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4.03.07 Fri

전자상거래 부문 기업 탐방: 이베이코리아 2

모바일, 온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상거래 활동을 하는 이베이코리아의 직원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코스모 캠퍼스>와 <캠퍼스위크>가 함께 이베이코리아의 신입사원을 밀착 취재했다.


Part 3 전자상거래 업계 멘토에게 듣는 조언

여러 기업에서 인터넷 마케팅을 담당하고, 현재 이베이코리아 옥션의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여민수 상무를 만나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조언을 들었다. 



Profile 

여민수 상무(46세, 이베이코리아 옥션 마케팅실 상무)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전공. 미국 MIT에서 MBA 과정을 밟고 오리콤, LG애드 등 광고계에 입문했다. 닷컴 열풍이 절정이던 2000년, 종합 포털을 운영하는 NHN으로 옮겨 네이버 검색사업부장, eBiz 본부장 등 검색사업 총괄 자리를 맡다가 2009년 옥션의 비즈니스 플랫폼실 실장을 시작으로 현재 옥션의 마케팅 총괄을 담당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한결같이 일할 수 있었던 비결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위기가 닥쳤을 때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기보다 문제가 무엇인지, 어디서 발생했는지를 찾아 빠르게 대처하려고 노력한다. 요즘 배송이 빨라지고 해외 직구 사이트를 통해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욱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때문에 국내 소비가 해외 소비로 많이 전환되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국내 판매자가 옥션에 올린 제품을 해외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실제로 중국 등지에서 ‘Made in Korea’ 제품을 선호하고 수요도 많다. 이베이코리아는 이 점에 착안해 이베이 차이나 마케팅을 활발히 실행 중이다. 이처럼 틀을 깨고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려 노력하며 어느 한 분야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확실히 보여주자는 생각을 항상 한다.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가요?

단순히 전자상거래에서 배송 시스템, 결제 방식, 물건을 보여주는 방법, 물류센터 등 현재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기존의 사물을 다른 방식으로 보는 관찰력도 필수 요건 중 하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겠지만 전자상거래 시장은 굉장히 트렌디하며 매우 유동적이다. 옥션이 시작되었던 15년 전에는 소비자가 PC로 제품을 구매했지만 지금은 모바일로 구매한다. 플랫폼 자체가 바뀌었기 때문에 대응하는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주위에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며 솔루션을 내놓는 능력도 갖춰야 한다. 


상무님께서 생각하시는 직장 생활의 기본이란 무엇인가요?

현재 자신이 맡은 일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임하는 것. 팀 내에서 어떠한 일을 맡고 있는지 잘 파악하고 내 일처럼 임한다면 조직의 발전은 물론 나아가 업무 성과로 이어질 것이다. 


상무님께서 생각하시는 모범 직원은 어떤 직원인가요?

먼저 나서서 일을 찾으려고 하는 직원, 수동적이 아닌 능동적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직원이 모범적으로 보인다.


반대로 무능력한 직원, 불량 직원은 어떤 직원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기 마련이지만 그 실수를 통해 깨닫는 점이 없고 개선의 의지가 없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업무가 많으실 텐데 일과 삶의 밸런스는 어떻게 맞추고 계신지? 

힘들거나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있을 때는 하던 일을 멈추고 심호흡을 한다. 운동을 한다거나 경치 좋은 곳으로 드라이브를 하며 잠시 쉬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나는 일주일에 3번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며 스트레스를 해결한다. 일이 힘들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해결하려고 애를 쓰다 보면 오히려 더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면접 볼 때, 유심히 살피는 것이 있다면?

회사에 들어오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지, 이베이코리아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알고 있으며 열정이 있는지, 무언가 특정한 분야에 빠져본 적이 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본다. 실제로 한 지원자는 5년간 이베이코리아 관련 기사를 스크랩하고, 이베이코리아가 직면한 문제가 무엇인지 날카로운 시각으로 분석해 보였다. 나를 놀라게 한 그 지원자는 현재 이베이코리아의 직원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다. 


면접 볼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면접관에게 생소한 분야나 모르는 것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면 솔직하게 모른다고 말을 해라. 말에서 진정성이 묻어나기 때문에 지원자와 몇 마디만 나눠봐도 아는 지 모르는지 다 알 수 있다. 자신이 모르는 부분에 대해 자신감 없이 이야기를 늘어 놓는 것보다 모르는 부분은 ‘모른다’고 솔직하게 시인하는 게 낫다.



