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09.07.31 Fri

커리어 평판 끌어올리는 법

기능적 유니트 컨트롤이 끝내준다 해도 팀워크가 나쁘면 승진하기 어렵다. 메딕처럼 여린 후배들 컨트롤을 잘한다 해도 상사와 소통이 불완전하면 승진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평판이 나쁘기 때문이다. 당신이 쌓아온 모든 것을 한눈에 꿰뚫어볼 수 있는 커리어의 옵저버 평판. 제대로 관리하고 싶다면 열공들 하시라.


한 취업 전문 사이트에서 16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무려 절반이 넘는 90개 이상의 기업에서 평판 조회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 중요한 것은 그 90개 이상의 기업에서 평판 조회가 최종 채용 결정을 좌우한다고 답했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직과 같은 다른 회사로의 이동에서뿐 아니라 같은 회사 내에서의 평판 조회도 이뤄지고 있을까? 결론은 예스. 당신이 아무리 성과가 좋다 해도 독단적인 업무 스타일로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를 겪고 있다면 승진은 이미 안드로메다행. 백프로라니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은 평판을 만들 수 있을까? 과연 당신의 평판 점수는 몇 대 몇? 이 무슨 송해 할아버지와 함께 K본부 양대 산맥이었던 허참 MC 보던 시절 얘기냐고? 차라리 그 시절 얘기라면 낫지. 이건 지금 당장 당신에게 닥친 리얼 버라이어티보다 더 리얼하게 독한 현실이거든. 평판이 뭔지도 모르고 저렴하게 살아왔던 당신, 반성하시라. 능력보다 더 큰 힘이 바로 평판이란 거거든. 내년 승진 시험과 올 연말로 잡혀 있는 놀라운 이직의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다면 코스모가 귀띔하는 6가지 평판의 기초적인 커멘드먼트를 반드시 숙지할 것. 



1 평판은 인식하는 순간 관리 모드가 가능하다, 그러니까 인식 먼저!

<남이 써주는 나의 이력서-평판의 힘>의 저자인 리더십양성센터의 주희진 대표는 그동안 평판 관리를 해왔던 사람이건 아니건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것이 바로 평판이라고 말한다.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그림자처럼 그 사람의 뒤통수 뒤에 언제나 존재해왔던 것이 바로 평판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직이나 승진 모드가 발동되는 발등의 불 떨어지는 순간까지 ‘내 뒤의 저 그림자는 뉴규?’ 하는 게 또 평판이다. 주희진 대표는 평판에 대한 인식을 가동시키는 것만으로도 일단은 성공적 입문이라고 조언한다. “이제 막 자신의 평판을 돌아보고 평판 관리를 시작해보려고 한다면, 먼저 현재 자신의 평판이 어떤지, 앞으로 어떤 평판을 얻고 싶은지 정확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질문들을 던져보고 당신 스스로가 원하는 평판의 완성된 모습을 정리해보세요. 그러고 나서 그것을 기준으로 할 때 지금까지 당신의 평판은 어떤 부분에서 잘 형성되어 있고 어떤 부분에서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한지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인간성, 업무 능력, 조직 마인드 등 평판을 구성하는 핵심 영역을 염두에 두고  있는지 등을 스스로 질문해보시기 바랍니다.”

    

평판 초급자인 당신이 기억해둬야 할 6가지 기본 항목 

삼성, SK 등 100여 개의 기업과 단체에서 특강을 하는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이자 <능력보다 큰 힘, 평판>의 저자이기도 한 하우석 작가는 다음을 반드시 기억해둬야 할 평판의 6가지 항목으로 꼽았다.


1 인간관계가 좋은가? 업종이나 회사, 부서를 막론하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판의 기본적 항목이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인간관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을 뽑는 회사는 어디에도 없다. 하물며 연구소에서도 안 뽑는다.

 

2 업무 능력은 어떠한가? 전문성이 있는가? 숙련도는 어느 정도인가? 실적이 우수한 편인가? 이 모든 것을 함축하는 질문이 바로 업무 능력이다. 


3 조직과 잘 융화하는 사람인가? 다시 말해 회사에 순응적인 사람이냐는 것이다. 회사에 반항적이고 사규를 따르지 않는 트러블 메이커는 환영받지 못한다. 

 

4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은가? 최근 평판 조회에서 가장 부각되는 질문이 바로 이거다. 상사나 부하 직원뿐 아니라 클라이언트 등 외부인과의 접촉에서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일 수 있으니까.

 

5 리더십이 있는 편인가? 일을 잘해도 리더십이 부족하다면 당신은 성공할 가능성이 없다.&

CREDIT
    Cosmopolitan Korea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09년 08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Business Blind Tal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