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0.04.01 Thu

결혼정보회사, 가입하시려고요?

이상형을 찾아 커플 매칭을 해준다는 말에 결혼정보회사 문턱을 기웃거리고 있는가? 물론 좋은 만남이 있을 수 있지만 명암은 있는 법. 결혼정보업체 피해 사례와 법률 상담을 준비했으니 가입하기 전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라.

현재 국내에 영업 중인 결혼정보회사는 2천여 곳으로 추정된다. 결혼 정보업에 관한 미비한 제도로 인해 아직 준비되지 않은 회사들이 개업 간판을 달고 있는 상황. 그래서 제대로 된 시스템이나 경영 원칙 없이 운영되는 막무가내식 결혼정보회사들이 있다. 그렇다고 인지도 있는 유명 회사들을 무조건 신뢰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결혼정보업체 피해 상담은 2000년 598건에서 10년 사이 3배가량 증가해 2009년에는 1790건에 이르렀다. 피해 상담을 통해 고발된 결혼정보업체는 국내 랭킹 상위 업체부터 무늬만 결혼정보업체까지 다양했다. 이렇게 피해 상담이 급증하고 연일 언론에서 피해 사건을 보도해도 아직 이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한 상황. 작년엔 모 결혼 정보 사이트에 가입한 남성이 자신이 유부남이란 사실을 속이고 여자 회원을 만났다가 발각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그가 유부남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여자의 어머니는 그의 직장과 가족에게 이 사실을 알렸고, 결국 그는 사이트에 반성문을 게재해 사과해야 했다. 
  이 밖에도 많은 사건이 발생하고 있지만 여전히 결혼정보업체는 성황이다. 지하철, 신문, 인터넷 등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결혼정보업체 광고에 현혹되어 무작정 가입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다면 인생의 반쪽을 찾고자 적지 않은 금액을 지불한 사람들에게 진지한 만남을 제공하기보다는 그들을 오직 돈벌이 수단으로 여기는 일부 결혼정보업체의 실태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여기 실제 피해 사례와 법률 상담을 준비했으니 결혼정보업체에 피해를 당할 경우 제대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라. 소송까지 간다면 변호사 선임비가 가입비보다 더 나가게 되니 법률 지식과 내공을 쌓아 똑똑하게 대응하길 바란다.
        
        CASE 1 소개받은 사람이 없는데 환불을 제대로 안 해줘요
“모 결혼정보업체에 가입비 2백만원 정도를 내고 총 여섯 번 소개를 받기로 했어요. 하지만 한 명도 소개받지 않은 상태에서 담당 매니저에게 탈퇴하겠다고 말했죠. 매니저는 약관상 가입비 20%를 공제한 뒤 환불해줄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탈퇴를 할까 말까 고민을 했어요. 그때 다른 매니저에게서 전화가 왔고 일단 들어보라면서 남자 몇 명의 프로필을 알려줬어요. 이후에도 똑같은 내용의 통화가 반복됐죠. 결국 탈퇴를 결심한 전 업체에 말했어요. 며칠 후 탈퇴 담당자에게 전화가 왔는데 제가 ‘이미 소개가 들어간 상태’이기 때문에 65%만 돌려주겠다고 하지 뭐예요. 단 한 명도 만나지 않았고 전화번호도 받은 적 없는데 말이죠. 남자들의 프로필만 알려줬을 뿐인데 그것을 소개라는 의미에 포함시켜 65%만 준다는 게 말이 됩니까?”


Counseling <생활법률 상식사전> 저자 김용국에 따르면 가입비의 80%인 1백6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결혼정보업체에서 탈퇴할 경우 환급 규정은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명시되어 있어요. 우선 소비자가 업체의 책임 없이 계약 해지를 원할 때 한 번도 소개받은 적이 없다면 가입비의 80%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1회 이상 소개를 받았다면 ‘가입비의 80%×(잔여 횟수/총 횟수)’를 받을 수 있고요. 업체의 책임으로 소비자가 환불을 원할 경우 한 번도 소개 받은 적이 없다면 가입비 전액을 받을 수 있으며, 이미 소개를 받았다면 가입비-〔가입비×(소개 횟수/총 횟수)〕의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계약서의 구체적인 내용을 검토해봐야겠지만 총 2백만원의 가입비를 냈다면 통상적으로 1백6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남자들의 프로필을 들은 것을 소개에 포함시키겠다는 업체의 주장은 일방적인 주장일 뿐 사회통념상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에 가입비의 80%를 돌려받을 수 있다. 


CASE 2 신원도 확인하지 않은 남자를 소개해줬어요
  “전&nb
CREDIT
    Editor 김용진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0년 04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COSMOPOLITAN FACEBOO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