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MOPOLITAN

  • 로그인
  • 회원가입
  • 정기구독
코스모폴리탄 디지털매거진
  • facebook
  • twitter
  • blog

    INSTAGRAM
    COSMOPOLITAN KOREA

    SUBSCRIBE TO COSMO

  • kakaostory

    KAKAOSTORY
    COSMOPOLITAN KOREA

  • youtube

    YOUTUBE
    COSMOPOLITAN KOREA

    Follow Youtube

포인트를 모으시면 선물을 드려요
2012.10.19 Fri

한 달 만에 재테크 고수 되기

이달엔 무슨 일이 있어도 돈을 아껴 쓰자고 다짐했건만 월말이 되기도 전 바닥난 통장 잔고를 보며 한숨만 쉬고 있다면 주목! 코스모가 당신의 지갑을 두둑하게 만들어줄 특별한 팁을 준비했다.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갓 1년이 된 에디터. 매달 머니(Money) 칼럼을 진행하며 저축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돈을 모으는 중이다. 하지만 늘 목표액만큼 저축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 월급이 들어오자마자 빠져나가는 카드값이 가장 큰 적이다. 그러던 중 얼마 되지 않는 자유 적금 통장의 잔액을 확인하고 정신이 번쩍 들었다. 이대로 살다간 2년이 지나고 3년이 지나도 돈을 모으지 못하는 것 아닐까? 마음 단단히 먹고 용돈 줄이기 프로젝트를 실천하기로 결심했다. 너무 의욕만 앞서다 금방 포기한 경험이 이미 몇 차례 있기 때문에 하루에 한 가지씩 쉽고 효과적인 절약 팁을 실천해보기로 했다. 돈 모으고 싶다고? 카드값이 너무 많이 나온다고? 지금부터 공개하는 에디터의 30일간 절약 체험기만 따라 해보시라.




Day 1 한 달 예산을 구성하자


우선 지난달 지출액을 계산한 뒤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금액을 제외한 한 달 지출액을 75만원으로 정했다. 최종 목표는 계획한 지출액보다도 적게 쓰는 것!



Day 2 주변 사람들에게 절약 모드임을 알리자


친구들에게 나의 절약 프로젝트에 대해 얘기했다. 다들 자신도 동참해야겠다는 반응! 남자 친구에게도 경제적인 데이트를 하자고 제안했다. 너무나 반기는 눈치여서 약간 씁쓸하긴 했지만 어쨌든 적극적으로 도와주겠다니 다행이다.


Day3 신용카드를 정리하자


이런저런 이유로 1년간 만든 신용카드가 무려 4장이나 된다. 그런데 친구가 갖고 있는 요즘 새로 나온 신용카드와 비교해보니 혜택이 훨씬 적은 것이 아닌가? 그래서 아직 할부금이 남아 있는 카드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 카드를 모두 없애고 다양한 혜택을 주는 카드를 새로 하나 만들었다.


Day4 점심 도시락을 싸 가자


코스모 사무실이 위치한 가로수길 주변의 물가가 비싼 탓에 그동안 점심값이 꽤 많이 들었다. 그래서 이제부터 가능하면 도시락을 싸 가지고 다니기로 했다. 아침에 30분 일찍 일어나 신선한 채소를 듬뿍 넣어 샌드위치를 만들었다. 돈도 아끼고 다이어트도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


Day5 현금 만원만 쓰자


점심 약속이 있어 도시락은 싸지 못하고 대신 집을 나설 때 현금 만원만 들고 나왔다. 회사 뒷골목의 푸짐하고 맛있는 칼국수집에서 칼국수를 먹고 저렴한 테이크아웃 커피숍에서 커피를 마셨다. 그래도 천원이 남았다는 거!


Day6 가격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자


토스터기가 고장나 새로 구입하기로 했다. 전자 제품 할인점에서 물건을 둘러본 뒤 집에 와 가격 비교 사이트를 검색해보니 7만워니었던 제품을 무려 1만 2천원이나 싸게 파는 곳을 찾을 수 있었다. 올레!


Day7 휴면 계좌를 찾아보자


잠자고 있는 휴면 계좌에 예치된 금액이 4천억원에 달한다는 기사를 보고 혹시나 싶어 찾아봤다. 휴면 계좌 통합 조회 시스템(www.sleepmoney.or.kr)에 들어가보니 몇 년 전부터 사용하지 않는 계좌에 1만 7백원이 남아 있었다! 길에서 돈 주운 기분이다.


Day8 저녁에 백화점 식품 코너에 가자


퇴근 후 남자 친구와 공원을 산책하기로 하고 그 전에 저녁을 위해 백화점 식품 코너로 향했다. 저녁 7시가 되면 조리식품을 50% 이상 할인하기 때문. 칠리새우와 오븐스파게티, 셀러드를 1만 4천원 정도의 싼값에 구입해 공원에 들고 가서 맛있게 먹었다.


