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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5.01 Tue

비키니 식단, 나도 해볼까?

라스베이거스에서는 해마다 여름이면 일명 ‘비키니 대회’라 불리는 피트니스 대회가 열린다. 여기, 2011년 한국 대표로 출전했던 미스코리아 출신 미녀 트레이너 정아름이 올해 대회를 또다시 준비하면서 자신만의 비키니 몸매 만들기 식단을 낱낱이 공개했다. 이번 여름 제대로 비키니에 도전해볼 생각이라면 지금부터 그녀와 함께 다이어트에 돌입할 것!

트레이너 정아름, 비키니 대회에 입성하다
작년에 나는 처음으로 한국에서 열리는 피트니스 코리아 대회에 출전했다. 피트니스 대회는 국내에서는 일반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미국을 비롯한 피트니스 선진국에서는 이미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분야. 주로 트레이너와 피트니스업계 종사자를 중심으로 ‘몸’과 관련된 일을 하는 전문가들이 참가하는데,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보디빌딩과는 다르게 여성부의 경우 머슬과 피규어, 피트니스와 비키니, 스포츠 모델로 세분화되어 있다. 무조건 몸매 좋은 사람이 우승하는 것이 아니라 무대 위에서 자신만의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퍼포먼스와 연출력, 스타일과 쇼맨십을 갖춰야 하는 것이 이 대회의 특징. 한마디로 탄탄하고 날씬한 근육을 자랑하는 ‘스포티한 빅토리아 시크릿 쇼’에서 올해의 ‘머슬 에인절(muscle angel)’을 선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나는 피트니스 코리아 대회에서 비키니와 스포츠 모델, 피트니스 부문에 출전했는데 비키니 4위, 피트니스 1위의 성적으로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대회에 출전할 수 있었다. 올해는 이와 비슷한, 7월에 국내에서 처음 열리는 WBFF(월드보디빌딩챔피언십)에 출전하기 위해, 지난해의 경험을 살려 4월부터 마음을 다잡고 ‘피트니스 선수식’ 몸 만들기에 돌입했다. 진짜 피트니스 선수들은 ‘비키니 몸매’를 어떻게 만드느냐고? 여기 프로 트레이너인 내가 현재 하고 있는 리얼 다이어트법을 공개하겠다.

비키니 몸매를 위한 선수식 익스트림 다이어트
대회를 앞두고 본격적인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기간에는 개인차가 있다. 여기에서 ‘다이어트’란 무조건 몸무게만 줄이고 살을 빼는 것이 아니라 최상의 보디라인을 만들기 위해 지방을 줄이고 슬림한 근육을 만드는 과정이다. 차라리 빼빼마른 몸을 원한다면 쉬울 것을, 잔근육이 살아 있으면서도 볼륨 있고 여성스러운 몸을 만들어야 하기에 두 배의 노력과 고통이 따른다(짜증과 스트레스로 평소보다 성격이 나빠지기도 한다). 운동 경력과 평소 관리해온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선수들은 대부분 대회 2~3개월 전부터는 다이어트 모드로 들어간다.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일반식과의 이별. 다이어트 중에는 정해진 식단 외에 먹는 것에 대한 모든 자유와 즐거움으로부터 등을 돌려야 한다. 하루 2시간 이상 운동은 필수이고 매일 5~6개의 도시락과 단백질 보충제, 각종 비타민을 먹고, 또 엄청난 양의 물을 마시게 된다. 식단은 선수마다 타고난 체형과 스타일, 감량 목표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단백질 100~150g과 탄수화물 100~150g을 기본으로 해 여기에 채소를 추가하는 식. 물론 올바른 다이어트를 하고자 한다면 골고루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하지만 불행하게도 대회를 위한 다이어트는 어느 정도 극단적일 수밖에 없다. 피트니스 대회에 참가하는 대부분의 선수들은 단기간에 ‘완벽하게 정리된 몸’을 보여줘야 한다는 명분이 있기에 계획된 ‘편식’과 혹독한 운동을 묵묵히 감내한다는 말씀.

이 고통은 반드시 보상받을 거야!
나는 현재까지 한 달이 조금 못 되는 기간 동안 매일 아침 6시 반 기상 직후부터 3시간 간격으로 100g의 닭가슴 살과 100g의 고구마, 약간의 채소를 하루 총 5회씩 섭취하고 있다. 운동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1시간 반 정도 한 뒤 유산소 운동을 30분간 하는데, 운동 전후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제를 챙겨 먹고, 특히 운동 후에는 단백질 보충제를 한 스쿱 물에 타 마시는 것을 잊지 않는다. 이렇게 식단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며 아무리 못 해도 하루 100g씩이라도 매일 지속적으로 체중을 줄여간다. 물론 선수인 나에게도 이런 생활이 쉽지만은 않다. 물을 하루 5~6리터씩 마시니 인간 정수기가 되어 화장실을 수십 번씩 들락날락거리는 것은 예사고, 여물 먹는 소처럼 3시간마다 지겨운 고구마를 씹으면서도 그나마 한입 거리인 식사라도 먹을 때를 기다리며 하염없이 시계를 쳐다보기 일쑤다. 그뿐인가, 빡빡한 일정 속에서 운동할 시간을 벌기 위해 새벽 4시부터 하루를 시작하기도 한다. 하지만 조금씩 변해가는 몸을 볼 때마다 입가에 희미하게 번지는 미소, 그리고 다이어트가 성공적으로 끝났을 때의 뿌듯함을 상상하며 불평은 뒤로하고 코뿔소처럼 돌진하고 있다. 이 모든 고통은 짜릿한 도전이자 달콤함을 맛보기 위한 당연한 수순일 뿐, 몸은 정직해서 노력하면 반드시 그에 따른 보상이 온다는 것을 나는 이미 경험으로 알고 있다. 이번 여름, 콕 찍어둔 예쁜 비키니를 입고 해변을 거닐고 싶다면 당신도 주저 말고 도전하길 바란다. 쉽진 않겠지만, 몰라보게 탄력 있고 늘씬한 몸매를 갖게 되는 건 물론이고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자기 자신을 이겨낸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빛나는 자신감까지 얻게 될 테니까.
D-30 비키니 식단표
프로의 다이어트 식단과 달리 아마추어 식단은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각 분류에 있는 식품군에서 원하는 것을 하나씩 선택해 단백질+탄수화물+채소로 이뤄진 것이 당신의 한 끼 식사. 이를 3시간마다 하루 총 5~6회 섭취하면 된다. 예를 들면 아침 7시에 닭가슴 살+현미밥+당근으로 식사했다면, 아침 10시에는 계란흰자+고구마+브로콜리로 먹어도 된다는 말씀! 물과 블랙 아메리카노(1~2잔) 이외에 다른 음료는 일절 금지다.
CREDIT
    Editor 이현정

이 콘텐트는 COSMOPOLITAN
2012년 05월호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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