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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3.11 Tue

당신에게 꼭 필요한 알짜 건강 매뉴얼

일도 좋고 연애도 좋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건강이라는 것, 모르는 건 아니겠죠? 언제나 당신의 건강을 책임지는 코스모가 이달에도 가장 따끈따끈한 헬스 팁을 고르고, 또 골랐습니다.


1. 내 신체 나이는 몇 살?

팔 동작 하나만으로 내 신체 나이를 체크해볼 수 있다. 아래의 그림처럼 양쪽 팔꿈치와 손목을 붙인 채로 위쪽으로 끌어 올려보자. 팔꿈치가 어디까지 올라가느냐가 당신의 신체 나이를 좌우한다.



2. Take care of Your Healthy Breasts

섹시하고 건강한 가슴을 위한 3가지 습관. 이것만 잘 지켜도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으니 바로 시행해보도록.


달걀 요리 즐겨 먹기

미국국립보건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달걀에 많이 함유돼 있는 영양소인 콜린을 규칙적으로 섭취한 여성의 유방암 발병률이 최대 24%까지 낮게 나타난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할 것.


술 적게 마시기

일주일에 14잔 이상의 술을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21% 높다. 술을 아예 끊지는 못하겠다면 하루에 한 잔 정도만 마시는 것으로 양을 줄여보자.


섬유질이 함유된 식품 충분히 섭취하기

체내에 지방이 쌓일수록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돕는 에스트로겐  수치도 높아진다.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면 지방을 분해해 체중 조절 효과뿐 아니라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도 줄일 수 있다.



3. 자나 깨나 틈만 나면 스마트폰을 끼고 사는 당신

우리가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신체 활동을 하는 시간은 자연히 줄어들게 된다고 켄트 주립대학교 연구진은 말한다. 그러니 스마트폰을 과하게 사랑함으로써 발생하는 체중 증가 사태를 막고 싶다면 이제부터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을 하루 한 시간으로 제한해보자. 길을 걷거나, 운동을 하는 도중에는 절대 휴대폰을 들여다보지 않는 습관을 들이도록 할 것.



4. 면역력 높여주는 슈퍼 푸드

툭하면 유행병에, 잔병치레에 365일 아픈 당신을 위해 준비한 면역력 증강 음식 4가지.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이 조언했다.


mushroom 

버섯에는 우리 몸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특히 다당류 성분인 글루칸은 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며, 세포 조직의 면역 기능을 활성화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준다.


yogurt 

요구르트에는 아연과 비타민 D뿐 아니라 병균과 맞서 싸우는 성분인 프로바이오틱도 함유돼 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요구르트를 한 컵씩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감기에 걸릴 확률이 25% 줄어들었다고 한다.


broccoli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브로콜리는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으로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한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포라펜 성분은 위암, 유방암 등의 발생을 억제하는 기능도 한다.


banana 

바나나를 많이 섭취하면 백혈구의 수와 기능이 증가해 면역 보강제와 거의 같은 효과를 낸다는 보고가 나온 바 있다. 또한 칼륨이 많이 함유돼 있어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등 심혈관 질환을 막는 효과도 볼 수 있다.



5. 러닝화만 믿지 마세요

달리기를 할 때뿐 아니라 근력 운동을 할 때도 러닝화를 애용한다고? 그런데 근력 운동을 하면서 웨이트를 들어 올리거나 방향을 바꿀 때, 러닝화의 두꺼운 바닥과 쿠션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러니 달리기를 할 때만 러닝화를 신고, 나머지의 경우에는 바닥이 두껍지 않은 다목적 트레이닝화를 신도록 할 것.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을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될 거다.



6. 요즘 다이어트를 했더니 갑자기 생리량이 확 줄었어요. 살이 빠져서 그런 걸까요?

A. 우리 몸의 에스트로겐 수치는 몸속 지방의 비율, 몸무게와 상관이 있기 때문에 갑자기 몸무게가 늘어나거나 줄어들 경우 에스트로겐이 이전보다 덜 생성될 수 있다. 그 결과 생리량이 줄어들거나, 아예 생리를 거를 수도 있다. 만약 생리를 6개월 이상 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을 것. 다낭성난소증후군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7. 4 minutes

유산소운동을 할 때, 숨이 가쁘고 다리가 아파오면 당장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 증상은 우리 몸이 산소를 효과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심폐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 ‘예열’을 하는 준비 과정이다. 힘들더라도 4분만 버텨보자. 이제 곧 심폐 시스템이 우리 몸에 맞춰 작동하기 시작할 테니, 훨씬 쉽고 즐겁게 운동할 수 있을 것이다.



8. A Kiss A Day

하루에 한 번 키스를 하면 독감을 막을 수 있다는 눈이 번쩍 뜨이는 소식. “키스를 할 때는 서로의 세균이 상대방에게 옮겨가게 되죠. 그런데 이때 우리 몸에서는 질병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항체가 생긴답니다”라고 의료 협회 Doctor V의 공동 창시자인 예일 버나도 의학박사는 귀띔한다. 또한 키스를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생성이 줄어들어 키스하기 전보다 마음이 안정되고 릴랙스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그러니 틈나는 대로 키스를 즐겨보시길.



9. 그 사람, 혹시 소시오패스?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속 신성록을 보다가 당신을 괴롭히는 누군가가 떠올랐다고? 코스모가 청담하버드심리센터 최명기 연구소장과 함께 그가 소시오패스인지 알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준비했다.


  그는 특정 모임이나 사회가 정한 규칙은 무시해도 좋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사람들을 속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충동적이고,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는 일단 저지르고 보는 편이다.

  그는 쉽게 흥분하고 남에게 공격적인 성향이 강하다.

  그는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을 무시한 무모한 행동이 용감한 것이라 생각한다.

  그는 직장을 자주 바꾸는 편이다.

  그는 돈을 빌리고 나서 갚지 않는다.

  그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마음대로 쓰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3개 이상 해당된다면… 

당신의 짐작대로 그는 소시오패스일 확률이 높다. 사실 소시오패스는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것처럼 치밀하게 자신을 감추고 범죄를 계획하지는 못한다. 오히려 무모하고 충동적이기 때문에 일을 망치거나 실수할 경향이 높다. 또한 소시오패스가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자기 때문에 피해를 받은 사람들이 자신을 피하면 자기를 따돌린다며 오히려 그들을 비난한다. 또 스스로 반성하기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피해를 줄이고자 고민한다.


소시오패스를 피하는 방법

그들은 절대 말로 해서 바뀌지 않는다. 그들을 바꾸려 하면 할수록 당신을 더욱 교묘하게 괴롭힐 것이다. 직장 상사가 소시오패스라면 맞서 싸우지 말고, 적당한 선에서 거절을 하거나 공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 남친이 소시오패스라면 헤어지는 것이 방법이다. 그가 협박과 회유를 하며 헤어지지 못하게 할 확률이 높은데, 이럴 때는 경찰에 신고를 하거나 공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 강한 자에게는 약하고 약한 자에게는 강한 것이 소시오패스의 특성이기 때문.


CREDIT
    Editor 김혜미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4년 03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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