Day9 흩어져 있는 포인트를 모아 상품권으로 바꾸자


이곳저곳에 쌓아놓은 포인트를 한곳에 모아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 교환 사이트 띠앗(www.thiat.co.kr)에 가입한 후 쇼핑몰, 파일 공유 사이트 등에 있던 포인트를 띠앗 포인트로 교환해 영화 예매권을 얻었다. 야호!


Day10 휴대폰 요금제를 바꾸자


지금 사용하는 요금제가 최선인지 알아보기 위해 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해 나의 휴대폰 사용 패턴 데이터를 조회했다. 잘 살펴보니 바로 아래 단계의 요금제로 바꾸는 것이 더 합리적인 듯하다. 요금제를 바꾸고 잘 사용하지 않는 부가 서비스도 해지했더니 매달 1만 4천원을 절약하는 효과!


Day11 자유 입출금 통장을 만들자


이미 적금 통장을 가지고 있지만 여윳돈이 생기면 저축했다가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는 자유 입출금 통장을 하나 더 만들기로 했다. 점심시간에 짬을 내 회사 근처 은행 세 곳을 돌아다니며 내게 가장 맞는 상품인지 고민해본 뒤 한 곳에서 통장을 개설했다. 이제 열심히 저축할 일만 남았다!


Day12 사용하지 않는 골드 액세서리를 팔자


대학 신입생 시절 구입했던 골드 액세서리를 서랍 깊숙한 곳에서 꺼냈다. 착용하지 않은 지 꽤 되었지만 아까워서 처분하지 않고 가지고 있던 귀고리와 반지를 과감히 팔기로 했다. 미리 인터넷으로 시세를 조회한 뒤 동네 금은방에서 가격 흥정을 해 14K 1돈에 11만 9천원을 받았다.


Day13 재테크 앱을 설치하자


스마트폰에 재테크 앱을 설치했다. 매월 저축액을 관리하고 이자를 비교해주는 '스마트금융계산기'와 재테크 자가 테스트와 재테크 정보를 담은 '재테크의 달인'. 이 두 앱으로 틈틈이 돈 관리도 하고 재테크 지식도 쌓아야지!


Day 14 승용차 요일제에 등록하자


매일 차를 모는 것도 아니고 소형차라서 기름값도 덜 나오지만 그래도 자동차 유지비는 꽤 부담스럽다. 그래서 자동차세를 5% 감면받고 보험료도 2.7% 할인받을 수 있는 승용차 요일제를 인터넷으로 신청했다. 차가 막히는 월요일엔 차를 거의 몰지 않으니 월요일로 결정! 기름값도 아낄 수 있겠다.


Day 15 중간 점검을 해보자


한 달의 반이 지난 지금, 중간 점검을 해봤다. 카드와 현금 사용액을 계산해보니 첫날 계획했던 한 달 지출액의 절반 정도를 쓴 것 같다. 이젠 카드 사용을 줄이고 돈을 더 아껴 써서 계획했던 지출액보다는 덜 쓰는 최종 목표를 꼭 이루기로 다시 한 번 다짐했다.


Day 16 앱으로 포인트를 쌓자


광고를 보고 돈 버는 앱을 설치했다. 지하철을 탈 때나 밤에 잠이 안 올 때 광고 몇 편을 보고 금방 몇천원을 모아 커피 전문점에서 라테를 마실 수 있었다! 며칠 더 하면 현금으로 교환할 수도 있을듯. 이제부턴 잠깐 쉬는 시간에 광고를 봐야겠다.


Day 17 홈 드라이 세제로 집에서 드라이클리닝을 하자


여름옷을 정리하려고 보니 드라이클리닝을 해야 할 옷이 꽤 많다. 절약 프로젝트를 실천 중인 만큼홈 드라이 세제를 1만원에 구입해 집에서 드라이클리닝을 해봤다. 찬물에 드라이 세제를 뿌린 뒤 옷을 살살 세탁해 눕혀 말리면 완성! 변형 없이 옷이 깨끗해졌다. 세탁소에 맡겼으면 적어도 5만원은 나왔을 듯.


Day 18 재테크 강의를 듣자


재테크를 위해선 돈을 절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제대로 투자할 줄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점심시간을 이용해 한 증권사의 재테크 강좌에 참석했다. 재테크 성공담을 들으니 나도 빨리 돈을 모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Day 19 할부금을 선결제 하자


무이자 할부를 핑계로 과소비를 한다면 무이자 할부의 장점을 전혀 누리지 못하는 셈. 그걸 알면서도 꼭 필요하지도 않은 비싼 물건을 할부로 결제한 적이 몇 번 있었다. 몇 주간 절약한 덕분에 현금에 여유가 좀 생겨 카드사에 전화해 선결제를 신청했다. 남은 할부금은 다음 달에 모두 갚아야지!


