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4.05.09 Fri

방송업계 부문 기업 탐방 : JTBC 1

언론을 선도하는 방송 기업인 JTBC 직원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코스모 캠퍼스>와 <캠퍼스위크>가 함께 JTBC 의 신입사원 및 부장을 밀착 취재했다.

Part 1 그 기업을 밀착 취재하다 


JTBC는 어떤 회사인가요?

JTBC는 신문, 방송, 엔터테인먼트, 뉴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를 거느린 중앙미디어네트워크 그룹에 소속된 방송 기업이다. 1964년 개국 이후 1970년대 최고의 인기를 구가했던 민영 방송사 TBC(동양방송)를 모태로 JTBC는 2010년 12월 31일 종합 점수 1위의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로 선정되었으며 2011년 12월 1일 개국했다. 개국 3년째인 2014년 현재 약 5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시 중구 순화동에 위치해 있다.


JTBC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개국 이래 <썰전>, <히든싱어>, <마녀사냥>, 드라마 <무자식 상팔자>, <밀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프로그램의 폭을 넓혔다. 2013년에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 ‘동아시안컵 축구대회’ 등을 단독 중계하는가 하면 2013년 12월에는 개국 2년 만에 시청자가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2위로 선정됐다. JTBC는 언론인의 사명감을 가지고 시청자의 눈과 귀가 되는 소식을 전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선보이려 노력하고 있다.


History 

종합편성채널 방송국의 역사는 3년밖에 되지 않는다.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그중에서 행적을 보인 JTBC의 흔적을 되돌아봤다. 

2010. 12. 31 JTBC, 종합 점수 1위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로 선정

2011. 7 국내 최초 100% 파일 기반으로 HD방송 시스템 구축

2011. 12. 1 JTBC 개국

2012. 6 FIFA 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 예선 단독 중계. 4개의 종합편성채널 중 최고 시청률인 7.5% 달성

2012. 12 <아내의 자격> 정성주 작가, 한국방송작가상 드라마 부문 수상

2013. 2 JTBC <무자식 상팔자> 비지상파 최초 드라마 시청률 10% 돌파

2013. 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단독 중계

2013. 7 동아시안컵 축구대회 단독 중계

2013. 7 JTBC 브랜드 아이덴티티, 레드닷(Red Dot)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winner) 수상

2013. 9  손석희 보도 담당 사장 진행

2013. 11 <썰전> ‘2013 뉴미디어대상’ 방송 부문 수상

2013. 12 JTBC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2위 선정 (리서치뷰 조사)

2013. 12 <히든싱어 2> 미디어어워드 유료방송콘텐츠 버라이어티 부문 우수상 선정

2014. 1  <히든싱어 2> 파이널 방송 시청률 9% 돌파 

2014. 1 <썰전>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 9위(갤럽 조사)

2014. 2 광고, 서울영상광고제 TVCF AWARD 2013 ‘아름다운 서울상’ 수상 



JTBC의 대표 조직 

, <마녀사냥>, <밀회>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JTBC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자. 

(왼쪽부터) 

보도 부문 보도 부문은 언론인 영향력과 신뢰도 면에서 5년 연속 1위에 오른 손석희 보도 담당 사장이 총괄하고 있다. 보도 부문은 , <정관용 라이브>, <밤샘토론> 등의 보도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사실·공정·균형·품위의 4가지 원칙을 준수해 뉴스를 만들고 있다. 방송사 신뢰도 조사에서 KBS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제작, 드라마 부문 JTBC는 예능과 드라마 부문에서 다채롭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려 노력하고 있다. JTBC 예능을 대표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시즌 3를 준비 중인 <히든싱어>를 비롯해 <마녀사냥>, <크라임씬> 등이 있으며 JTBC 대표 드라마는 <아내의 자격>, <무자식 상팔자>, <밀회>, <달래 된, 장국 : 12년 만의 재회> 등이 있다. 


편성실, 경영지원, 기술담당 부문 보도, 예능, 드라마 부문 외에도 컴퓨터 그래픽, 카메라, 영상, 음향, 송출 등 기술적으로 제작을 돕는 방송 기술담당 부문과 경영, 기획, 재무, 인사, 총무팀 등이 속해 있는 경영지원 부문, 프로그램을 적절한 시간에 편성하는 편성팀, 제작지원팀, 홍보마케팅팀, 아나운서팀이 속해 있는 편성 제작 총괄 부문이 있다.



Part 4 가고 싶다! 이 회사 

JTBC에 입사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대학생 기자들이 인사담당자에게 JTBC의 인재상과 복리후생 등에 대해 물었다. 


JTBC의 회사 이념은 무엇인가요?

JTBC는 ‘차별화된 미디어 경험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창조한다’는 비전을 갖고 시청자들이 지금까지의 일방적이고 획일화된 방송에서 벗어나 즐거움과 감동을 받고 믿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든다.


JTBC의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사람이 콘텐츠이고, 사람이 미디어다’라는 이념 아래 콘텐츠의 원천이 될 수 있는 사람, 부단한 학습으로 스스로 성장하는 사람, 권위와 영역을 뛰어넘는 소통을 하는 사람’을 찾는다.


