않냐’며 반문한다. 소비 패턴과 습관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용을 빙자해 할부로 결제하다 보면 나중에 빚만 쌓인다. ‘신용카드는 곧 빚’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사용하자. 


3.휴대폰으로 소액 결제하지 않기 

휴대폰 요금은 사용한 달보다 한 달 뒤에 결제된다.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뱅킹에 비해 휴대폰은 본인 인증만 하면 30만원까지 소액 결제를 할 수 있다. 그래서 통장 잔고가 0원이어도 휴대폰 소액 결제로 구입하고 나중에 돌려 막는 친구들이 있다. 그거 다 빚이다. 생각 없이 쓰면 요금 폭탄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4.20대 한정판 통장을 사용하라 

똑같은 이름의 통장이더라도 20대 통장이라면 연이율이 0.1%에서 4%로 달라진다. 수수료 면제 혜택도 20대 통장은 일반 통장과 차원이 다르다. 20대 통장은 체크카드를 1번만 사용해도 이체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일반 체크카드로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으려면 전월 사용액이 50만원이어야 한다. 


교통비와 통신비를 절약하고 싶다면 신한은행 ‘신한 S20 체크카드’ 

학교와 집만 오가는데도 교통비가 하루에 기본 4천원 이상 든다면 교통비 할인 한도가 높은 ‘신한 S20 체크카드’를 사용해보자. 이 카드는 교통비를 포함한 체크카드 실적이 월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이면 2천원을 할인해준다. 더불어 통신비도 월 5만원 이상이면 3천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교통비, 통신비를 포함해 전월 20만~30만원 이하로 체크카드를 사용했을 경우 5천원이 할인되는 것. 


문화와 외식을 사랑하는 코캠이라면 우리은행 ‘uni 우리V체크카드’ 

친구와 주로 밥 먹고, 커피 마시고, 영화를 본다면 ‘uni 우리V체크카드’를 사용해  할인받자. 전월 20만원이라는 최소 실적만 있으면 영화 할인은 기본이고 빕스, 베니건스 등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10%, 스타벅스, 커피빈 같은 커피 전문점에서 최대 20%를 할인받을 수 있다. 토익 응시료도 3천원 할인된다. 단, 우리은행 연계 대학 학생증을 취급하는 영업점에서만 발급 가능하니 자신의 학생증을 먼저 확인하고 신청하자. 


3년 이상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KB 국민은행 ‘KB국민 첫 재테크 적금’

20~30대 직장 초년생들의 첫 목돈 마련을 지원하고자 만든 월복리 적금이다. 만 18·28세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계약 기간은 36개월, 월 1만원 이상 30만원 이하 범위까지 원 단위로 자유롭게 저축이 가능하다. 금리는 3.3%. 우대 이율까지 적용한다면 최대 3.8%까지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다. 이자가 월복리식이기 때문에 3년간 해지하지 않고 잘 참으면 만기 후 두둑한 이자가 생긴다. 목돈을 만들고자 하는 코캠에게 추천! 


단기간에 목돈을 모으고 싶다면 NH농협 ‘꿈이룸적금’

자신의 꿈을 소재로 목돈을 모으는 상품. 나의 SNS와 연계해 목표를 명시해놓으면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우대 금리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NH농협 통장이 있고, 인증서만 있다면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가입 가능하다. 기본 금리는 1년 기준 2.643%이지만 친구에게 추천받거나 내 꿈에 대한 응원 또는 댓글 수가 3건 이상 달리면 최대 0.7%의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다. 가입 기간이 3개월로 짧아 여행, 쇼핑 등의 목표가 있을 때 이용하면 좋다. 


이체 수수료가 아깝다면 KB 국민은행 ‘KB락스타 통장’

만 18세부터 28세 이하라면 누구나 만들 수 있는 통장으로 인터넷, 모바일 뱅킹 수수료를 비롯한 KB 국민은행 ATM 수수료가 모두 면제다. 심지어 체크카드 사용 내역 알림 서비스, 타인이 KB 창구에서 락스타 통장에 송금할 때도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모든 혜택은 락스타 체크카드로 월 1회 결제 시 받을 수 있다는 사실. 하지만 KB 국민은행 모든 지점에서 발급되는 것이 아니라 KB 국민은행 락스타존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다. 


CREDIT
    Editor 유미지

이 콘텐트는 COSMO CAMPUS
2014년 05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COSMOPOLITAN FACEBOO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