Day 20 아이튠즈를 이용해 자기 계발을 하자


절약 프로젝트를 실천 중이라고 해서 자기 계발을 소홀히 할 수는 없는 법. 그래서 아이튠즈 팟캐스트를 통해 중국어 강의를 듣기 시작했다. 보통 유료 온라인 강의가 5만원에서 10만원 정도 하는데 팟캐스트 강의는 무료! 무척 효율적인데다 강의 내용도 알차다.


Day 21 경제 신문을 읽자


돈과 재테크에 관한 정보가 다양한 경제 신문을 꼬박꼬박 읽기로 했다. 갖고 다니기 불편한 종이 신문 대신 경제 신문 앱을 설치해 필요한 기사만 골라 읽었더니 훨씬 효율적인 것 같다. 하루에 기사 10개씩 읽는 것이 목표!


Day 22 머니 캘린더를 만들자


매닥 각종 요금과 적금이 빠져나가는 날과 월급날을 표시해둔 머니 캘린더를 만들었다. 한 달 돈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듯. 자주 체크해야지!


Day 23 온라인 쇼핑몰 뉴스 레터를 차단하자


하루에 수십 통씩 오는 광고 메일. 가끔 이 메일들이 구매욕을 자극해 꼭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살 때가 있다. 그래서 아예 이런 광고 메일을 모두 차단시켰다. 이젠 귀찮게 광고 메일을 삭제하지 않아도 되고 과소비도 막을 수 있을 듯.


Day 24 실시간 유가 확인 앱을 설치하자


집 앞 주유소에서 기름을 가득 채웠는데 회사 근처 주유소는 무려 리터당 100원이나 더 저렴한 것이 아닌가! 그래서 '오피스 유가정보서비스'앱을 설치했다. 가까운 곳에 위치한 주유소 중에서 가장 저렴한 곳을 검색해 주유할 때마다 몇천원씩 아낄 수 있다. 진작  확인해볼걸!


Day 25 설문 조사 참여로 용돈 벌자


온라인 설문 조사 알바를 해보기로 했다. 설문 조사 사이트에 메일 주소를 등록하면 되는데 회당 몇백원에서 몇천원까지 벌 수 있다. 마이서베이(mysurveyasia.co.kr)에 가입해 설문 조사를 몇 번 하고 4천원을 벌었다. 야호!


Day 26 국립중앙도서관에서 놀자


남자 친구와의 주말 데이트를 위해 국립중앙도서관을 찾았다. 먼저 본관에 가서 신간 도서를 대여한 뒤 본간 아래에 위치한 디지털 도서관에서 영화 DVD를 골라 DVD 전용 컴퓨터로 함께 영화를 감상했다. 그러고 나서 잔디 광장의 벤치에 앉아 집에서 싸 온 도시락을 맛있게 먹었다. 총 데이트 비용은 0원!


Day 27 선물은 신용카드 포인트 몰에서 구입하자


친구의 생일 선물을 사기 위해 신용카드 포인트 몰에 들어갔다. 오프라인 매장보다 저렴할 뿐 아니라 신용카드 포인트로 상품가의 80%를 결제할 수 있다. 덕분에 5만원짜리 화장품을 단돈 1만원에 득템!


Day 28 셀프 뷰티 케어를 하자


뷰티 숍에서 염색제와 네일 제품을 사 왔다. 요즘 나온 셀프 염색제는 사용법도 간단하고 컬러도 예쁘게 발색된다고 들었는데 정말 미용실에서 한 것처럼 예쁘게 염색되었다. 와인 컬러의 네일까지 바르고 나니 가을 뷰티룩 완성!


Day 29 위시 리스트를 적어보자


위시 리스트를 종이에 적어보았다. 재킷, 구두, 스카프, 립스틱... 그리고 이미 갖고 있는 같은 품목의 아이템을 정리해봤다. 가을 재킷은 8벌이나 있는데 올가을엔 한 번도 입지 않은 것이 2벌이나 되었다. 이런 식으로 위시 리스트를 지워나가니 구매욕이 점점 사라지는 듯.


Day 30 드디어 마지막 날!


절약 프로젝트 마지막 날! 그동안 지름신을 물리치며 돈을 아껴 쓴 나 자신을 칭찬하며 한 달간 지출한 내역을 계산해봤다. 계획했던 지출액보다 8만원 덜 써서 최종 목표 달성에 성공! 신상을 득템했을 때보다 더 짜릿한 기분이 들었다. 앞으로도 계속 아껴 써서 돈 많~이 모아야지! 히힛!

 

CREDIT
    Editor 이미연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2년 11월호

기사입니다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

COSMOPOLITAN FACEBOOK

SUBSCRIBE/DIGITAL MAGAZINE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 2016년 9월호 커버

    정기구독 COSMOPOLITAN 트렌드한 여성을 위한 매거진!

    신청하기
COSMO YOUTUBE

COSMO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