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3.10.04 Fri

즐거운 섹스를 위한 피임 가이드

피임을 하고도 섹스 후에 늘 불안하다고? 임신에 대한 걱정 없이 안전하고 즐거운 섹스를 하고 싶은 당신이라면 주목. 코스모가 피임에 관한 모든 것을 낱낱이 알려주겠다.

 

1 주사 복부나 앞쪽 넓적다리에 메드록시 프로게스테론 아세테이트 용액을 주입한다. 3개월에 한 번 주기로 맞으면 된다.
2 IUD(자궁 내 피임 기구) 멀티로드, 카파티 등 구리 성분으로 된 장치는 95%, 미레나 같은 호르몬 성분으로 된 장치는 99%까지 효력이 있으며 둘 다 5년간 피임 효과가 지속된다. 미레나는 피임 효과 외에 자궁선근종이나 자궁근종으로 생리량이 많은 경우에도 증상 조절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3 가임기 체크 앱에 의존하여 날짜를 계산하기보다는 정확한 생리 날짜를 기록해두는 것이 추후의 생리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규칙적으로 체온과 자궁경관 점액 검사를 실시한다면 가임기를 체크할 수 있지만 이마저도 몸의 상태에 따라 자주 변하기 때문에 완벽한 예측은 언제나 불가능하다.
4 금욕 마음을 독하게 먹었다면 물론 100%. 하지만 언제든 무너질 가능성이 있으니 다른 피임법도 생각해두자. 희박하긴 하지만 속옷을 입은 채로 하는 페팅도 임신되는 사례가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5 콘돔 최고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삽입 전에 착용, 꼭지를 비틀어 공기를 빼고, 사정 후 벗길 때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의외로 성공률이 높지 않다는 점을 명심할 것. 다만 에이즈나 성병을 예방하기에는 훌륭한 도구다.
6 피임약 약 먹는 것을 잊어버렸다고? 먹어야 할 시간이 지났다 하더라도 12시간 후까지는 복용이 가능하니 너무 걱정하지 말 것. 장기 복용 시에는 난소암과 자궁내막암 예방 효과도 있다. 단, 사람마다 잘 맞는 피임약이 따로 있으니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도록.
7 응급 피임약 성관계 후 최대한 빨리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노레보, 포스티노원 등의 제품은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하며, 최근 출시된 엘라원은 120시간 이내 복용도 가능하다. 하지만 반복 사용은 금물.
8 누바링 섹스 도중 꺼내지 않는 한 효력이 높다. 3주간 몸속에 삽입해둘 수 있으며, 사용 중 빠지더라도 맑은 물에 살짝 헹궈 바로 다시 삽입하면 효과가 지속된다.

 

 

Q “항생제를 복용할 경우 피임약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요?”
A 폐결핵을 치료하기 위해 리팜핀이나 리파부틴을 복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하지만 우울증 치료제와 같은 일부 처방약이 피임약의 효과를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기는 하죠. 담당의와 상의해 보조 피임법이 필요한지 여부를 진단받는 것이 좋겠어요.

Q “애널 섹스나 오럴 섹스로도 임신이 될 수 있나요?”
A 충분히 가능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삽입하지 않고 페팅만으로도 임신한 경우를 볼 수 있죠. 심지어 손가락이나 손에 묻은 정액이 실수로 질에 들어갈 수도 있다고 해요. 특히 애널의 경우 질과 가까우니 충분히 가능합니다.

Q “IUD나 링이 자궁 이나 질 밖으로 떨어져 나올 수 있다는 것이 사실인가요?”
A 사실이에요. 자궁이나 질 속에 완전히 고정되지 않기 때문에 탈출할 수 있죠. 그런 경우 링은 흐르는 깨끗한 물에 씻어 바로 삽입하면 됩니다. 자궁 내 장치의 경우 매년 초음파를 통해 탈출하지 않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Q “어젯밤 과음한 뒤 오바이트를 했어요. 피임약이 아직도 효과를 발휘할까요?”
A 복용하고 3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피임약을 재복용해야 해요. 그 이후라면 안심하세요. 오히려 과음으로 의식이 흐려져 먹어야 한다는 사실 자체를 잊을 수 있다는 점이 더 걱정이네요.

 

 

인터넷 진단을 언급하지 말기 “인터넷에서 보니까…”라며 의사 앞에서 자신의 증상을 진단하는 당신에게 어떤 정성 어린 조언을 기대하는가? 네이버는 의사 면허가 없다는 것을 명심할 것. 자신의 증상에 대해 미리 공부하는 것은 좋지만 진료실에서만큼은 전문의의 진단에만 집중하자.

주치의를 가까이 하기 주변 친구들의 피임법을 참고하는 것은 괜찮지만 나에게 맞는 피임법은 다를 수 있으니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을 생활화해야 한다. 또한 주치의를 만났을 때 친구에게 말하듯 숨김없이 증상을 말하고, 원하는 피임법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다.

인내하기 우리 몸의 호르몬은 곧바로 조절되고 변화하기가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 딱 맞는 피임법을 찾으려면 생각보다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한 가지 피임법의 적응 여부를 확인하는 데도 3~6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어느 정도 인내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피임법을 찾는 것이 좋겠다.

CREDIT
    Editor 김혜미
    Design 최인아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3년 10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COSMOPOLITAN FACEBOO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