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0.03.01 Mon

호기심과 근성으로 세상을 다 가져라

‘발상의 전환’은 성공을 위한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 남들보다 깊은 호기심과 강한 근성으로 자신의 분야에서 멋지게 주목받고 있는 두 남자에게 그들만의 커리어 철학을 물었다. 남자들에게 듣는 스페셜 멘토링.

한번 시작했으면 끝을 봐라 

<아마존의 눈물> 김진만 PD 


다큐멘터리 사상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아마존 신드롬’을 일으킨 주역인 김진만 PD는 요즘 MBC에서 가장 바쁜 사람 중 하나다. 총 5편의 본 방송이 막 끝났고 3월 말에 개봉할 다큐멘터리 영화 <아마존의 눈물> 편집에 한창이다.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1996년에 입사한 김 PD의 주요 관심사는 ‘사람’이다. 유명한 스타보다 주변에서 흔히 만나는 보통 사람들의 깊은 이야기를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PD로서 일하는 가장 큰 보람이라고. 이번에 <아마존의 눈물>을 통해서도 그들을 생활방식이 조금 다른 우리의 이웃으로 전달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고 말한다. 200여 일의 촬영 기간 동안 살인적인 더위와 습기, 독성이 있는 곤충과 열악한 환경 탓에 촬영은 물론 생존 자체가 위협을 받은 적도 수십 번이지만 긍정적인 자기 최면과 좋은 팀원들 덕분에 살아서(!) 돌아올 수 있었다고. <휴먼다큐 사랑> <북극의 눈물>에 이어 아마존까지, 세계 어디든 사람 사는 세상이 있다면 주저 없이 달려가는 그의 다음 행선지는 남극, <남극의 눈물>이다. 이번에는 위기에 처한 남극의 동물들과 그곳 사람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으러 간다.
        
         김진만 PD가 말하는 힘든 상황에서 최고의 결과를 내는 법

  

  1 일단 뛰어들라 

  사전 준비는 물론 철저히 해야 하지만 안 풀리는 부분이 있다면 너무 매달리지 말고 일단 뛰어드는 것도 방법이다. 아마존 촬영을 위해 팀과 장비를 꾸리고 브라질 측과 모든 사전 준비를 다 마쳤는데 단 하나, 미접촉 부족인 조에 부족 취재가 허락되지 않았다. 막막했지만 일단 그 문제를 그대로 안고 아마존으로 출발했다. 그리고 현지에서 직접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읍소하고 애걸해서 신체검사를 받는 조건으로 촬영 허가를 받았다. 그게 방송 한 달여 전이니 거의 극적인 타결이었다. 큰 그림을 그리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고민만 하기보다 직접 뛰어들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 


 
2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45도를 넘나드는 무더위, 숨 막히는 습기와 질척거리는 길, 사정없이 달려드는 독충과 비위생적인 환경. 문명인에게 아마존은 아마 최악의 촬영지일 것이다. 그런 환경에서는 불평하고 짜증내봤자 더 힘만 든다. 팀을 챙겨야 하는 PD로서 나는 최대한 긍정적으로 생각했다. 주변 환경에 얽매이지 말고 무조건 다 잘될 거라고 믿었다. 그리고 항상 웃고 다녔다. 벌레에 물려도 웃고 애써 촬영한 필름에 녹화가 안 되었어도 웃었다. “우리는 잘할 거야, 아무도 아프지 않을 거고, 무사히 나갈 수 있을거야” 이런 말을 주문처럼 항상 되뇌었다. 


 
3 즐거움을 찾아라 

  힘들수록 억지로라도 웃을 수 있는 일을 많이 만들자. 벌레 때문에 많이 아프고 힘들었을 때 써먹었던 방법이다. 촬영 중에도 가능하면 재미있는 상황을 만들어 서로 웃게 하고 촬영 끝난 후에 몸이 피곤해도 친해진 부족 사람들 집에 놀러 가서 괜히 깔깔거리고 놀았다. 안 그러면 너무 힘들어서 포기할까 봐 더욱 열심히, 절박하게 재밋거리를 찾았던 것 같다. 어떤 일을 하다가 너무 힘들 때는 아무 생각 말고 그냥 웃자. 안 웃기면 억지로라도 웃자. 


 
4 항상 목표를 생각하라 

  촬영 현장에서 스태프들을 보살피고 모든 제반 사항을 챙겨야 하는 PD의 경우 매 순간이 선택과 결정의 연속이다. 
CREDIT
    Editor Contributing Editor 김선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0년 03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COSMOPOLITAN FACEBOO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