모집 분야 및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JTBC는 중앙미디어네트워크 그룹에 소속되어 있는 만큼 중앙미디어네트워크의 기준에 의거해 채용을 진행한다. 채용 분야별로 응시 자격이 다르며 JTBC PD의 경우 공인 어학 성적이 TOEIC 820점, TOEIC 스피킹이 150점 이상, 4년제 정규 대학 이상 학력 소지자, 남자의 경우 병역을 마쳤거나 면제된 자라면 지원 가능하다.


채용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서류 전형에 통과하면 중앙미디어네트워크의 인적성 검사인 TOCT에 응시할 수 있다. 필기 시험을 통과한 지원자들은 3단계에 걸친 면접을 보게 되는데 실무 면접과 인성 면접, 임원진 면접 순서로 진행한다.


인턴제도가 있나요?

JTBC는 대한민국 방송사로서 방송 인력을 양성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JTBC College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타 방송사에서 수시로 또는 방학 기간에 프로그램별로 진행하는 인턴십과 달리, 공식적으로 연 4회, 회당 10주간 진행한다. 단, 공채 지원 시 가산점 등의 혜택은 없으며 채용과는 별도로 운영된다. 2013년 9월 JTBC College Program 1기를 시작으로 현재 3기를 운영 중이다.


인턴의 모집 분야 및 지원 자격은 어떻게 나뉘나요?

성별, 연령, 지역, 전공, 학년 등의 제한 사항은 없으나,4년제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에 한해 지원 가능하다. 기졸업자는 선발에서 제외된다. 10주간 JTBC의 직원들과 함께 근무하므로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을 선발하며 모집 분야는 방송기자, 방송 PD 등이다. 방학 기간에는 경영기획, 홍보 및 인사 분야도 선발한다.방송기자의 경우 취재와 제작 분야를 5주씩 골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로테이션을 실시한다. 취재 분야는 정치부, 사회부, 경제산업부, 스포츠문화부 등 각 취재 부서에서, 제작 분야는 , <아침&>, <정관용 라이브> 등 뉴스 프로그램의 제작을 경험할 수 있다. 방송 PD 분야는 선발 후 교양 PD와 예능 PD로 나뉘며, JTBC에서 제작하는 교양물과 ‘마녀사냥’ 과 같은 핫한 예능프로그램의 제작 일선에서 방송 제작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인턴 채용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모집 기간은 별도로 공지하며, 중앙미디어네트워크 통합 채용 사이트(recruit.joongang.co.kr)에 있는 JTBC College Program 메뉴를 통해 서류 접수를 실시한다. 서류 전형을 통과하면 해당 분야 실무진의 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하게 된다.


JTBC College Program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인턴십을 위한 별도의 교육 커리큘럼대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첫날 현업 부서에 배치해 실무에 투입한다. 사회적 이슈가 있는 경우 생생하고 치열한 방송 현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 2기 인턴의 경우 소치 동계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 이벤트를 경험했고, 3기 기자 인턴의 경우 6·4 지방선거라는 큰 이슈를 보도국에서 경험할 예정이다. 또한 1:1 멘토링제를 실시해 현직 선배들과 끈끈한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다. 실제로 2014년도 JTBC 신입 공채를 통해 1기 수료생 1명이 PD로 채용되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중앙일보> 채용 사이트(recruit.joongang.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 회사 착하죠? 

JTBC가 사회를 위해 펼치는 공헌 활동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위스타트 ‘1004’ 나눔운동 

중앙미디어네트워크에 소속된 계열사(WE)가 함께 나서, 저소득층 가정의 어린이들에게 복지, 교육, 건강의 3가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어린이들이 자립 능력을 키우고 공정한 삶의 출발(START)을 하도록 지원하자’는 사회운동이다. 2004년 5월 출범해 올해로 제10회를 맞이했으며 JTBC는 사내 기부 모금 운동을 통해 저소득층 어린이들을 돕고 있다.


전국자원봉사대축제 

중앙미디어네트워크가 1994년 처음 시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성공한 자원봉사 모델을 소개하고, 봉사자들을 칭찬하는 축제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하는 이 행사는 <중앙일보>와 JTBC 주최로 열리며 올해는 4월 1~30일 자원봉사 프로그램 경진대회를 시작으로 7~8월 중 자원봉사대축제 시상식까지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위아자 나눔장터 

사용하던 물건을 시민끼리 사고 판 수익금으로 저소득층 어린이를 돕는 국내 최대 규모 나눔장터다. ‘위아자’는 위스타트 운동, 아름다운 가게, 자원봉사의 각 첫 글자를 합친 말로 2005년 처음 개최됐다. 지난해 위아자 나눔장터에는 서울 20만 명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31만 명의 시민이 찾았으며, 수익금 1억1천5백여만원은 저소득층 어린이를 돕는 데 쓰였다.

CREDIT
    Editor 유미지

이 콘텐트는 COSMO CAMPUS
2014년 05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COSMOPOLITAN FACEBOO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