Career Tip  여민수 상무가 전하는 조언

1.현존하는 기술에 가치를 부여하라  테크놀로지는 우리 실생활에 아주 가까이 밀접해 있고, 기술은 실생활에서 비롯된다. 대표적인 예로 디지털 지갑은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하지만, 동시에 하나의 개념이기도 하다. 이처럼 너무 익숙해서 그냥 지나치는 것들의 재정립, 현존하는 기술들에 가치를 부여하는 일을 평소에 한다면 업무에 보탬이 될 거라 생각한다. 

2.트렌드 파악이 중요하다  전자상거래 시장은 그 시각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색이 변하는 프리즘 같은 존재다. 이베이코리아 역시 다양하게 변화를 꾀하고 발전하고 있다. 평소 현재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3.몰입의 경험을 할 것  면접 볼 때 무언가에 빠져 있거나 특정한 분야에 관심 있는 사람을 주의 깊게 보는 편이다. 몰입의 경험이 있는 사람이 자신감이 있고,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4.생각하면서 실행하라  전자상거래 업계는 공장에서 물건을 제작하거나 투자 비용이 비교적 많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실패해도 리스크가 적다. 반응 또한 즉각적이어서 성공인지 실패인지 결과를 빠르게 알 수 있다. 그러니 생각하는 즉시 실행하는 추진력을 보일 것.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작은 변화라도 만들어내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5.평판 관리를 하라  어느 업계든 한두 사람 거치면 그 사람에 대해 다 알아볼 수 있다. 우리도 경력직 사원을 뽑기 전에 그 사람이 어떤 인물인지, 이전 회사에선 어떻게 지냈는지 주변인을 통해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러니 어디에서든 바른 태도로 회사생활에 임하라.  




Part 4 가고 싶다! 이 회사 

이베이코리아에 입사하려면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대학생 기자들이 인사 담당자에게 이베이코리아의 인재상과 복리후생 등에 대해 물었다.  


이베이코리아의 회사 이념은 무엇인가요?

이베이코리아는 ‘Connected Commerce: 함께 만드는 더 많은 가능성들’이라는 새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기존의 이커머스(e-commerce)가 가지고 있는 규칙과 경계를 허물고 있다. 상호작용이 가능한 Connected Commerce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함께 참여하고 가치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베이코리아의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What we do’, ‘How we do’, ‘Why we do’의 3가지 측면에서 이베이코리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 그리고 열정을 지닌 인재를 찾는다. 이베이코리아의 G마켓과 옥션 회원으로서 사이트에서 쌓은 다양한 활용 경험을 통해 ‘What we do’ 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인재, 활용 경험에서 비롯된 신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와 실행력을 갖춰 ‘How we do’에 변화와 개선을 가져올 수 있는 인재, 이베이코리아가 비즈니스를 하는 소명과 목적인 ‘Why we do’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스스로 몰입할 수 있는 인재가 그것이다.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동등 학력 이상 소지자로, 연령 및 전공 제한이 없다. 어학 성적에 관한 특정 제한 조건은 없지만, 글로벌 회사인 만큼 영어, 중국어 등의 외국어 실력이 있다면 성장 기회의 폭은 넓어진다. 무엇보다도 회사 및 지원 직무에 대한 깊은 이해와 넘치는 열정이 스펙보다 훨씬 중요한 자격 요건이다.


모집 분야는 무엇인가요?

이베이코리아가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하는 포지션은 카테고리 매니저(CM) 분야, 테크라 통칭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분야, 인터넷 마케팅 분야, 이외에 물류, 기획, UI 디자이너 등이 있다.


채용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크게 서류 전형, 1차 면접, 임원 면접, 영어 면접 순으로 이루어진다. 단,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분야의 경우 필기 시험과 기술 면접이 1차 면접 이전에 추가로 실시된다. 서류 전형을 통과하면 사전 과제를 바탕으로 PT 면접과 역량 면접이 진행된다. 커머스 경험 및 현재의 커머스 변화와 트렌드에 대한 이해, 커머스 사이트 간의 특장점에 대한 이해 등을 갖춘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임원 면접은 인성 면접 위주로 진행되고, 영어 면접은 대화 혹은 기사를 바탕으로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신입사원 연수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이베이코리아 신입사원은 입사 후 3가지 필수 연수 과정을 거친다. 첫째, ‘eBay Intro’ 교육으로 이베이 및 이베이코리아의 인사제도, 복리후생제도와 법규 등에 대해 상세 안내를 한다. 둘째, ‘New Employee Course’ 교육을 통해 회사 소개 및 전략을 공유하고,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와 공통 직무 지식을 전달한다. 마지막 직무 연수 과정은 해당 본부에 따라 자체 커리큘럼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인턴 제도가 있나요?

이베이코리아는 2013년부터 7~8월에 서머 인턴십을 운영하고 있다. 활동 기간은 약 2개월로 서류 전형과 PT 면접을 통해 선발하며 유급으로 진행된다. 인턴십은 크게 OJT Track과 Group Project Track으로 나뉜다. OJT Track은 현업 부서에 배치해 정식 업무를 부여하며, 중간중간 매니저 및 멘토와의 피드백을 통해 성과 개선과 역량 계발의 기회를 제공한다. Group Project Track은 인턴 5명 단위로 팀을 구성하고 프로젝트 멘토의 도움을 받아 현 비즈니스의 이슈나 개선점을 분석하고, 신규 서비스 및 마케팅 아이디어 등을 구체화하여 제시하는 것으로 매일 2시간씩 프로젝트 수행 시간을 따로 부여해 진행된다. 최종 발표는 사장님 및 전 임원이 참여한 가운데 2개월간 정성껏 제작한 결과물을 발표하고 피드백을 듣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2014년 서머 인턴십은 7~8월에 있을 예정이며 서류 전형은 5월에 실시할 예정이다.  


이베이코리아의 복리후생제도는 어떤가요?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자기 계발 기회를 위해 외부에서 진행되는 각종 비즈니스와 스킬 관련 교육 참여를 장려하고 영어 학습을 위한 수강비를 매월 15만원가량 지원한다. 자기 계발 비용을 매 분기 1인당 35만원씩 지원하는데, 옥션, G마켓에서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거나 노후 대책의 일환인 개인연금, 보험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연극, 영화, 콘서트, 악기 레슨 등의 문화 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특이하게도 솔로 탈피를 위한 커플 컨설턴트 업체 가입 비용도 회사가 지원한다. 


주택을 구입할 때 직원들에게 최대 3천만원 한도로 2년 동안 무이자로 주택 구입 자금 대출을 제공하며, 직원 및 가족의 보험료 전액을 회사가 부담한다. 직원들의 건강을 생각해 아침식사와 간식을 매일 무료로 제공하고, 운동, 레저, 봉사, 공연, 종교 등 10개 이상의 사내 동호회가 활발히 운영된다. 매월 G마켓과 옥션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임직원 할인 쿠폰을 주고, 명절에는 사이트 내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e-money를 제공한다. 


장기 근속자에 대한 보상의 의미로, 5년 근속 직원에게 1개월간의 유급휴가도 부여하고 잠재 역량이 뛰어난 고성과자를 중심으로 필요한 경우 이베이 미국 본사 혹은 이베이 차이나 등 해외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우리 회사 착하죠? 

이베이코리아가 사회를 위해 펼치는 공헌 활동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G마켓 해외봉사단 

사단법인 코피온과 함께 연 200명의 단기 해외 봉사단원을 선발해 도움이 필요한 개발도상국 곳곳에 파견하는 프로젝트다. 대학생과 일반인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다양한 세계의 문화를 이해하는 한편, 현지에서의 경험을 통해 용기와 도전 정신을 키우는 기회를 부여한다. 


G마켓 100원의 기적 

매월 다른 사회 이슈와 어려운 이웃의 사연, 국경을 초월한 나눔 아이템을 선정해 구매자의 클릭 수만큼 지원 금액이 책정되는 온라인 모금 프로그램이다. 지난 2005년부터 시작한 참여형 후원 프로그램으로 고객들이 클릭한 횟수만큼 G마켓이 100원씩 기금을 모아 후원금을 전달한다.


옥션 나눔쇼핑 

판매자가 나눔쇼핑에 상품을 등록하면 판매 수량당 50원의 나눔 금액을 추가로 부과하고, 구매자는 별도의 기부 금액 없이 나눔 상품을 구매하는 것만으로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기부 쇼핑이다. 나눔쇼핑을 통해 옥션은 노루페인트, 애경, P&G와 같은 다양한 판매 업체들과 제휴해 고객들이 나눔을 생활화할 수 있는 ‘옥션 나눔패밀리’ 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CREDIT
    Editor 유미지

이 콘텐트는 COSMO CAMPUS
2014년 03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ANOTER ARTICLE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